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자체 한글화, 텍스트 넘어 음성 침범

조학동

유통사들이 판매부진을 이유로 출시하지 않거나 한글화하지 않고 출시하는 해외 게임들을 게이머들이 자체 한글화하고 있어 화제다.

이들 게이머들은 주로 인터넷 동호회에서 활동하는 회원들로 '이스6' '악마성 드라큐라' '삼국지10' 등 타이틀명만 들어도 쉽게 알 수 있는 유명 게임들의 한글화를 직접 해내 인터넷 소설가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동호회는 '붉은 날개' '사쿠라 드롭스'.

'붉은 날개'는 슈퍼 패미콤용 게임 '파이널 판타지4', 게임보이어드밴스용 게임(이하 GBA) '블랙 매트릭스 제로' '신약 성검전설' 등 다수의 게임을 한글화 했으며 현재 GBA용 게임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를 한글화하고 있다.

'사쿠라 드롭스'는 PC용 게임 '이스6' '태합입지전5'를 한글화해 유명해 졌으며 현재 PC용 게임 '영웅전설6'를 한글화 중이다.

또한 요사이 국지적으로 파생된 동호회 중에는 지금까지 텍스트만 한글화한 것을 벗어나 음성까지 한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유통사들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대해 한글화 동호회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게이머들이 직접 한글화한 게임은 PC가 약 30종 이상, 에뮬레이터 게임이 약 35종 이상, 게임보이어드밴스(이하 GBA)가 약 65종 이상"이라며 "현재 이 수치의 2배 이상의 게임들이 동호회들에 의해 한글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우수한 게임을 한글로 즐기고 싶다는 게이머들의 열망과, 인터넷망을 통한 빠른 한글화 버전의 확대가 이러한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 같다"며 "하지만 유통사들이 '유통 마진 미비'라는 명목하에 한글화하지 않고 바로 출시하는 것은 각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충고했다.


이스 6


신영웅전설 4


삼국지 10


삼국지 10


세이크리드


롱기스트저니


파이널판타지1,2


수퍼로봇대전OG


수퍼로봇대전OG


수퍼로봇대전OG


수퍼로봇대전OG


메트로이드 프라임


메트로이드 프라임


메트로이드 프라임


메트로이드 프라임


신약 성검전설


신약 성검전설

조학동 게임동아 기자 (igelau@gamedonga.co.kr)
김남규 게임동아 기자 (rain@gamedonga.co.kr)

: 자체한글화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