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을 잡아라' 게임업계 '혈안'

지난 16일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뤄졌다. 수능시험을 치루기 전까지는 고3 학생들에게는 고된 시간이었을지 모르지만, 이제부터는 수능이라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여유를 되찾게 됐다. 그리고 이런 수험생들을 잡기 위한 각 업계의 바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MP3, 카메라, PC 제조업체들은 저렴한 가격과 합리적인 성능을 내세워 수험생들을 유혹하고 있으며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도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계 역시 이러한 모습은 다르지 않다. 온라인 게임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10대 후반의 고객들을 자사의 게임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푸짐한 선물은 물론 다양한 게임 내 혜택으로 수험생들을 유혹하고 있다. 곧 있으면 게임계의 최대 성수기라 불리는 겨울 방학 시즌이 시작되는데다가, 수험생들은 미리 사로잡으면 지속적으로 게임으로 끌어 모을 수 있는 매력적인 이용자층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게임업계에서는 수학능력시험이 끝난 시점이 이미 겨울 대목을 앞둔 '전초전'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이에 수험생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는 게임들을 골라 다양한 혜택을 누리면서 즐길 수 있게 됐다.

먼저 넥슨은 자사의 인기 온라인 게임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캐주얼 대전 액션 게임 '빅샷'에서는 오는 12월3일까지 '2007년 새내기' '수능만점' '자유의 날개를 펴고' 등의 '수능 타이틀'을 신규로 도입한다. 게이머들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카드를 획득, 색다른 타이틀을 만들 수 있으며 조합을 통해 만들어진 타이틀은 수능 기원의 의미를 담을 뿐 아니라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 등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어 실제 전투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무협 온라인 게임 '구룡쟁패'에서는 '수능 없는 무림으로의 초대' 이벤트가 오는 12월12일까지 진행된다. '강호초출기'와 '유비무환'이라는 초보 퀘스트를 완수하면 중국여행상품권과 구룡천하 패키지, 넥슨캐시 등을 증정해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네오플에서 개발한 액션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는 '던파사랑, 수험생 사랑' 이벤트가 오는 29일까지 진행된다. '던파사랑, 수험생 사랑' 이벤트에서는 수험생들에게 대박기원 칭호를 증정한다. 이 대박기원 칭호를 받으면 체력 증가와 공격 속도 증가, 점프력 상승 등 각 종 부과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던전앤파이터' 홈페이지에 수능에 관한 사연을 등록하며 추첨을 통해 던파 PC, MP3, 전자수첩 등을 증정하며, 23일부터 25일까지 피로도가 무제한으로 변경되어 제한 없이 레벨 업에 열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앨앤케이로직코리아에서 개발 및 서비스하는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 '붉은보석'에서는 30일까지 진행되는 '열공한 당신 렙업하라' 이벤트가 진행된다. 2007학년도 대입 수능을 치른 수험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해 이벤트 각 단계별 미션을 수행(퀘스트 완료 및 70 레벨 이상 달성)하면 추첨을 통해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및 영화 관람권 등의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

---|---

또 스네일게임이 개발하고 나인브라더스와 KTH가 서비스하는 '코그온라인'의 'Freedom' 이벤트에서는 29일까지 올해 수능시험을 치른 수험생 게이머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빨간 엿 10개와 항해지성(선수상) 아이템을 지급하며, 수험생을 추천하거나 수험생이 추천한 추천인에게 게임 내 아이템인 '물팰콘상'을 지급한다. 'Freedom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저는 자신의 수험표 사본을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수험표를 스캔해 게시판에 등록하면 된다.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인기 온라인 게임 '리니지'에서 12월15일까지 수능 수험생을 대상으로 할인 이벤트를 펼친다. 이번 이벤트는 88년 3월1일 생부터 89년 2월28일 사이에 출생한 수험생은 별도의 절차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주민번호가 해당 기간에 포함되지 않는 수능 응시자의 경우에는 수험표 등 구비서류를 전달하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할인 혜택을 받은 고객에게는 '리니지' 7일 무료이용권 5매가 선물로 증정되며 이벤트 대상이 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는 추첨을 통해 2명에게는 유럽 배낭여행의 기회를, 10명에게는 소정의 장학금도 수여될 예정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을 위해 대형할인점 '이마트'와 함께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12월4일까지 이마트에서 'Xbox 360 DOA4 패키지'를 구매한 수험생에게 최근 인기몰이 중인 레이싱 게임 '테스트 드라이브 언리미티드'와 '1600 Live Point'를 지급한다. 전국의 이마트에서 'DOA4 패키지'를 구매한 수험생은 '클럽MS'(www.clubms.co.kr)에서 이벤트 등록 후 수험표 및 영수증을 팩스, 이메일 또는 우편 등으로 증빙하면 된다.

최근 이러한 수험생을 상대로한 마케팅에 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능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이들을 사로 잡기 위한 각 업체들의 치열한 마케팅 전략이 예상된다"라며, "겨울방학 성수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눈치작전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이를 통해서 겨울방학 시즌을 대비한 게임 업데이트와 전략적 마케팅이 연계되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