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SCEK 2주년 기념 행사를 다녀와서...

강덕원

SCEK는 2004년 2월 20일 힐튼 호텔에서 2주년 기념 행사를 갖고 2003년도 사업실적과 2004년도 사업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행사는 SCEK 윤여을 사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다. 윤여을 사장은 현재 국내에 보급된 PS2가 총 80만대로 작년에 약속했던 것중에서 100만대 돌파는 아직 달성하지 못했지만 최초로 10만장을 돌파한 타이틀이 생겨났고, PS 방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드라마와의 연계등을 통해 2002년 2월 7.5%에 불과했던 인지도를 69.5%까지 끌어올려 성공적인 한해를 보냈다고 생각하며 늦어도 올 여름경에는 100만대를 돌파할 것이고 이는 한국 게임시장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여을 사장의 인사말이 끝난 다음에는 SCEK의 박신호 차장이 지금까지 발매된 타이틀을 분석한 자료를 발표하였다. 박신호 차장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에는 현재 총 226 개의 PS2 타이틀이 발매되었으며 약 3,160,000장(2002년 1,200,000장, 2003년 1,800,000)의 판매량을 보였다고 한다. 박신호 차장은 이 수치는 작년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약 20%의 성장세를 보인 것이며 특히 아이토이와 소콤의 성공으로 패밀리 마켓,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성공적인 한해를 보냈다고 자체평가하였다. 박신호 차장의 발표 후에는 2004년도 신작 타이틀 동영상 상영이 있었다. 이미 많은 기사를 통해 공개된 타이틀이 대부분이라 특별한 것은 없었지만 온라인 대응 타이틀이 다수 포함된 것이 눈에 띄며 파이날 판타지 X-2는 촬영을 금지하는 등 정보 공개에 민감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2004년도 신작 타이틀 SCEK 아이토이 : 그루브, 건그레이브 O.D, 제로 ~붉은 나비~, 그란 투리스모4, 강철기갑사단 : 온라인 배틀필드, 소콤 2 : U.S. NAVY SEALs 아타리 코리아 드라이버3 메가 엔터프라이즈 카이도 배틀 2 : 체인 리액션 코에이 전국무쌍 EA 코리아 파이날 판타지 X-2, MVP BASEBAL 2004 반다이 코리아 드래곤볼 Z2, 에반게리온, 기동전사 건담 해후의 우주 YBM 시사닷컴 아머드 코어 넥서스, 구온 세가 코리아 사쿠라 대전 뜨거운 혈조로, 아톰 THQ 파이어 워리어, Sphinx and the Cursed mummy, Tak and the power of JuJu Ubi soft 써틴, 레인보우 식스 3 캔디 클로벌 미디어 진 여신전생3 녹턴 매니악스 온라인 대응 타이틀 그란투리스모4, 강철기갑사단 : 온라인 배틀필드, 전국무쌍, 소콤2, 파이어 워리어, 써틴, 레인보우 식스3, 아머드 코어 넥서스 신작 동영상 상영이 끝난 뒤에는 SCEK의 쿠니기타 전무가 단상에 올라와 2004년도 사업 계획을 발표하였다. 쿠니기타 전무는 아이토이와 소콤의 성공으로 라이트 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2004년도에는 아이토이 플랫폼을 이용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이를 위해 SCEK는 개발자들이 컨텐츠 개발에만 힘쓸 수 있도록 아이토이 기술 관련 미들웨어를 써드 파티에 제공할 예정이며 SCEK에서도 아이토이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댄스 게임과 아리수 미디어 (한글, 수학)와 YBM 시사닷컴(영어)와 함께 개발하고 있는 아이토이 관련 에듀테인먼트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04년도 사업 계획안 발표가 끝난 뒤에는 관심을 모으고 있는 마그나카르타 진홍의 성흔 동영상 상영이 있었으며 이 역시 파이날 판타지 X-2와 마찬가지로 촬영을 금지하여 기자들을 안타깝게 하였다. 이번 행사는 작년 1주년 행사와는 다르게 게임 관계자만 참석하여 비교적 조촐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이는 최근 게임 업계의 경기 침체 탓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100만대 돌파 기념행사를 의식한 듯. 언제가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루라도 빨리 100만대를 돌파하여 침체일로를 걷고 있는 게임업계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기를 기대해본다. 게임동아 김남규 기자

: SCEK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