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 게이머들과 만나 발전상 공개

정치, 경제를 소재로 재미를 추구하는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 '군주'에 중국출신의 새로운 캐릭터가 업데이트 된다.

엔도어즈(대표 김화수)는 지난 7월 9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큐브아고라에서 '군주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이심전심 게이머 간담회'를 개최했다.


행사를 기다리는 게이머

|


질문을 준비하는 게이머들

---|---

게이머들과 각 게임 전문 매체 기자 등 150여명이 모여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주로 앞으로 새롭게 업데이트 될 '군주온라인'의 모습에 대한 발표와 게이머와 개발자간의 질문과 답변 순서로 이뤄졌다.

이번 간담회에서 가장 게이머들의 이목을 끈 것은 '군주온라인'에 추가될 새로운 캐릭터.'신'이라는 이름의 이 중국 출신 캐릭터는 견이와 연이가 조선의 영웅을 소화 하 듯 중국의 관우나 장비등 중국 고대 영웅들을 소환할 수 있다. 또, 이 캐릭터만이 수행할 수 있는 특수 퀘스트도 새롭게 게임내 추가 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서버간 무역 시스템 및 전쟁과 공성 시스템 등이 추가돼 그동안 다른 게임에 비해 약세를 보였던 전투 시스템을 보강해 '군주온라인' 게이머들을 충족시킬 전망이다.


게이머들의 질문을 걱정하는 개발진...

|


다 그런겁니다~

---|---

게임의 업데이트 내용 발표가 끝나고 이어진 개발자와 게이머간의 질의응답 시간은 진지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엔도어즈측은 그간 부진한 업데이트로 게이머들의 불만이 많이 쌓여있는터라 다소 소란스러운 분위기로 질의응답시간이 진행될 것으로 걱정했으나 고민과는 달리 게이머들은 논리정연한 질문을 준비해 차분하게 질의응답시간을 이끌었으며 개발자들도 성의있는 태도로 답변을 마쳤다.

게이머들은 그동안 불만을 가졌던 시세문제, 각 서버별 물가 문제 등 다양하고 심도있는 내용을 문서로 정리해 하나씩 예리하게 질문했으며 엔도어즈측도 '군주온라인'의 개발을 총괄한 김태곤 개발이사가 직접 참석해 답변을 마쳤다. 약 1시간동안 진행된 회의에서 게이머들은 대다수 자신들이 가졌던 궁금증을 대부분 풀 수 있었다.

다음은 게이머들과 군주 온라인 개발자와의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내용.

Q. 고객서비스에 메일을 보낸경우 대부분 자동답변등 일괄적인 내용이 오는경우가 있다. 좀더 성실한 답변을 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A. 적은 인원으로 운영을 하다 보니 그런 문제가 많이 발생 했다는 점에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향후 개발팀 산하 고객 서비스부를 별도로 운영해서 보다 성실한 답변을 할 예정이다.

Q. 게이머들도 모르는 즉 공지 되지 않은 패치가 너무 많은것 같다. 우리가 흔히 비밀패치라 부르는 이 패치는 고객 입장에서 무척 불쾌하다.
A. 개발팀에서 게임상에 필요로 하는 패치를 수시로 하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마케팅쪽에서는 이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가 늦어지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개발팀과 마케팅팀이 좀더 유대관계를 유지하여 좀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다

Q. 주 2~3회 패치를 하는데 패치후 많은 문제점이 도출된다. 엔도어즈 자체에는 테스트 서버가 없는가?
A. 테스트 서버는 존재한다 다만 엔도어즈 개발팀과 고객파트에서만 테스트를 하다보니 간혹 발견 못하는 버그도 있다. 좀더 인원을 확충하여 좀더 안정적인 패치를 할수 있도록 노력하다.

Q. 연초에 오픈된 중국서버가 있는데 지금은 보이지를 않는다. 중국서버를 오픈할 계획은 있는가?
A. 현재 중국 현지인을 고용하여 중국서버를 구현중이다. 앞에서 향후 개발 계획에 대한 설문중 '신'이라는 중국 캐릭터가 있는데 이것과 병행하여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며 아마도 올 연말쯤 오픈하게 될 것 같다.

Q. 태조서버의 경우 전 마을이 공성중이다. 그런데 이 공성은 주식가격을 조정 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건 막아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A. 새로운 공성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 개발중이다. 공성존을 구현하여 마을에 피해가 없고 방어측에서도 안전하게 공성을 할수 있도록 방법을 구현중이며 주식 부문에 대한 문제점도 해결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시세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A. 군주는 경제,정치 게임이다. 즉 현실상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이 게임상에서도 일어난다. 이점은 우리도 무척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세금을 징수할것을 생각도 했지만 부익부 빈익빈 문제때문에 이 방법은 근복적인 해결책이 아니라서 다른 경제 모델을 생각중이며 좀더 안정적인 시장 경제를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

Q. 해전이 너무 단조롭다.
A. 현재 문무대왕릉이 있지만 우리가 느끼기에도 부족하여 새로운 패치를 통하여 '노량해전' '유령선' 등 새로운 해전을 즐길수 있는 패치를 준비중이다. 조금만 기다린다면 진정한 해전 시스템을 볼수 있으리라고 본다


강력한 질문에 환호하는 게이머들

|


똑바로 하세요~

---|---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