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너 직업군 2차 개편 분석, 런처와 메카닉 편

런처
돈안드는 서민형 캐릭터로 던파 초보들에게 직업추천시 꼭 한번 들어가는 직업 런처. 모든 스킬들이 고정대미지이고 장비도 싼편에 속하며, 파티도 나름 잘껴주는 편에 힘만 높이면 되는 단순하면서도 대체적으로 무난한 캐릭터였다. 과거에 만렙 달성 후 거의 유일한 돈벌이로 쩔 장사를 하던 시절에도 중화기류의 넓은 범위로 유리했으며, 유물셋 등으로 힘이 600대에 이르는 런처는 고강화 캐릭터 못지 않은 강력함을 보였다. 이번 개편에서 런처의 모습은 어떨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신스킬, 캐논볼
런처의 핸드캐논을 착용해야만 사용 가능한 스킬로 핸드캐논으로 에너지를 모아 쏜다. 완전 충전 하는데 2초가 걸리며 최대 충전시 자동으로 발사된다. 날아간 에너지 구체는 폭발하며 대미지를 입힌다. 런처의 부족한 근접전을 보완하려는 스킬 같지만 사실상 근접전 보안이라기 보다는 스킬 형태가 중거리 대미지 딜링 같은 형식이다. 처음 나왔을때 SP를 30이나 먹으면서 스킬 대미지는 황당할 정도로 약했기 때문에 익스트루더의 선행 스킬로 어쩔 수 없이 5개나 찍어야 했던 스킬이다. 현재 약간의 상향이 되긴 했지만 캐논볼에 올인해서 빛을 보려면 12강 이상의 고강 핸드캐논이 필수일 듯 하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캐논볼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FM-92스팅어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폭파 후 화염지대

신스킬, FM-92 스팅어
시전시 공중으로 포탄을 발사한다. 포탄은 공중에서 4개로 분리되 떨어져 폭발하며 대미지를 입히고 바닥을 화염지대로 만든다.(스핏 파이어의 네이팜탄의 화염지대)스킬 키를 누르는 시간에 따라 포탄이 떨어지는 위치를 조절 할 수 있다. 상당히 좋은 대미지에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마스터를 찍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1레벨에 35나 되는 SP소모와 상당한 마나소모는 조금 생각해봐야 할듯

신스킬, X-1 익스트루더
45제 무큐스킬로 커다란 고정형 중화기(?)를 소환하고 앞에 에너지 구체를 모은다. 에너지 구체는 적들을 빨아들이는 판정이 있고 최대 충전시 적과 같이 발사되며 일정 거리를 날아가 폭발한다. 상하 방향키로 날리는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거너계열 유일의 모으기 스킬이지만 모으는 판정이 만족스럽지 못한 편. 다행히 시전하는 동안은 슈퍼아머 판정이라 기술이 캔슬되지는 않지만 모으는 도중 피격당하기 쉽다. 가끔 날아가는 몹을 흘리는 모습도 보이는 황당한 스킬... 그러나 대미지 하나는 일품이라 그래도 사랑받고 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익스트루더 충전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근엄한 폭파장면

---|---

기존 스킬의 변경
일단 모든 중화기의 모습이 바뀐게 제일 큰 변경인 듯 하다. 중화기들의 모습이 크고 아름답게...(?) 바뀌었다고 할까 거너의 몸으로 저 육중한 기계들을 휘두르는 모습이 좀 아이러니하긴 하지만... 그리고 핸드캐논 마스터리가 공격속도에 보너스로 공격력도 퍼센트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뽑아치기 스킬도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증가되었고 물리 공격력과 경직까지 주게 되었다. 슈타이어 중저격총이 슈타이어 대전차포로 바뀌며 인간 저격에서 대전차무기로 바뀌었다. 스킬 이펙트와 개편전 마법 공격이었던 폭발대미지를 물리 공격으로 바꾸었다. 대미지도 쏠쏠한 편!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레이저라이플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화염강타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미라클비전의 눈빛!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양자폭탄

그 밖에도 화염강타의 판정 변화와 미라클 비전 시전 후 강렬한 매의눈빛! 그리고 양자폭탄은 떨어지면서 타격 대미지를 준 후 폭발하며 2차 대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과거에 터지면서 몹을 홈런시키던 모습은 날리는 거리가 줄어서 그전보단 약해졌지만 원래 퍼스트 서버에서는 날리는 판정이 없었으나 무려 버그(!!!) 라는 제목으로 다시 날리는 판정을 내도록 패치되었다. 각성기 세틀라이트빔은 과거 기나긴 시전시간으로 보스에게 경직을 주는데 사용되었으나 이번에 개편으로 총합 대미지는 그대로지만 시전시간이 6초로 줄어 홀딩용으로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확실히 상향되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가장 무난하게(?) 강해진 런처라고 생각한다. 전체적인 대미지도 좋아지고 오로지 고정 대미지였던 스킬들이 전체적으로 물리 공격력이 복합되어 고강 무기를 들면 좀 더 강한 캐릭터가 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엠피소모가 너무나도 심하고 중화기 스킬의 판정문제, 세틀라이트빔의 시전시간 변화는 무난한 상향 속에서도 불만이 나오게 되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슈타이어 대전차포

---|---

메카닉
과거 메카신이라 불리며 던파 내 최강 캐릭터의 명예를 얻었지만 네오플의 자비없는 칼질 콤보로 가장 어두운 나락으로 추락한 비운의 직업. 양산 시스템에서 거의 멸종위기까지 몰렸을 정도로 극과 극을 체험한 직업이기에 이번 개편에서 다시 빛을 볼 수 있을지 기대를 받고 있었다. 하지만 네오플은 다시한번 메카닉 게이머의 가슴에 대못을 꼿았으니... 손수건 준비하고 눈물의 개편을 보도록 하자.

신스킬, G-1 코로나
메카닉의 평타 지원형 로봇, 메카닉 뒷편에 코로나가 생성돼 따라다니며 일정 시간마다 동그란 구체를 발사한다. 메카닉이 평타 공격시 좀 더 빠르게 발사하며 약간의 포물선을 그리며 발사된다. 소환 이후 롤링썬더, 랩터로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하다. G시리즈의 첫 번째 로봇. 나름 참신한 아이디어를 낸 듯 하나 메카닉이 평타치는 캐릭터가 아닌 만큼 스킬의 존재가치가 의심되는 스킬. 대부분 롤링썬더 혹은 랩터로 변형해 사용한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코로나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롤링썬더

---|---

신스킬, G-2 롤링썬더
G시리즈의 두번째 로봇. 메카닉의 부족한 근접 방어를 보완한다. 코로나 혹은 랩터에서 변형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소환되면 메카닉의 앞쪽에 3개의 로봇이 생성되며 계속 회전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기장이 충전되며 충전된 로봇이 적에게 닿으면 대미지와 순간경직을 준다. 소환된 상태에서 스킬을 한번 더 누르면 전기장이 충전된 로봇이 앞쪽으로 에너지파(?)를 발사하며 전기장이 해제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전기장은 충전된다. 천 방어구 캐릭터임에도 근접 전투를 해야하는 메카닉인 만큼 몬스터들의 한방 한방의 대미지는 크게 들어올 수 밖에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로봇으로 근거리 몬스터의 공격을 저지하는 기능 면에서는 괜찮아 보일지 모르나 대미지나 SP소모 대비 효율로 보자면 투자하기 꺼려지는 스킬

신스킬, G-3 랩터
건담 만화의 그것을 따온듯한 로봇. 코로나 혹은 랩터에서 변형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메카닉의 머리 위에 6개의 로봇이 돌아가면서 따라다닌다. 각각의 랩터들은 일정한 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력이 다하면 없어진다.. 몬스터에게 근접한 후 스킬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랩터가 몬스터에게 붙어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며 몬스터 한마리당 2개의 랩터가 붙을 수 있다. G시리즈 중에서 그나마 제일 쓸만한 로봇으로 화력지원의 기능을 담당한다. 하지만 랩터들의 약한 체력과 보스전 등에서 2개까지 밖에 못붙이는 관계로 화력집중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퍼스트 서버에서 본서버로 넘어오는 동안 상향과 하향을 거치면서 대미지가 들쭉날쭉했던 스킬이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에너지파!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랩터 소환

---|---

신스킬, 스패로우 팩토리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던파에서 등장하는 45제 스킬중 가장 효율이 극악인 스킬이라 생각한다. 시전시 바닥에 팩토리를 소환하며 팩토리에서 스패로우들이 나와 날아다니면서 주위 적들에게 총알을 쏴 대미지를 준다. 어떤식 공격인지 설명하라고 하면 스타크래프트 캐리어를 떠올리면 상상하기 쉬울 듯 하다. 대신 인터셉터가 6기뿐이고 본체가 이동불가라는 것... 스패로우 최대 소환 개수는 6대이고 조준 전폭으로 자폭공격도 가능하다. 스킬 설명만 듣고보면 쓸만하겠네 생각하겠지만 스패로우들이 쏘아대는 총알 대미지는 메카닉 캐릭터를 사용하지 않는 필자의 눈에서도 습기가 찰 정도다. 이건 뭐 메카닉 6명이 날아다니면서 노강 자동권총으로 평타치는 대미지같다. 그렇다고 모기물리는 대미지로 오랫동안 지속 대미지를 주느냐? 그건 또 아니다. 시전시간 12.5초라는 어이없는 지속시간으로 소환하고 오, 좀 날아다니네 하면 소환 끝나서 폭파되면서 없어진다. 정말 이런말하긴 뭐하지만 무슨생각으로 이런걸 만들었는지 의문이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랩터의 공격모습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스패로우 팩토리

---|---

기존 스킬의 변경
우선 가장 큰 변화로 메카닉의 주력기인 카운트다운의 범위 대폭 축소, 지연폭발의 삭제를 들 수 있겠다. 개편 전 카운트다운의 폭파 범위는 상당히 넓었으나 이번 개편으로 약 절반정도로 하향됬다. 그리고 왕의 유적이나 결투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던 지연폭발이 삭제됐다. 카운트다운을 2초동안 누르고 있으면 약간 지속 시간이 증가되지만 몬스터 사이에서 2초동안 앉아있을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게다가 2초동안 무방시 상태로 지연폭발을 시전하는게 과거 30초의 절반도 안되는 지속시간이다. 이는 넨마스터에게서 넨탄을 삭제하고 배틀메이지에게서 체이서를 삭제한 격이다. 가뜩이나 안습한 개편인데 주력기까지 칼질당하니 그저 눈물만..흑흑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카운트 1레벨 범위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바이퍼 변경

---|---

그리고 메카드롭의 이팩트 변화와 바이퍼의 이미지 변화(옆에 작은 로봇은 귀엽다)가 있다. 그러나 고레벨 던전의 몬스터 인공지능을 보자면 바이퍼 소환 즉시 Y축 이동으로 바이퍼를 바보로 만들어 버린다. 또 전폭의 이펙트 변화와 조준 전폭 기능의 추가가 있겠다. 조준 전폭은 전폭 스킬 버튼을 누른 상태로 방향키를 이동하면 조준점이 이동하며 랜드러너와 카운터가 조준점으로 점프하여 자폭한다. 스패로우 팩토리의 자폭 기능으로도 사용된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조준 전폭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메카드롭

---|---

이게 개편인지 확인 사살인지 구별이 안갈 정도
던파에서 메카닉을 보기는 것은 마치 멸종위기 희귀 동물을 발견한 것과 같았다. 그러나 이번 개편으로 멸종 위기에서 보호 하는 것이 아닌 확인 사살에 가까운 결과를 보여주었다. 가뜩이나 사용자 수가 적고 안습한 직업이었지만 이번 개편으로 네오플의 의도는 그냥 메카닉 접고 다른 직업을 하라는 의도로 보인다. 이미 던파 팬사이트에서는 차라리 건드리지 말고 개편 전으로 돌려달라는 서명운동도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각성기 중 가장 약하고 방해만 된다는 게이볼그 펀치가 힘 영향에서 지능 영향으로 바뀌어 대미지가 올라갔지만 7타 전타 히트 하려면 몬스터들 코앞에서 사용해야 하는것과 여전한 스턱률, 아직도 부족한 대미지 등으로 인해 메카닉은 버려진 직업이라는 인식을 갖게 했다. 또 존재 의미가 없어져 버린 카모플라쥬 스킬은 많은 메카닉 사용자들의 기대를 져버리고 아예 손도 안댄 상태로 여전히 버려진 스킬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거너 직업군 중. 아니 전 직업군중 가장 안습한 캐릭으로 확인사살 당한 메카닉이었다. 메카닉에게 삼가 명복을 비는 바이다. 흑흑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