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온라인 게임 '위드'의 특징을 알아본다...

강덕원 campus@grui.co.kr

'위드'란? '위드'는 ㈜조이임팩트(대표 김태은)가 개발하고, ㈜한빛소프트가 퍼블리싱하는 3D MMORPG 로서, 중세풍의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인간과 마물과의 전쟁으로 황폐화된 '케르서프 대륙'의 중심지 '아르미아'마을을 배경으로, 새로운 세계를 건설해 나가는 인간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사실적인 화면과, 섬세한 그래픽, 화려한 화면효과와 함께, 사실적인 액션성과 타격감을 느낄 수 있으며, 독창적인 스킬 시스템과 퀘스트 시스템을 통해 보다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위드'의 의미 노른(the Norns)은 북구신화에 등장하는 거인족의 일원이라 여겨지는 운명의 세 여신 혹은 세 자매 '우르드(Urd – "fate")', '베르단디(Verdandi – "necessity")', '스쿨드(Skuld – "being")' 을 가리키는 말이다. '위드(Wyrd)'는 이들 세 여신중의 하나인 '우르드'의 영어식 발음이며, '위드(W.Y.D)' 란 이름도 운명의 여신 '위드(Wyrd)'의 이름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이다. '위드(Wyrd)'가 신과 인간의 운명을 결정짓는 여신이듯이 '위드(W.Y.D - With Your Destiny)'에서 플레이어는 게임안에서 자신의 운명을 시험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아가게 된다. 'With Your Destiny'란 이름은 '당신의 운명과 함께'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또한 'W.Y.D'의 동음이의어인 'With'의 의미가 '함께', '같이'란 의미이듯, '동료들과 함께 운명을 개척한다'라는 함축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다. 이는 '위드' 에서 파티나 길드 시스템을 통한 협동플레이가 중요하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섬세하고 사실적인 화면 조이임팩트가 지난 2년여간 자체 개발한 최신의 3D엔진 기술이 바탕이 되어, '위드'의 화면은 사실적이고도 섬세하다. 마치 실제 세계를 게임 화면 속으로 옮겨놓은 것처럼 세세한 부분까지 세밀하고,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다. 바람결에 따라 흔들리는 나무와 풀들, 사실적인 지형과 건물들, 세밀한 부분까지 묘사된 큼직한 8등신의 캐릭터, 자연스러운 캐릭터들의 움직임, 아이템의 장착에 따라 그 결과가 그대로 섬세하게 반영되어 보여진다. 광대하고 드넓은 세계 '위드'에서 게이머는 광대하고 드넓은 지역을 이동하며, 동료들과 함께, 마물들과 싸우며, 모험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드넓은 맵을 이동할 때 따로 로딩시간이 존재하지 않고, 연속적으로 이웃지역으로 이동을 하며 게임을 할 수 있다. 사실적인 배경묘사와 더불어 끊어지지않고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필드에서 게임을 즐길수 있음으로서 게이머는 또 하나의 거대한 가상세계에 있다는 느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박진감 넘치는 전투 '위드'의 전투는 실제 전투와 같은 액션감과 타격감을 느낄 수 있다. 사용하는 무기의 종류에 따라 무기의 특성에 맞는 동작으로 공격을 하며, 기존의 게임과는 달리 무기 종류별로 최대 3가지 다른 공격동작을 보여줌으로써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MMORPG에서 보다 사실적이며, 실제적인 전투가 재현되도록 하였다.이러한 사실적인 전투동작과 함께, 스킬 시전시 나오는 화려한 화면 효과는 사실적인 배경의 화면과 어우러져, 게임의 재미를 더욱 배가시킨다. 퀘스트 시스템 '위드'는 단순한 레벨업 시스템만을 갖춘 온라인 게임들과는 달리, 다양하고 끊임없이 이어지는 퀘스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게이머가 끊임없이 게임의 재미를 느낄수 있도록 되어있다. 새로운 지역이 추가될 때마다 단순한 퀘스트와는 차별되는 하나의 대형 퀘스트와 다양한 퀘스트가 추가되며, 퀘스트 완료시 Regenerate 되는 방식을 적용하여, 퀘스트가 끊임없이 이어지게 된다. 또한, 퀘스트는 단독 클래스 혼자서 완수하기는 어렵도록 디자인되어, 플레이어들간에 협동플레이를 유도하도록 되어 있다. 다양한 캐릭터 스타일 '위드'에서는 '트랜스나이트', '포에마', '마수사', '헌터'라는 독특한 4가지 캐릭터 클래스가 등장한다. 전투를 위한 스킬을 주로하는 '트랜스나이트', 자연계에 존재하는 힘을 이용하는 마법을 주로 사용하는 '포에마', 중간계에 존재하는 모든 영적인 생물체와 계약을 통해 그들을 소환할 수 있는 '마수사', 위험이 도사리는 필드에서 살아가는 법을 잘 알고 있는 '헌터',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이들 캐릭터들은 자신이 성장시키는 방향에 따라서 한 캐릭터 클래스 안에서도 전형 다른 개성을 지닌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다. 캐릭터가 성장하며 배우게 되는 스킬들은 캐릭터별로 3가지 계열로 분류 되며, 각 계열별로 8가지씩 총 24가지가 있다. 각 캐릭터는 자신이 원하는 한가지 계열의 스킬만을 배울 수도 있고, 다양한 계열의 스킬들을 배울 수도 있다. 이러한 선택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으며, 성장방향에 따라 같은 클래스라 하더라도, 전혀 다른 캐릭터가 될 수 있다. 커뮤니티 시스템 '위드'는 단순히 혼자만이 즐기는 게임이 아닌 플레이어간에 서로 협동을 통해 게임을 진행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들의 스킬들은 자신뿐만이 아니라 파티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스킬들이 많으며, 이러한 스킬들을 이용하여, 협동 플레이시 더욱 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고, 더욱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파티를 맺을 경우, 사냥시 경험치는 파티원들 사이에 분배되며, 경험치 보너스가 적용되어, 파티원이 많을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PK존 게임내에서 지정된 PK필드에서만 가능하며 PK필드내에서는 특별한 절차없이 다른 유저에게 공격을 할 수 있다. PK시에는 더욱 재미있도록 하기 위해서 가해지는 데미지가 일반 필드에서의 50%로 적용된다(스킬공격이나 일반공격 모두 해당됨). 이유는 일반적인 데미지를 바로 적용할 경우 대부분 1-2회의 공격으로 싸움이 끝나버리기 때문에 보정값을 적용하기 위함이다. PK필드에서는 아주 강력한 보스 몬스터 등장. 보스 몬스터 사냥시 길드전을 신청할 자격을 주는 도전자의 증표를 일정확률로 드롭을 하게 된다. 콜로세움 2개의 소경기장과 1개의 대경기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경기장에서는 언제든지 플레이어간에 전투(PVP)가 가능하며, 대경기장에서는 플레이어간에 전투뿐만이 아니라, 길드끼리의 대규모 전투도 가능하다. 길드전은 정기적으로 열리나, 비정기적으로 열리기도 하며, 길드존을 차지하고 있는 길드에게 도전신청을 함으로써 열리게 된다. 길드전에서 승리한 길드가 길드존을 차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된다. 길드전 시스템 - 매주 토요일 진행됨 - 길드전을 진행함에 있어서 개최 및 결과 산출 등의 모든 과정은 서버에서 자동적으로 처리됨 - 토요일 오후 9시 길드전시작공지. 경기장으로 플레이어 강제소환. 경기장문 및 칸막이 폐쇄. 도전자, 참피온길드소환.(각각 49명, 권장 25명) - 토요일 오후 9시 5분 길드전 시작. 중앙문 개방 - 토요일 오후 9시 10분 길드전 종료/길드주인교체(24:00) - 결과산출은 HP가 0이상인(살아있는)캐릭터들의 레벨총합으로 승패가 결정됨. 동일한 값을 가질 경우 참피온길드가 우승하게 됨. - 토요일 밤 12시 도전자신청 접수 시작 (길드장들이 접수) - 일요일 오후 12시 도전자 결정- 신청 길드 중 추첨으로 선정위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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