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신이 되기 위한 모험 '제로스온라인'

절대신이 되기 위한 모험 '제로스온라인'
최근 롤플레잉 게임들이 잇따라 오픈 베타 서비스에 돌입하면서 롤플레잉 게임들도 춘추전국시대만큼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다. 이미 높은 동시접속자 때문에 서버를 추가하는 등 이슈를 뿌리고 있는 CJ인터넷의 '이스온라인'을 비롯해 귀여운 캐릭터와 연계성 퀘스트가 특징인 '피에스타온라인', 잔인함이 가득한 '레퀴엠' 등 곧 오픈 베타 서비스에 돌입하는 게임까지 치면 약 4~5개 정도.
이중 절대신과 염원이라는 독특한 설정으로 눈길을 끄는 게임이 있다. 인간이 신의 권위에 도전하고 모든 신중에 최고가 되기까지의 성장 과정을 그린 '제로스온라인'이 바로 그것. 세계 4대문명을 소재로 한 이 게임이 MMORPG 춘추전국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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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을 바탕으로 한 종족 대립, 그리고 절대신
'제로스온라인'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하나 꼽으라면 신이라는 존재를 두고 벌어지는 종족간의 대립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 속에는 태성 연합과 신성 연합이라는 두 그룹이 존재하고 그 안에는 각각 다른 전투 방식을 가진 두 종족이 존재한다. 이 종족들은 연합이라는 결속 안에 각각 한 개의 신을 모시며 서로의 세력을 견제하고 있다. 이렇게만 본다면 그리 큰 특징이 없어 보이지만 '제로스온라인'에는 신권, 왕권, 노예 등의 사회 계급을 도입해 레벨 상승 이상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 계급을 통해 게이머들은 권위라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벨 상승 그 이상의 재미도 얻게 된다. 그리고 이런 사회 계급에 끝에는 신족과 절대신이라는 마지막 단계가 있으며, 이를 얻게 되는 게이머는 종족을 대표하는 신으로 재탄생해 무한적인 권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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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랜만에 보는 정통 MMORPG
그럼 게임 플레이는 어떤 방식일까? 이 게임은 지금까지도 유행하고 있는 액션 스타일의 MMORPG 방식 대신 마우스로 대부분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고전 방식의 MMORPG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방식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액션성이 부족해보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마우스 조작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닌 것 같다. 인터페이스 역시 무난한 편. 한두 번 MMORPG를 즐긴 게이머들이라면 손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여기에 자동 공격키가 더해지면서 일일이 마우스로 누르지 않고도 편하게 공격할 수 있게 돼 더욱 편하게 사냥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게임 내 전투가 조금 단조로워진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Tab 키를 누르면 주변 몬스터 중 가장 가까운 적을 타깃하게 되고 이후에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적을 쫓아가 공격하게 되는 '제로스온라인'의 사냥 방식은 전투의 박진감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한다. 물론 이 부분은 게이머들이 느끼기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사냥 자체에 재미를 두는 게이머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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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스러운 점은 전투의 단조로운 느낌이 적당한 난이도를 가진 몬스터들 덕분에 조금은 해소된다는 점이다. 게임 속 몬스터들은 초반에도 자신보다 약 1~2레벨만 높아도 혼자서 사냥이 버거울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때문에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스킬 사용이 필수다. 게임 내 스킬은 상점이나 사냥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아이템을 통해 배우는 것이 가능한데 각각 하급, 중급, 상급으로 나눠서 그 성능이 바뀌게 돼 있다. 특히 종족별로 배울 수 있는 스킬과 성능, 그리고 상성 관계가 달라 각각 다른 성장 법을 연구해야 한다. 이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작게는 사냥, 크게는 파티 플레이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이런 스킬을 발전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염원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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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원 시스템은 기도와 봉헌을 통해 모을 수 있는 독특한 경험치로 게임 내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된다. 이중에 봉헌은 자신이 사냥 중에 획득한 물건을 제물로 바치는 행위로 게임 내 모든 물건을 바칠 수 있다. 이를 통해 얻은 염원 포인트를 사용해 자신의 무기를 개량하거나 스킬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일부 스킬은 염원 포인트가 없으면 획득조차 불가능하기도 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계속적인 기도와 봉헌이 필수다. 하지만 생각보다 스킬 문서가 비싼 점이나 염원 포인트 모으기가 어려운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던전 내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그 단계까지 가는 동안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뛰어난 가치가 있는 물건이 아니라면 봉헌을 하더라도 그리 많은 염원 포인트를 얻을 수 없는 점도 게임 내 노가다 성을 높이는 악재로 작용한다. 물론 이 염원 포인트가 후반 절대신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인건 사실이지만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추가적으로 마련되지 않으면 고레벨 게이머들에게만 필요한 부분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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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가 더 기대되는 게임 '제로스온라인'
이 외에도 아이템이 너무 부족한 점이나 몬스터들의 드랍률이 낮은 점도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게임 내 아이템들이 굉장히 비싼 가격으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교환되고 있으며, 일부 아이템들은 부르는게 값일 정도로 희소성이 높다. 좀 더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하거나 초보자들에게도 괜찮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된다면 지금보다 게임을 재미있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분명한 건 '제로스온라인'이 오픈 베타 서비스를 이제 막 시작했다는 점과 절대신, 종족간의 대립, 염원 시스템 등, 게임의 재미를 올려줄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신 시스템으로 무장한 정통 MMORPG '제로스온라인'이 차후 어떤 에피소드와 재미를 게이머들에게 선사해줄지 기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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