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등장한 3-1차 직업군

라그나로크 온라인, 리뉴얼로 달라진다
그라비티의 장수 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이하 라그나로크)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게임 시스템 리뉴얼과 3-1차 직업군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모습을 선보임과 동시에 게임 BI를 핑크색으로 변경하는 '핑크 라그나로크' 캠페인을 통해 게임 이미지 쇄신에 나선 것이다. 기존의 아기자기한 캐릭터성은 유지하고 늘어난 콘텐츠와 더욱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등장할 이번 리뉴얼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17일(수)에 실시될 리뉴얼에 앞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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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라그나로크의 시작은 3-1차 직업군의 등장과 함께
라그나로크가 다른 MMORPG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상당히 다양한 수의 직업군이 존재하는 게임이라는 점이다. 직업군의 성격에 따라 검사 계열, 상인 계열, 도둑 계열, 궁수 계열, 마술사 계열, 복사 계열, 확장 계열로 나뉘며, 각 계열은 1차, 2차 전직과 전승을 통해 전혀 새로운 모습의 캐릭터로 진화할 수 있다.
이런 라그나로크의 장점이 이번 리뉴얼을 통해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게 될 예정이다. 3-1차 직업군 업데이트를 통해 검사 계열의 룬 나이트, 마술사 계열의 워 록, 궁수 계열의 레인져, 복사 계열의 아크 비숍, 도둑 계열의 길로틴 크로스, 상인 계열의 미케닉이 추가된다. 이들 직업은 각기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3-1차 직업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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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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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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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나이트는 새로운 마법을 익힌 기사 클래스로, 룬 스톤이라는 고유의 마법 촉매를 사용해 마법을 발휘한다. 룬 스톤 사용시에는 SP가 소모 되지 않으며, 매우 빠른 발동을 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 룬 나이트는 페코페코가 아닌 드래곤에 탑승하여 싸우며, 드래곤 자체의 공격 스킬도 사용할 수 있다.

워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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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 록은 위저드나 하이 위저드와는 달리, 마법으로 데미지를 입히면서 적에게 효과적인 다른 부가 상태이상을 준다. 또한 리딩 스펠북이나 서몬 스펠 등을 이용하여 마법을 즉시 발동하지 않고 저장했다가 캐스팅 없이 발사하는 새로운 형식의 마법 발동 능력을 가지고 있다.

레인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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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져는 산과 들, 그리고 숲에서 적을 추적하면서 적을 궁지에 몰아넣는 사냥꾼 추적자로 기존의 헌터, 스나이퍼에 비해 좀 더 빠른 기동성과 효율적인 트랩 스킬을 사용한다. 일시적으로 위장 스킬로 자신의 몸을 숨기거나, 워그 스킬을 통해 빠르게 이동하고 후퇴하는 히트 앤 런 타입의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

아크 비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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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비숍은 프리스트, 하이 프리스트보다 더 광범위한 신성 마법을 사용하는 사제이다. 파티원 전원에게 힐이나, 민첩성 증가 등 버프 스킬을 걸어줄 수 있게 되었으며, 성 속성 공격마법과 전투에 필요한 전투 보조계열 마법이 추가됨에 따라 파티의 보조자 역할이 아닌, 공격과 방어 양면의 올 라운드 플레이어라 할 수 있다.

길로틴 크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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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로틴 크로스는 독에 특화된 어쌔신 캐릭터이다. 강력한 새로운 독을 통해 상대의 컨디션을 망가트릴 수 있으며, 빠른 회피 능력과 숨기 능력을 갖고 있다. 또한 대상의 공격을 일정확률로 막아내거나, 주변의 모든 적을 공격하는 등 다양한 트릭 기술로 적을 혼란에 빠뜨린다.

미케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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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도 기어라 불리는 로봇 형태의 기계장치에 탑승해 다양한 공격 능력과 보조적 능력을 사용하며, 마도 기어 전용 장비 아이템을 세팅해 자신에게 맞는 스킬이나 성장 방향을 스스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공격력 특화, 방어력 특화, 빠른 이동력 및 공격 속도, 보조적 스킬 등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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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직업군은 캐릭터레벨 99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캐릭터 최고 레벨을 기존의 99에서 150으로 상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레벨 업을 위한 경험치를 감소해 자신의 캐릭터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어, 보다 빠르게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물론, 캐릭터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게임 콘텐츠의 소모 속도도 빨라질 것을 대비해 그에 걸맞는 콘텐츠 업데이트도 병행할 예정이며, 이번 3-1차 직업군 업데이트에서 공개되지 않은 7가지의 직업은 추후에 실시될 3-2차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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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밸런스 수정을 통해 새로워지는 라그나로크
이번 리뉴얼의 두 번째 핵심은 게임의 기초 시스템 변경이다. 오랜 기간 서비스 된 게임이 가질 수 있는 매너리즘, 반복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엉켰던 밸런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투 공식, 공격 속도, 스킬 캐스팅 등의 기본이 되는 시스템을 수정했다. 먼저, 파티 플레이의 활성화와 사냥터 편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게이머는 몬스터와 레벨 차이에 따른 가중치가 부여된다. 또한 공격력, 방어력 등의 전투 공식을 변경해, 거의 공식화 되다시피한 캐릭터의 능력치 분배에 다양성을 줄 계획이다. 크리티컬 공격의 단점도 해소된다. 강력한 한 방을 가지고 있는 대신 불리한 부분을 떠안고 싸워야했던 크리티컬 계열의 캐릭터들이 보다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변화를 줄 예정이며, 스킬간의 밸런스도 새롭게 수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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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직업이 존재하지만 그만큼 직업들의 격차가 심하다는 기존의 아쉬움을 수정하기 위해 각 직업간의 능력치와 스킬 밸런스를 수정했다. 이는 대결 플레이가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업데이트라 할 수 있다.

편의성 확대, 그것은 업데이트의 기본
세 번째로 게임의 전반적인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리뉴얼도 계획되어 있다. 레벨 별 튜토리얼 및 퀘스트 알리미 시스템이 추가되며 초보자 수련장이나 UI 등의 요소도 개선된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사냥터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레벨 별 튜토리얼 퀘스트가 제공되며, 앞으로 진행해야 하거나, 현재 진행하고 있는 퀘스트를 지도에 표시해주는 퀘스트 알리미 시스템도 새롭게 추가된다.
또한 초보자 수련장에서는 게임을 처음 접하는 게이머도 직관적으로 게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작 방식, 스킬 사용, 직업 선택 등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를 그림으로 설명하며, 1차 전직 시에 6개의 직업군의 외형을 미리 보여주며 전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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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스킬 단축창이 기존의 3줄에서 4줄로 확장되고, 퀵 슬롯도 추가된다. 창고 시스템에도 변화가 생겨서 분류 탭의 세분화, 아이템 저장 공간의 확대, 자동 검색 및 정력 기능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근래의 MMORPG에서 대부분 지원하는 기능인 단추 명령 설정창을 통해 게이머 본인의 취향에 맞게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으며, 버프 잔여 시간을 알려주는 딜레이 바와 스킬 재사용 딜레이를 표시해주는 기능도 추가돼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변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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갖추고 있는 것은 더욱 풍부하게, 부족한 부분은 충실하게 갖춘 리뉴얼
상당히 이른 시기에 서비스 된 편에 속하는 라그나로크는 오랜 시간 서비스 되며 풍부한 콘텐츠를 지니게 됐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시기가 이른 만큼이나 게임의 시스템이나 밸런스가 상당히 오래됐다는 평가를 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이번 리뉴얼은 라그나로크에 대한 그런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전반적으로 장점은 더욱 부각시키고 단점은 수정하는 형식의 리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리뉴얼이라 할 수 있겠지만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강한 점은 무엇인지를 알고 있기에 실시 할 수 있는 리뉴얼이기도 하다. 조금은 정체되어 있던 느낌이었던 라그나로크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신규 게이머는 물론, 기존의 게이머들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모습을 선보이길 기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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