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K, 상업용 '방' Business 공식 영업 6월 하순부터 개시.

강덕원 campus@grui.co.kr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SCEK)는 세계 최초로 상업용 PlayStation®2 (이하 PS2) 콘솔과 게임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한국적 비즈니스 모델, "방" Business의 공식 영업을 2003년 6월 하순부터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SCEK는 2002년 2월 22일 가정용 PS2 한국 정식 발매와 더불어 PC방, 노래방 등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한국 고유의 "방" 개념의 사업 모델을 PS2에 적용시키는 것을 구상해 왔으며, 이를 위해 일본 본사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및 게임 제작사와 협의를 거쳐 상업용 PS2 콘솔과 소프트웨어를 이요한 "방"비즈니스를 세계 최초로 준비해 왔다. 또한 본격적인 "방" Business 시행에 앞서 LG상사와 SK㈜를 공식 사업권자로 지정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SCEK 윤여을 대표는 "상업용 PS2를 이용한 방 사업은 국내외 시장상황과 맞물려 현재 다소 침체되어 있는 국내 게임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면서, "한국의 훌륭한 초고속 인터넷망 인프라, "방" 문화, 그리고 상업용 PS2가 서로 융합하여, 지금까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문화를 창출하고 나아가 국내 게임 산업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또한 1994년 초창기 PlayStation® 개발 당시부터 지금까지 PlayStation 비즈니스를 이끈 주역 중에 한 사람인 SCEK 쿠니기타 히사유키 (椚田尚亨) 전무는 한국의 PS방 사업 진출에 대해 "PS2를 이용한 "방" 사업진출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일로 일본을 비롯한 전세계가 한국의 "방" 비지니스를 주목하고 있다" 면서 "한국에서의 방 Business는 PlayStation 사업 역사상 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방" Business 관련 주요 내용 1. 상업용 PS2 진출 시장 배경 - PC방의 수익성 악화로 인한 새로운 사업모델에 대한 시장의 니즈(Needs) 증가 - 상업용 PS2에 대한 업주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감 - PC방에 DVD, Game 기능을 혼합한 Multi 방의 등장 - PS2용 Online 게임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방 사업에 대한 높은 성장 기대감 ⇒ 가정용PS2 및 게임소프트웨어 사용에 따른 저작권 침해, 심의미필 등 불법사용을 방지하고, "방"사업을 양성화시켜 활성화 시키고자 함 2. "방" Business를 통한 기대 효과 - 소비자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가정용 PS2 구매 유도 및 S/W 홍보효과 극대화 - 신규 S/W에 대한 지속적 홍보 Tool 활용 및 PS2 Online 서비스 인프라 확보 - "방"을 중심으로 지속적 PS2 게임대회 개최로 비디오 게임 시장 활성화 - 다양한 PS2 게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 제공 - 한국적 "방" 사업의 성공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3. 상업용 PS2 콘솔 및 S/W의 기본 가격 정책 및 구성 - 사업주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조기에 "방" Business를 정착시키기 위한 가격 정책 - PS2 온라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용 PS2 콘솔 구성 ⇒ "방"용 PS2 콘솔 (PlayStation®2 콘솔에 PlayStation®2 전용 이더넷용 네트워크 어댑터가 장착된 형태) : 가정용과 유사 가격 ⇒ SCEK 발매 "방"용 S/W : 가정용과 유사 가격 ⇒ Publisher 발매 "방"용 S/W : Publisher 별 가격 정책 ⇒ 주변 기기 : 가정용과 상업용 구분 없음 * 상업용 PS2는 정부로부터 관련법률에 의거 '게임제공업소'의 게임물로 분류되었으며, 이에 따라 '게임제공업소' 내의 설치에 필요한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심의를 득한 일체형 제품만 설치할 수 있다. * 상업용 PS2를 일체형 제품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심의를 득한 CASE를 사업권자로부터 별도 구매해야 한다. "방" Business 관련 Q &A- 상업용 PS2란 무엇입니까? 현재 가정용으로만 사용이 허가된 PS2를 "방"내에서 고객이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license가 허가된 PS2를 말합니다. 단, 상업용 PS2의 사용은 "방" 사업장내로 국한되며, 저작권자가 정한 용도 이외에 대여 및 기타 상업적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가정용 PS2를 "방" 사업에 이용하면 안되는 이유는? 가정용 PS2를 영업에 사용하시면 PS2 내부에 들어있는 Operating System 소프트웨어에 대한<컴퓨터 프로그램 보호법>, 그리고<저작권법>상의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어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PC에도 O/S 프로그램이 가정용, 기업용 등으로 License가 나뉘어 있듯이 일반 가정용 PS2 콘솔의 O/S는 가정용으로만 허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업용 게임물의 경우에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일체형 심의를 득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일체형으로 심의를 받지 않은 가정용 PS2를 영업에 사용할 경우<음반, 비디오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의 심의미필 게임물의 설치 등의 사유로 관계기관에 적발될 경우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상업용 PS2를 이용하여 "방"사업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구매해야 하나요? 상업용PS2 등 "방" 사업용과 관련한 제품(PS2 Console, S/W 등)은 SCEK와 정식 사업권자 계약을 체결한 SK㈜, LG상사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PS2는 지금과 동일하게 온라인 쇼핑몰, 전자상가, 할인점, 백화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상업용 PS2와 가정용 PS2를 어떻게 구별합니까? 상업용 PS2는 가정용 PS2와는 별도로 시리얼 넘버 등이 엄격히 관리되며, 가정용 PS2와는 다른 형태의 특수 제작한 보증씰과 홀로그램씰을 부착하여 외부에서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상업용 PS2와 가정용 PS2의 기능상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게임 구동과 관련하여 기능상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사용용도에 따른 상업용, 가정용의 License가 다릅니다. - 상업용 PS2와 가정용 PS2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까? 현재로선 상업용 PS2와 가정용 PS2의 가격이 유사합니다. 다만, "방" 사업이 게임 제공업으로 분류됨에 따라 관계기관이 요구하는 일정한 형식을 갖춘 일체형 기기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그에 따른 추가 비용이나 설치비등은 LG상사와 SK㈜에서 별도로 책정하므로 해당 회사로 문의바랍니다. - "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S/W는 별도로 구매해야 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방"용 S/W는 게임제공업 분류에 따라 "게임제공업소"에서 설치할 목적으로 영상물등급위원회 아케이드 분과의 별도 심의를 거친 제품입니다. 따라서 상업용 PS2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 S/W도 역시 "방"용으로만 별도 구매하셔야 합니다. 가정용으로 허가된 일반 PS2 게임으로 영업을 하시면 해당 게임 제작사의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침해할 수도 있습니다 - 상업용 PS2의 A/S의 기본 정책은 어떻게 됩니까? 상업용 PS2의 제품 사용 환경과 사용 목적이 가정용 PS2와는 현저히 다르므로 가정용 PS2와는 달리 제품 무상보증기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상업용 PS2의 경우에는 초기불량을 제외하고는 유상(有償)으로 수리를 하셔야 합니다. 상업용 PS2의 A/S에 관한 사항은 상업용 PS2를 공식 유통하는 사업권자 별로 정책을 수립하여 사업주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 상업용 PS2와 "방"용 소프트웨어를 대여할 수 있습니까? 상업용 PS2 및 "방"용 소프트웨어는 "방"내에서만 고객이 사용토록 허락되었습니다. 따라서, 상업용 PS2를 "방"외의 장소로 대여할 경우에는 저작권의 허락범위를 초과한 것으로 계약위반 및 저작권 침해의 문제가 발생됩니다.SCEK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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