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랑열전 1차 패치 후...

강덕원 campus@grui.co.kr

천랑열전의 1차 패치(35메가바이트)가 일반판 공개 하루만에 발표가 되었다. 과연 이번 패치로 그동안 문제시되었던 부분들이 얼마나 수정이 되었으며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한번 알아보자. 처음 패치시에 3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천랑열전 홈페이지에는 자동설치가 된다고 하지만, 실제 해보니 복구를 선택했을때 패치가 되었다. (게이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자동설치가 되었다는 분들도 있다.)

실제 플레이시간이 짧아 많은 것들을 살펴보지 못했기 때문에 어제와 마찬가지로 문제점 중 비중이 큰 부분들을 위주로 살펴보았다. 1. 메뉴얼 스크린 샷에 나오는 6가지 메뉴는 1차 패치 이후에도 아직 3개 밖에 구현되지 못하고 있다.

2. 광고에서는 두 주인공 연오랑과 월하랑을 중에 한명을 골라서 시작하게 되어있는데 실제 플레이에서는 무조건 연오랑으로 시작하게 되어있다. ->이 부분은 이번 패치로 구현되지 않았다. 3. 월드맵은 스크린샷으로 공개된 화면에 비해 퀄리티가 매우 떨어지며 마을 이름 중에 몇가지는 깨져 있어서 도저히 알아볼수가 없다.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수정이 가해져 이제는 캐릭터가 보이며 마을 이름 깨진 것이 수정되었다. 그러나 메뉴얼에 나오는 화면처럼 건물 등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메뉴얼에 나온 사진.

패치전 사진.

패치후 사진. 4. 상점에 들어가면 멈추는 현상이 자주 발생되었으며, 정상적으로 상점에 들어가서도 무기나 방어구의 경우 아이템 그림이 제대로 나오기는 하지만 설명이 나와있지 않고, 장신구 아이템의 경우 사진이 나오지 않았다. ->어느 정도 수정이 가해져서 사진도 나오고, 설명도 나온다. 또한, 설명 창의 디자인이 수정되어 전보다는 보기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아직 설명이 부족한 아이템이 있는 등 완전하지는 못한듯 하다.

패치전 사진...

패치후 사진. 5. 전투가 끝나면 랜덤하게 내공수위가 1성으로 돌아가버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번에도 플레이 시간이 짧아 확인 불가 6. 각종 이벤트시 버그 발생으로 튕기는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그 전 파일을 다시 로드해서 플레이해도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아직까지 플레이가 짧아 그런 현상을 많이 보지는 못했으나, 대호량이 나온 후 이벤트 과정에서 튕김현상이 발생했다. 이외에도 추가되거나 수정된 부분을 살펴보면, 설정메뉴가 게임내에 들어가 있으며, 로딩 화면이 손바닥 화면이 나오는 것으로 바뀌었다. 또한 예전에 성에서 그냥 넘어가던 이벤트 전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부분들은 수정되지 않은채 남아있거나, 패치 이후에 새로운 버그(내려보는 시점 각도가 조절이 안된적도 있다)가 등장하기도 했다.

패치 이후에 게이머들의 여론을 각종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살펴보니, '패치이후에 어느 정도 게임이 안정해졌다'부터 시작해서 '아예 패치한 후에는 실행이 되지 않았다. 우리가 무슨 베타테스터이냐'.'차라리 출시연기를 하지...', '버그까는 패치인가'라는 의견까지 다양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기자가 패치를 깔고 게임을 해본 바로는 이번 패치가 게이머들의 원성을 가라앉히기에는 많이 부족하지만 최소한 앞으로 개선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앞으로 패치가 얼마나 빨리, 또 잘 만들어져 나오는 가가 중요할 것이며, 패치를 하면 확실히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다음은 천랑열전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으로, 개발사인 그리곤 엔터테인먼트의 게이머들에 대한 사과와 계속 패치를 내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곤 엔터테인먼트㈜ 입장표명 안녕하세요. 그리곤 엔터테인먼트㈜ 입니다. 우선<천랑열전>을 구입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월 7일 정식 발매된<천랑열전>의 게임진행상의 문제로 많은 이용자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그리곤에서는 최선을 다해 게임정상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게임이 정상화 될 때까지 제품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2월 17일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1차 패치를 기점으로 2차 이벤트.스크립트 보완, 3차 월하랑 스토리와 네트웍 플레이 관련 사항도 빠른 패치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 동안 그리곤의 게임에 보내주셨던 기대와 애정으로 끝까지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그리곤은 이번 일을 거울 삼아 더 좋은 게임을 만드는데 쓰이는 밑거름이 되어 최고의 게임을 만드는 개발사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더 고개숙여 사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곤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조병규 외 사원일동 ( 위의 말중 2월 17일이라는 말이 오타인지 아닌지는 확인할수가 없었다. ) 하단은 1차 패치 이후의 스크린샷이다. 게임그루 강덕원 기자.2월 7일자 패치 받기(천랑열전)2월 7일자 패치 받기(게임그루)게임 게시판으로 가기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