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이젠 정부가 게임산업 육성해야'

"이제부터라도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국내 게임 산업을 보호 육성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국내 온라인 게임업체들의 핵심기술이 불법적인 경로로 중국 등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는 지난 8일자 동아일보 보도와 관련,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元喜龍·사진)이 "국가차원에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 의원은 16일 동아닷컴과의 인터뷰에서 "핵심기술은 한번 유출당하고 나면 기술 개발을 위해 쏟아부은 피나는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된다"며 "필요하다면 각 국가간 외교적 요청을 통해서라도 기술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은 최근 '여야의원 온라인게임 대결'에 야당 대표선수로 참가, '출중'한 기량을 선보였던 국회내 '게임통'.

원 의원은 "제일 좋은 방법은 단일 게임사가 개발하기 힘든 새로운 기술을 정부 지원아래 공동 개발해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육성, 관리하는 것이며 이런 경우 정부의 관리 하에 기술 유출을 효율적으로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또 "기술 인력 유출 역시 큰 문제인 만큼 정부 차원의 관리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덧붙인 뒤 "개정된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미수죄와 예비음모죄를 적용해 첨단기술 유출을 처벌하고 있는데 이런 법적인 보호장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원 의원은 "그러나 보호해야 할 기술이나 노하우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정책이 나올 수 있는 것"이라며 "우리 게임 업체들이 폐쇄적이라 핵심 기술이 유출돼도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기 보다는 쉬쉬하는 실정"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게임 업계도 열린 마음으로 정부와 의논해 국가 차원의 대책을 함께 세워나가야 한다"며 "여기에 국회도 나서서 정부 및 업계들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머리를 맞대면 좋은 정책이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원 의원은 17대 국회 내에 게임 동아리(가칭 '국겜동')를 만드는 등 게임 전도사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의원들도 한번 해보시면 달라질 것"이라며 "다만 게임에 중독 돼 의정활동을 소홀히하는 의원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광수 게임동아 편집장 thinkpark@donga.com
최현정 동아닷컴기자 phoebe@donga.com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