온라인 게임 쌈국지를 분석하라.

강덕원 campus@grui.co.kr

자기 캐릭터 성장을 위한 개인 플레이에 치중해 있는 RPG(롤플레잉) 중심의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진정한 협력의 힘을 보여주는 게임이 등장했다.

이름하여 " 쌈국지 " 쌈국지는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라 철저한 팀플레이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진정한 재미인 경쟁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의 희열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게임이다. 다시 말해 팀원들간의 전략과 전술이 일치될 때 이 게임의 목표인 천하통일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국내 게임은 많다. 하지만 애플웨어의 " 쌈국지 "를 접해 보면 다른 게임과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 머그 삼국지 '부터 ' 삼국지 리믹스 '에 이르기까지 줄곧 온라인 게임에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애플웨어만의 노하우가 숨겨져 있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 쌈국지 ". 과연 어떤 점이 다를까? 쌈국지는 어떤 게임? 쌈국지에는 유비나 조조, 관우가 없다. 다만 삼국지에 등장하는 각 군주의 깃발이 있을 뿐. 등장인물은 다르지만 쌈국지에는 삼국지의 장수들에게 뒤지지 않을 만큼의 능력과 기술을 가진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무력이 높은 장수로 일기토나 돌격 등에 유리한 무장, 매복 등의 계락을 통해 무장을 놀라게 하는 지장, 역허장성세(군대 수를 속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라는 독특한 기술을 가지고 무력과 지력의 능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슈퍼우먼 여장이 바로 주인공이다.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고 나면 국적을 취득한다. 유표, 조조, 동탁, 원술 등 여러 국가들의 세력 확장을 보여주는 전체 맵에서 원하는 국적을 취득하면 게임 시작이다. 하지만 바로 실전에 들어갈 수는 없는 법. 장수인 만큼 군대를 통솔할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이 필요하다. 병사를 모집하고 무기를 구입하여 군대를 정비해야만 실감나는 전투를 할 수 있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자신의 성과 가까운 적과 전투시작! 타 게이머와의 팀플레이나 다른 성의 군주와 동맹관계를 맺으면 다양하고 효과적인 전략·전술로 훨씬 역동적인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전체 47개의 성을 차례로 함락하면 천하통일의 주인공이 되어 천하를 호령하게 된다!

쌈국지! 이래서 좋다! 네가 죽으면 우리도 죽는거야! – 진정한 의리를 배운다. 쌈국지를 하다보면 함께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느끼게 된다. 아무리 레벨이 높다 하더라도 혼자서는 전투를 하기 힘들기 때문. 같은 국적을 가진 게임머들과 전략과 전술을 세우고, 동맹을 통해 적군을 고립시키기도 하는 등의 방법은 협력을 통해서 가능하다. 때문에 쌈국지를 하다보면 의리가 무엇인지 협력의 기쁨이 무엇인지 저절로 체험하게 된다. 한마디로 쌈국지에는 왕따가 있을 수 없다. 팀원 중 피로도가 높아 공격시간이 짧은 유저가 있을 때는 다른 유저들이 앞에 나서 엄호해주기도 하고 팀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때문에 쌈국지 게이머들은 게임을 하고 나면 하나의 의지로 단결된 자신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서로 한마디씩 주고받는다. " 울군들 고생많이 했어여~! "라고. 매일 천하를 호령한다! 체육대회에서 반대항전을 하는 것처럼 게임을 통해서도 반대항전이 가능하다. 다른 온라인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엔딩이 쌈국지에는 존재하기 때문. 이는 캐릭터를 성장시키거나 레벨을 높이기 위해서 연속적으로 게임을 해야만 하던 RPG게임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이다. 자신이 속한 국가가 천하를 통일하거나 적군의 국가가 천하를 통일하게 되면 게임은 끝나게 된다. 하지만 엔딩이 있다고 해서 결코 쉬운 게임은 아니다. 동시에 50:50의 장수들이 참여한 전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가진 장수들이 대거 참여한다면 치열한 전투로 날밤을 꼬박 새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팀웍과 신중한 전략·전술이 바탕이 되어야만 쉽게 천하통일의 대업을 이룰 수 있다. 때문에 매번의 엔딩구조는 게이머들로 하여금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배우고 다른 게이머들과의 팀웍도 강해지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특히 게임에서 이긴 후에는 영화의 엔딩 크레딧처럼 승리의 주역 아이디가 스크롤되어 올라간다. 그 중 자신의 아이디를 발견했을 때의 기쁨이란,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이상의 벅찬 감격이다!

적벽대전의 통쾌함! 이제 NPC가 아닌 실시간 유저 대결로 느낀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는 항상 많은 변수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늘 같은 상황의 같은 장소라면 자칫 지루함을 줄 수 있다. 게임에서도 마찬가지. 컴퓨터의 인공지능과 겨루는 게임은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아 지루할 수 있지만, 유저 대 유저의 게임 대결은 매번 다른 변수가 생긴다. 특히,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의 유저간의 대결은 어떤 전략을 쓰느냐에 따라 게임의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적의 요새나 성채를 공격하는 공성전 위주의 전투에서 지형을 이용할 수 있다면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어 게임의 재미는 배가 된다. 쌈국지에서는 온라인 게임상에서는 볼 수 없던 지형, 고도, 풍향 등의 개념을 추가하여 사다리로 성벽을 오르거나 매복을 하는 등 실감나는 전투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때문에 바람을 이용한 화공계로 5배 많은 조조의 대군을 무찌른 유비·손권군의 적벽대전에서의 통쾌함을 쌈국지에서 실시간으로 체험할 수 있다. 단결된 팀웍과 적절한 전략을 구사함으로서 대군을 무찌르고 천하통일의 군주가 되는 희열감. 바로 실시간 온라인 전략 게임의 진정한 묘미를 쌈국지에서 느낄 수 있다! 초보가 고수가 될 수 있는 방법 온라인 게임 최초의 리플레이 기능! 고수가 했던 게임을 리플레이를 통해 보고 자신의 취약점을 발견할 수 있다면 게이머들에게는 더없이 매력적인 生 공략집이 된다. 고통(쌈국지에서 고렙의 게이머)의 경우에도 자신이 했던 게임을 다시 보고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은 보다 나은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특히 Replay기능을 통해 세계에서 하나뿐인 자신만의 게임 앨범을 만들 수 있다는 기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듯 살아있는 공략집 역할을 할 리플레이 기능이 온라인 게임에서는 세계 최초로 쌈국지에서 구현되고 있다. PC게임에서는 간간히 볼 수 있었지만 온라인 게임에서는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게임기술이다. 그만큼, 실시간에서는 구현되기 힘든 기술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쌈국지에서는 지난 4일부터 리플레이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다. 애플웨어 측은 쌈국지가 타 게임과는 다른 실시간 전략 게임이기 때문에 유저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 기능을 개발했다고 밝히고 있다.

게임해서 MP3샀다! 쌈국지의 또 다른 독특한 특징. 바로 게임에서 번 금화나 은화를 실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쌈국지 홈페이지상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에서 번 은화나 금화를 자신이 원하는 쇼핑몰의 제품과 교환할 수 있다. 게임을 즐기면서 자신이 원하는 제품까지 구입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앞으로도 애플웨어는 캐릭터의 수를 늘리고 새롭게 스토리를 추가하는 등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쌈국지를 접하는 유저들에게 "즐쌈"의 기쁨을 선사한다고 한다. 다양한 매력으로 온라인 게임으로서의 특징을 제대로 살린 쌈국지. 전략과 전술로 지혜(知慧)를 배우고, 타인과의 협동심을 통해 의리(義理)를 배우는 게임. 이름에서 풍기는 강한 어조의 느낌처럼 쌈국지 게임의 강한 매력속으로 빠져들어 "즐쌈"하는 것은 어떨지

쌈국지 홈페이지
쌈국지 홈페이지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