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SKT, KTF 신규 모바일 게임 분석(1/29 ~ 2/04)

조학동

SK텔레콤 금주의 신규 게임
금주는 SKT 내부 시스템 정비를 이유로 향후 3주간 런칭예정인 게임들이 한꺼번에 신규게임 메뉴에 오픈되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원래 오픈하기로 되어 있던 게임들이 메뉴 상단으로 다시 재배치 될 예정입니다. 신규게임 소개는 원래 오픈 날짜와 맞추어 게임 소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모바일카드게임 / 엔텔리젼트

윈도우에 자체 내장된 카드게임으로 널리 알려진 솔리테어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다운로드는 '클래식'과 '카드마법사 앨리스'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클래식'은 그야말로 기본적인 룰에 충실한 솔리테어이고, '카드마법사 앨리스'는 스토리와 미션을 가미한 버전입니다. 미션이라고는 해도 솔리테어를 진행하다가 저절로 미션이 해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다른 것은 없습니다. 엔텔리젼트에서 개발했기 때문에 그래픽과 UI는 충실합니다만, 별다른 재미요소가 없음에도 메뉴 1순위에 있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지구촌 오목 / 모바일 GK

이 게임 역시 기본에 충실한 오목 게임입니다. 게임 메뉴가 TV 리모콘 조작이라는 재미난 연출로 되어 있습니다만, 최근의 모바일 게임에서 예상되는 아이템이라던가 별도의 재미요소는 전혀 없습니다. 컴퓨터의 AI(인공지능)가 꽤 높아 초반부터 질 수도 있으니 충격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중간중간 연출이 재미있는 점 빼고는 그냥 '오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놀자금봉아 / 클리퍼

닭을 구워서 파는 타이쿤 게임입니다. 좌우로 지나다니는 검댕이를 잘 피해 일정시간 닭을 구워 위쪽으로 올려버리면 되는 게임입니다. 제목과 게임은 도저히 매칭이 되지 않습니다만… 게임 자체는 재미있습니다.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아이템이 정확하게 어떻게 반영되는지 게임을 진행하면서도 잘 모르겠다는 점이 좀 아쉽습니다. 난이도는 '레이디 모드'와 '노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레이디 모드'는 쉬운 모드입니다. 타이밍 맞춰 버튼을 눌러 달걀 받는 미니게임도 있습니다.



화재진압119 / 잼버거 (스샷없음)
소방관이 되어 건물 안을 돌아다니며 불을 끄고 사람을 구해내는 게임입니다. 예전에 유사한 게임으로 'SOS동물구조대'라는 게임이 있었습니다. 그 게임은 아동용 게임의 분위기가 났지만 퍼즐요소를 가지고 있어 재미있었습니다만, 이 게임은 그런 면에서 조금 부족합니다. 불의 종류에 따라 다른 소화기를 쓴다던가 하는 조작이 필요한 요소가 있으며, 다양한 아이템과 다양한 스테이지가 제공됩니다. 빨리 이동할 수 있도록 대시 명령이 있습니다만 화면 전환시 자칫 불로 뛰어어 게임오버가 될 여지가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할리갈리 / 피앤제이

보드 게임 중 파티게임의 대명사인 할리갈리가 SKT에서도 출시되었습니다. 할리갈리는 각자가 낸 카드에 그려진 과일의 합이 5(동일한 과일의 합)가 되면 종을 울려 카드를 가져오는 게임입니다. 순발력이 필요한 게임으로 실제로 해 보면 매우 즐겁게 남의 손을 때려가며(본의 아니게) 게임에 빠져버리게 됩니다. 이번 모바일 버전은 기본을 충실하게 구현하였으며, 속도도 그리 느리지 않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확장 모드로 게임을 하면 특수기술도 사용 가능합니다. 게임은 단 3개의 버튼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3명이 하나의 휴대폰에 매달려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4명까지도 가능하겠지만, 조그마한 휴대폰 위에 4명의 손이 올라가 있는 경우 화면을 가릴 우려가…)



우당탕탕헤어샵 / 지오인터랙티브

미용실 경영 타이쿤입니다. 해야될 것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초반에 조작법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커트, 파마, 염색으로 돈 벌고 가게 확충하고 점포 늘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이 귀엽습니다.


툼레이더 / 조이모바일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로도 유명한 톰레이더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맵이 좀 어설픈 감이 있고, 캐릭터를 조금 더 작게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캐릭터의 동작 디테일도 떨어지는 등 기대치에 비해 실망감이 큽니다. 스토리모드와 제한시간 내에 목적지까지 가는 타임어택 모드가 있으며, 스토리모드에서 특정 아이템들을 모으면 타임어택 모드에서 다른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로딩이 무척 깁니다.




KTF 금주의 신규 게임


초속 찌라시 전설 / 앳누리 331K

독특한 소재의 타이쿤 게임입니다. 제작사에서 타이쿤 게임이라고 하기 때문에 타이쿤이라고는 소개했습니다만, 기존의 타이쿤 방식과는 좀 달라서 정말 타이쿤 장르라고 해야 할지… 일반적인 타이쿤 장르는 가게를 열고 손님을 받는 방식이지만 이 게임은 제목대로 주인공이 돌아다니면서 전단지를 나눠주는 것이라 액션 아케이드라고 하는 편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선이 강한 캐릭터 디자인이 인상적이며, 조작 자체가 어렵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사람들을 쫓아 다니거나 미리 갈 방향을 선점하거나 해야 하기 때문에 방향키 조작이 많습니다. 찌라시의 종류와 사람들의 반응의 상관관계나 조폭에게 맞는 조건 등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부족한 점이 아쉽습니다.



페노아전기2 / 컴투스 360K

컴투스의 액션 RPG입니다. 컴투스, 게임빌 등은 개발사 이름만 보고 다운로드 하는 이용자들이 있을 정도로 신뢰받고 있는 개발사입니다. 그러한 개발사에서 출시한 RPG이니 믿고 받는 이용자들이 많이 있겠지요. 실제로 모바일 게임 카페에 소모임도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 있습니다. 다른 이용자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저한테는 난이도가 꽤 높더군요. 펫을 육성할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특정 이벤트를 통해 펫의 알을 받는데, 펫은 1마리만 키울 수 있고,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줍니다. 펫에 따라 올려주는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좋은 펫을 구하기 위한 노가다를 하는 이용자들도 있습니다. 요즘 RPG들은 지도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유행인지 이 게임도 지도가 없습니다.



찰칵CF퀸 / 세븐스 248K

독특한 게임입니다. 게이머는 모델이 되어 사진사가 원하는 포즈를 취해주면 되는데, 주어진 방향키에 해당하는 숫자키를 제한 시간 내에 순서대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벌어들인 돈으로 연기학원에서 포즈도 배우고, 길에서 카메라맨한테 헌팅 당하기도 합니다. 길에서 헌팅당할 때 '미러'나 '히든' 모드가 나오기도 하는데 실패하면 돈이나 인기도를 잃기도 합니다. 인기도가 올라가면 다른 곳에서도 모델 제의가 들어옵니다. 란제리 모델도 있는 것 같은데, 얼마나 레벨을 올려야 거기까지 갈 수 있는지는 모르겠군요… -_-;



EX스케이트보드2 / 엠포마코리아 305K

지금까지 나온 보드 게임 중에서는 가장 조작이 쉬운 게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본 게임을 제외한 모든 곳의 이미지들이 엠포마코리아답게 꽤 훌륭합니다. 게임에서 수행해야 하는 미션이 첫 스테이지부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끔 기술이 잘 먹지 않는 경우도 있어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을 구를수록 빨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즉, 서 있거나 움직이거나의 두가지 상태이다보니 속도감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속도가 빨랐다면 원하는 기술을 하나도 넣지 못할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현 상태가 최선의 상태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달고나뽑기 / 네오닉스 209K

달고나는 뽑기를 말하는 것이겠죠? 이 불량식품이 동네마다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던데…(예를 들어 대전에서는 '띠기'라고 합니다) 달고나는 사카린 덩어리 녹여서 나무젖가락으로 떠먹는 것이 달고나이고, 눌러서 모양 찍는 것은 뽑기라고 했는데 말이죠… 어쨌든 이 게임의 소재는 그 불량식품입니다. 그런데, 게임 내에서는 그 개연성을 찾기가 힘듭니다. 그냥 커서가 흘러가고 적당한 위치에 왔을 때 타이밍 맞춰 버튼만 열심히 눌러주면 되는 게임입니다. 커서는 왼쪽에서 나올 수도 있고 오른쪽에서도 나올 수 있으며 누르는 위치는 여러 개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주어지는 화살표대로 입력하는 팝업창이 뜨기 때문에 당황하기 쉽습니다. 배경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것이라던가 구경군들이 모여들면서 성공시 보여지는 그들의 표정 등이 재미있습니다.



모노폴리 타이쿤 / 모바일원커뮤니케이션 191K

아타리 사의 모노폴리 타이쿤(PC게임)의 모바일 이식버전입니다. 원래는 모노폴리(독점)라는 보드게임에서 출발한 게임으로 모노폴리는 우리에게 익숙한 부루마블의 원조격이기도 한 경제 게임입니다. 보드게임 + PC게임화된 타이쿤 요소를 담으려다보니 내용이 조금 복잡하고, 방대해진 경향이 있습니다. 모노폴리라는 게임에 익숙하지 않다면 접근이 어려운 게임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네트웍 게임이 아닙니다.



두더지일병구하기 / R2System 254K

오락실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두더쥐 게임입니다. 속도도 빠른 편이고,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망치 대신 총으로 쏘는 것이고, 총은 6발 쏜 후 재장전 해야 합니다. 두더쥐를 못맞추면 두더쥐가 공격을 해서 HP가 감소합니다. 스테이지 모드를 모두 클리어 해야 무한 모드로 갈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모드는 초반에는 쉽지만 5 스테이지부터 난이도가 꽤 높아져 상당히 고전하게 됩니다. 은근히 중독성이 있습니다.



펭귄멀리날리기 / 야호커뮤니케이션 259K

펭귄멀리날리기는 플래시 게임 중 '예티' 시리즈에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라이센스를 비켜가기 위해서인지 펭귄대신 갈매기를 사용했습니다. 등대에서 갈매기가 떨어져 내리고 그걸 쳐서 멀리 날리는 것입니다. 원 게임처럼 물위에서 튕기거나 그런 것 없이 1번에 결정됩니다. 총 5명의 캐릭터가 나오며(2명은 히든) 각기 다른 도구로 칩니다. Cool 타이밍을 연속으로 하여 파워 게이지가 다 차면 추가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랭킹에 오류가 있군요.(지금쯤은 고쳐졌을라나…?)



거상 타이쿤 / 한모바일 322K

보부상이 되어 전국을 다니며 물건을 모으고 장사를 하는 게임입니다. 전통적인 것을 소재로 한 것은 좋으나, 보부상 관련 용어가 낯설고 어디에서 뭘 파는지 파악하기가 힘들며, 물건 구하는 것도 일종의 노가다여서 방대한 게임 내용을 다 즐기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임 자체의 진행이나 과제를 풀어내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필요한 것이 어디 있는지를 찾는 것이 노가다고, 찾은 후에도 그 물건을 모으기 위한 미니 게임(?)이 노가다입니다.



태양의신전 / 아이비에스넷 320K

일단은 액션RPG입니다. '피라미드 비보 EX'라는 게임의 이식작이라고 합니다. 그래픽이 좀 떨어지고, 맵도 단순하며, 타격감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각선으로도 이동이 가능하며, 대각선 위치의 몬스터로부터도 공격을 받습니다. 워낙 잘 만들어진 액션RPG가 많은 상황에서 별로 내세울 것이 없는 경쟁력 없는 게임입니다. 개발사에서는 들고 있는 아이템을 버리는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이라고 소개하던데, 글쎄요… 제너럴 코만도2 / 다음커뮤니케이션 216K (스샷없음) Comment: 지난달 14일에 출시된 '네거스 전설'이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그 게임 역시 Daum에서 출시하였는데요 이번주 출시된 '제너럴 코만도2'와 이미지만 다를 뿐 동일한 게임입니다. 자세히 보니 게임 개발사가 '모바일 킹'이군요. 지난번 게임도 같은 회사겠지요? Daum에서 퍼블리싱을 하는 것 같은데, 왜 이런식으로 눈가리고 아웅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타이핑러브스토리 / 네오넷 242K

연애 상황에 따른 과제가 주어지고, 그 과제에 맞게 글자를 입력하면 되는 타이핑 게임입니다. 주인공인 여자가 이야기 하는 단어를 그대로 친다던가, 극장에서 영화 제목을 맞춘다던가, 끝말잇기를 한다던가, 좌우 관련된 말 입력으로 차를 좌우로 운전해나가기 컴퓨터와 대결하여 주어진 단어 먼저 타이핑 하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리마리오맞고 / 오락스 259K

초인기 절정의 코메디언 리마리오의 이름을 걸고 만든 맞고입니다. 이름에서 예상하시겠지만 게임 중간중간 리마리오의 느끼한 멘트가 육성으로 나옵니다. 즉, 예전에 런칭한 강호동 맞고와 유사한 것이죠. 일반 맞고의 기본 규칙에 충실합니다. 새로울 것은 없죠.



전설의 맞고지존 / 모바일원커뮤니케이션 258K

캐릭터 하나를 클리어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맞고입니다. 일반적인 맞고와 다른 규칙이 두가지 있는데, 게이머에게 불리한 상황이 올 때마다 분노게이지가 올라가고 MAX가 되면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패 중에서 상대방이 먹은 패를 가져오는 것이 있습니다. 피, 띠, 열끗, 광 중에서 한 장을 가져오거나 전부 한 장씩 가져오는 패도 있습니다. 전세가 역전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리고 미션 성공시 몇배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미니게임도 있습니다.

게임동아 객원기자 : 썰~

: 신규모바일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