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대항해시대 온라인' 日돌풍 근거있다!

지난 3월 16일부터 일본에서 정식서비스된 코에이의 '대항해시대 온라인'. 서비스가 시작되자마자 가입자 10만, 최대 동시접속자 2만을 돌파하는 등 이미 일본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서야 동시접속자 2만은 종종 일어나는 사건이지만 아직 온라인 게임이 걸음마 단계에서 약간 성장한 정도인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는 그야말로 '대사건'이라 할 수 있다.(게임의 인기를 증명해주는 소식이라는 의미이다)

이에 게임동아에서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즐기기 위한 방법과 간단한 인터페이스 등의 설명을 통해 게임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본 코너를 개설했다. 물론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는 지난주에 살짝 소개한 바 있다.

|

---|---

게임 결제는 신용카드와 편의점을 통해

지난 3월16일 발매한 스타터 팩을 구입해 게임을 즐길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클라이언트의 다운로드를 진행하면서 클라이언트 정식 업그레이드 팩과 한달 계정 이용료를 결재하는 방법이다. 이에 필요한 금액은 6000엔.

물론 매달 6000엔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처음 클라이언트 사용료에 4500엔을 지불하고 이후부터는 1500엔씩 지불하면 된다. 해외의 경우는 비자카드를 이용해 인터넷 결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하루 빨리 '대항해시대'가 해보고 싶은 게이머라면 국내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결재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코에이 사이트인 게임 시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www.gamecity.ne.jp).

게임에 접속하자!

어카운트에 관련된 문제가 전부 해결이 되었다면 이제는 게임에 접속하는 일만 남았다. '대항해 시대'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운영체제를 일어 유니코드로 설정해두어야 한다. 방법은 인터넷 익스플로어 상단 보기창에서 인코딩을 일본어로 변경하면 된다. 최초 게임에 접속하면 최신 버전의 클라이언트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한다.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게임 접속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자기의 취향대로 서버를 정한 다음에는 캐릭터를 만든 뒤 게임에 접속하면 된다.

|

---|---

캐릭터의 기본 직업은 3종류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큰 특징은 시작부터 직업을 정하고 게임을 시작한다는 것에 있다. 직업은 모험가, 무역가, 군인의 세 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직업에 따라 초반에 캐릭터의 성향과 길드의 종류가 결정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퀘스트도 직업에 따라 달라지며, 나중에 다른 직업의 스킬을 배우거나 습득하게 되면 다른 길드의 퀘스트도 할 수는 있다.

캐릭터의 형태와 직업을 결정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자신의 국가를 정해야 한다. 이 국가에 따라서 자신의 스타트 지점이 결정되며 나중에 국가간의 친밀도를 비롯한 동맹국과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선택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편이 좋다. '대항해시대' 패키지 게임을 생각한다면 아마도 영국이나 스페인 혹은 포르투갈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과정들은 다른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과 크게 다른 것이 없으므로 특별히 부연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라고 본다.

'대항해 시대' 온라인은 이렇다

일반적으로 그동안 우리가 겪어온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은 다소 정형화된 바탕으로 검과 마법이 게임의 큰 축이 되어 게이머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 물론 근래에는 이보다 한 단계 앞서 '판타지스타 온라인'과 '스타워즈 갤럭시안즈'를 합치는, 즉 우주에서 전함이나 광선칼을 휘두르는 형태로 발전하기도 했다. 한 단계 진보하든 전 단계에 머물든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에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바로 마법이다. 공격은 물론 보조적인 수단으로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의 대표적인 특징인 마법이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중세시대의 전통을 그대로 게임속에 담았기 때문이다.

대신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중세 유럽을 표현하면서 생기는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위화감을 없애기 위해 여러가지 부분에서 신경쓰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존의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MMORPG)의 경우는 혼자여도 속칭 신급 아이템을 장비하면 혼자서 사냥하는 데에도 큰 부담이 없으나 '대항해 시대'는 그렇지 않다. 길드를 갖추고 자신의 함대를 구축하고 파티를 구축해 사냥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것은 게임을 보다 쉽게 하는데 반드시 필요하기도 하지만 치열한 중세 무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

---|---

결국 '대항해 시대 온라인'을 기존의 온라인 게임과 같은 느낌으로 진행하려 하면 큰코다친다. 무작정 사냥만하고 레벨만 올린다고 해서 강해진다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 앞에서도 언급한적 있듯 캐릭터는 전투, 교역, 모험 의 3가지 레벨이 존재한다. 이 페러메터는 단지 자신의 능력치가 상승하는 것만이 아니고 새로운 배를 구입한다던가 그밖에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균등하게 레벨을 올릴 필요가 있다. 자신이 정한 직업에 따라서 다른 레벨 보다 특정 레벨이 더 빨리 오르는 경우가 있으나 그것을 잘 조절해 자신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이 포인트가 될 것이다.

하지만 레벨 업과 퀘스트 등에만 신경쓰다보면 각 도시의 무대 디자인들과 특징들을 지나치기 쉽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배경은 18세기의 유럽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예를 들어 영국 런던에 가면 세익스피어의 집이 있다. 이곳에 들어가 세익스피어와 대화를 나눈다던지, 다른 도시, 즉 자신의 지도에는 그려져 있지 않은 도시들을 찾아가며 새로운 문화와 유산들을 찾아내는 것이 이 게임의 본질적인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가끔은 퀘스트를 하며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며 자신이 정말로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 착각에 빠져도 좋을 듯.

부연 설명을 해보자면, 각 도시의 형태는 다르게 구성되어있으며 큰 도시의 경우는 그 도시를 자랑하는 특징적인 상징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정교하고 아름답게 그려낸 코에이의 세심한 배려를 칭찬해주고 싶다.

무대는 서유럽, 가지 못하는 곳은 없다.

게임의 무대는 서유럽이다(아직까지는). 실제 지도를 펼쳐두고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광대한 맵을 이 게임이 다루고 있는 것이다. '대항해 시대 온라인'은 단지 장사를 하거나 적들을 죽이는 온라인 게임이 아니다. 게임을 통해 서양의 문화를 배우고 지리를 배울 수 있다(실제로 요즘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중 아테네가 어디에 붙어있는지 아는 학생들이 몇이나 될까). 자신의 지도를 확인하면 해역과 지역들이 세세하게 기록돼 자신만의 지도를 그리는 것이 가능하다. 각지를 돌아 무역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그것으로 다시 모험에 나선다. 조금 단순하게 보이는 패턴일지 모르나 실제로 항해를 하면서 앞으로 나아가 보면 오로지 수평선밖에 보이지 않는다. 선원들은 향수병에 시달리고 창고의 식량은 점점 줄어만가는 이 상황에서 지도를 펼쳐 봐도 근처에 도시는 없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대륙의 새로운 항구가 발견되었을 때의 그 감동은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모를 것이다. 수평선을 바라보고 키를 조절해 바람을 잡으며 나침반으로 방향을 잡는 실제로 플레이어는 함장이 되는 것이다.

|

---|---

<계속>

일본 = 김규만 일본 특파원 (mecklen@gamedonga.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