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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MMORPG, 카로스 온라인

Manbeast

KTH 올스타의 신작 MMORPG 카로스 온라인이 오는 11월 12일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실시한다. 저사양 PC에서도 높은 품질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카로스 온라인은 MMORPG의 핵심요소인 전투모드와 경제 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성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게이머들의 반응에 따라 변화하는 콘텐츠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형 지물이 이동하는 변형 시스템 등의 연출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려고 노력했다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기존의 게임과는 다른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 카로스 온라인, 과연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 게임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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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로스 온라인에 등장하는 3개 종족, 6개 클래스
카로스 온라인에는 휴먼, 데몬, 세로인의 3개 종족이 등장하며 각 종족에는 두 종류의 클래스가 존재한다. 즉 게임에는 총 6개의 클래스가 등장하는 셈이다. 현재는 6개의 클래스만의 존재하지만 추후 1차, 2차 전직을 통해 더욱 다양한 클래스가 등장하게 될 예정이다. 이번 테스트에 등장하는 각 클래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휴먼
어태커
: 공격 속도는 느리지만 일반적인 대미지와 넓은 공격 범위를 갖추고 있으며 물리 방어력도 높아 안정적인 사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리 방어력에 비해 마법 방어력이 낮아 주문을 사용하는 적을 만나면 고전하기 쉽다.

나이트: 다양한 방어형 버프와 체력 회복 주문으로 긴 사냥 시간을 유지할 수 있으며, 마법 방어력이 높다. 하지만 공격력이 떨어지는 것은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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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몬
세이버
: 양 손을 이용한 빠른 공격 속도, 높은 치명타율을 통해 빠른 사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낮은 방어력 때문에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으니 항상 체력에 유의해야 한다.

다크스키머: 약화 버프로 적을 무력화 시킨 후에 사냥을 할 수 있는 캐릭터다. 하지만 한 전투에 소모되는 마나량이 많기 때문에 이를 항상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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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인
헌터: 적이 근접하기 전에 원거리에서 먼저 선제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거리 클래스가 그렇듯 헌터 역시 근접전에서는 일방적으로 불리하므로 항상 거리를 벌려 사냥과 전투를 펼쳐야 한다.

메이지: 초, 중반에는 원거리 공격에 능하지만 레벨이 오르면 어떤 적이건 쉽게 잡아낼 수 있는 클래스. 하지만 마나 소비량이 매우 높으며 근접 전투 상황에서는 손 쓸 방법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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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핵심 콘텐츠, 플레타 시스템
카로스 온라인의 플레타 시스템은 게이머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캐릭터의 일반적인 기능에 추가적인 속성을 부여하는 기능이다. 게이머들은 이를 통해 하나의 캐릭터로도 적을 끌어당기거나 공중으로 띄우는 등의 다양한 액션을 펼칠 수 있다.
플레타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플레타 잼, 플레타 포인트 등의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플레타 잼은 게임 내 세계에 존재하는 물질로 게이머는 이를 이용해 플레타 잼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강화를 할 수 있다. 플레타 잼 아이템은 플레타 잼을 이용해 제작상인 NPC에게서 만들 수 있으며 무기 상점에서는 플레타 잼 무기, 방어구 상점에서는 플레타 잼 방어구를 만들 수 있다. 각 플레타 잼 아이템은 D등급부터 SS등급까지 총 6단계의 등급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아이템의 등급은 플레타 잼 NPC에게서 강화를 통해 상승시킬 수 있다. 플레타 잼 아이템의 강화 등급은 1 등급당 일반 아이템이 3단계 강화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게 된다. 예를 들자면 D등급은 +1 강화 단계이지만 C등급은 일반 아이템의 +4 강화 단계에 해당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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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타 잼 아이템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클래스에 관계 없이 착용할 수 있다는 점과 해당 캐릭터의 레벨에 따른 상점용 아이템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것이다. 어떤 클래스가 플레타 잼 아이템을 장착했는가에 따라 아이템의 외형이 자동으로 변화된다. 기본 클래스일 경우에는 기본 무기 체계를 따르며, 전직한 이후의 캐릭터에게는 전직 전용 무기가 적용되는 식이다. 플레타 포인트는 각 클래스 마다 갖고 있는 일격 필살기를 사용할 때 필요한 포인트로, 누적 플레타 포인트에 따라 자동적으로 추가 보너스 경험치 버프가 발동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누적된 플레타 포인트의 양에 따라 추가 보너스 경험치 버프의 양도 함께 증가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타 포인트 누적 수치에 따른 추가 보너스 경험치 버프 증가량은 다음과 같다.

플레타 포인트 10 ~ 19 : 보너스 경험치 2% 추가 획득
플레타 포인트 20 ~ 29 : 보너스 경험치 3% 추가 획득
플레타 포인트 30 ~ 39 : 보너스 경험치 4% 추가 획득
플레타 포인트 40 ~ 49 : 보너스 경험치 5% 추가 획득
플레타 포인트 50 이상 : 보너스 경험치 6% 추가 획득

몬스터를 사냥하게 되면 플레타 포인트 게이지가 상승하며, 게이지가 100%에 도달하면 1포인트의 플레타 포인트를 얻게 된다. 사용 하기 전까지는 언제까지나 포인트를 보관할 수 있지만, 캐릭터의 레벨 수치 보다 많은 수치의 플레타 포인트는 누적할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이번 오픈 베타 테스트에서는 구현되지 않았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2차 전직 이후의 클래스들은 플레타 포인트를 이용해서 강력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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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플레타 포인트를 이용해 클래스의 특징 이외의 추가적인 플레타 속성 및 성향을 캐릭터에게 부여할 수 있다. 플레타 속성은 1계열에 2종류, 2계열에 5종류의 속성이 존재하며, 게이머는 각 계열마다 한 개의 플레타 속성을 선택할 수 있다. 1계열에는 체력 회복력을 올려주는 양 속성과 마나 회복력을 올려주는 음 속성이 존재하며, 2계열에는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바람 속성, 물리 공격력을 증가 시키는 불 속성, 마법 공격력을 증가 시키는 나무 속성, 방어력을 증가 시키는 땅 속성, 이동 속도를 올려주는 물 속성이 각각 존재한다.

MMORPG의 기본, 던전과 전투 시스템
카로스 온라인의 던전 시스템은 이벤트 던전과 미로 던전 시스템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이벤트 던전은 변형 던전 시스템의 일종으로, 게이머들의 진행에 따라 지형이 무너지거나 사냥 패턴에 따라 던전의 입구와 출구 위치가 순간적으로 바뀌는 등의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다른 이벤트 던전이라 할 수 있는 미로 던전은 게임 플레이 중에 실시간으로 벽이 움직여 길이 막히거나 열리면서, 던전 내부의 진행 경로가 계속해서 바뀌는 던전이다. 또한 미로 던전에서는 퀘스트를 완료했을 시 일반 던전보다 더욱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함께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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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로스 온라인의 전투 시스템은 다수의 인원이 함께 펼치는 전투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카로스 온라인의 전투는 길드전, 광산전, 공성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전투 방식은 규모에 맞게 각각 다른 특징을 띄고 있다. 공성전의 경우 여타 FPS 게임에서 접할 수 있는 공성전과 크게 다른 면모를 보이지는 않지만 길드전과 광산전은 카로스 온라인 만의 색을 뚜렷하게 갖고 있다.
먼저 길드전은 말 그대로 길드간의 전투로, 길드 마스터의 선전포고에 의해 시작되게 된다. 상대 길드가 이에 응하게 되면 길드간의 자유로운 PvP가 성립되며, PK 모드 비활성화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PK를 펼칠 수 있는 상황으로 진입한다. 물론 길드전을 펼치는 길드원들의 전투에서는 성향의 변화 없이 PK를 펼칠 수 있지만, 캐릭터 성향에 따른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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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 점령전은 카로스 월드에 있는 광산을 점령하기 위한 전쟁으로, 점령전에서 승리한 길드는 약 4일에서 7일 동안 해당 광산의 채광 획득량 및 채광 품질 등을 관리할 수 있다. 광산을 점령한 길드의 광산 점령권이 끝나게 되면 다시 광산 점령전이 펼쳐지게 되므로, 광산 점령권을 놓고 길드간의 치열한 대결이 벌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에 편의성과 소소한 재미를 주는 여타 시스템들
카로스 온라인에는 전투와 던전 같은 MMORPG의 핵심 콘텐츠 이외에도 편의성과 소소한 재미를 전해주는 콘텐츠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먼저 낚시 시스템은 낚시대 아이템을 착용한 후, 낚시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이를 통해 아이템이나 플레타 잼 조각을 얻을 수 있다. 채광 시스템은 말 그대로 광물을 채집하는 시스템이다. 한 번의 클릭으로 지속적인 반복 채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 채집된 광물 아이템은 인벤토리에 자동으로 쌓이므로 수시로 이를 확인해 관리하기만 하면 쉽게 광물을 채집할 수 있다. 채광 시스템을 통해서는 플레타 잼 조각, 속성 조합 아이템, 재료 아이템 등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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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퀘스트 수행 시, 해당 NPC나 퀘스트 수행 목적지를 화살표로 알려주는 퀘스트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어깨 보호대 아이템과 탑승물의 기능을 전환하며 사용할 수 있는 신수 아이템 등 게임의 편의성에 집중한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게이머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 게임
카로스 온라인은 저사양 PC에서도 높은 품질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게임으로, 보다 많은 게이머들이 카로스 온라인을 즐길 수 있도록 애를 쓴 게임이다. 또한 게이머의 요구를 수용하고 이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텐츠를 수용한 점도 눈에 띈다. MMORPG의 홍수라고 봐도 좋을 현재의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카로스 온라인이 자신만의 색으로 게이머들에게 높은 만족을 전해주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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