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확장팩,한번 불타 볼까나?'

서비스가 시작되기 까지 심의 문제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이하 'WOW 확장팩')'. 하지만 이 게임은 서비스가 시작되자 마자 파격적인 인기몰이를 하며 대중을 다시 한 번 '워크래프트'의 세계 속으로 빨아들이고 있다. 더욱 다양해진 퀘스트, 새로운 종족의 추가 등 대규모 변화를 꾀하고 있는 'WOW 확장팩'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새로 추가된 2개의 종족]

오리지널 'WOW'와 비교해서 이번 확장팩에 대한 변화 중 가장 주목되고 있는 것은 역시 신 종족의 추가가 아닐까 싶다. 이미 각 서버를 살펴보면 이들 신 종족을 이용해 최고레벨(이하 만랩)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이들이 있을 정도다. 특히 이번 신 종족은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 진영에서 없었던 직업군이 새로 도입되었기에 전투 등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변화가 오게 됐다.

(1) 블러드 엘프와 드레나이

'얼라이언스에 성기사가 있다면 호드에는 주술사가 있다' 라는 대립구조로 게임이 진행되었던 것이 기존의 오리지날의 특징이었다면 새롭게 추가된 블러드 엘프와 드레나이 종족에는 각각 상대방 직업이 추가됐다. 얼라이언스 신종족 드레나이에는 호드에 있던 주술사가 있고, 호드의 블러드 엘프에는 성기사를 추가했기 때문에, 얼라이언스도 주술사의 장점인 토템을 이용한 진행이 가능하며 호드 역시 성기사의 축복을 사용할 수 있는 등 이제 양측모두 동등(?)한 상태에서 게임을 진행 하는게 가능해졌다.

또한,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하던 얼라이언스 게이머들에게 대항하듯 호드의 '블러드 엘프' 종족은 정말 아름답게 디자인됐다. 일부에서는 '인구 불균형 해소를 위한 블리자드社의 방침이 아니냐'는 말도 많았는데 정말 그렇게 보일정도로 멋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드레나이 종족 특성

드레나이는 하늘안개 섬에서 시작 지역을 가지면서 수도는 '엑소다르'이다. 탈것으로는 '엘테크'를 타는데 '엘테크'는 코끼리 형태를 취하고 있다. 드레나이 종족이 선택 가능한 직업으로는 사냥꾼, 마법사, 성기사, 사제, 주술사, 전사 가 있다.

종족 기본특성으로는

1. 보석 연마술 종족 지속효과로 보석세공술 숙련도가 5만큼 증가한다. 엑소다르에는 다른 대도시와는 다르게 전문 보석세공인이 존재한다.

2. 나루의 선물 (종족 특성) 대상의 생명력을 15초에 걸쳐 (50 + 레벨당 15)만큼 회복시킨다. 사정거리는 40미터이고 시전 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3분이다.

3. 격려의 기운 (종족 지속효과) (마법사/사제/주술사 전용) 자신과 주위 30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의 주문 적중률이 1%만큼 증가하게 된다.

4. 용맹의 기운 (종족 지속효과) (사냥꾼/성기사/전사 전용) 자신과 주위 30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의 적중률이 1%만큼 증가하게 된다.

5. 암흑 저항력 (종족 지속효과) 기본적으로 자연저항력이 있는 나엘처럼 드레나이는 암흑 저항력이 10만큼 증가하게 된다.


(3) 블러드엘프 종족특성

블러드 엘프의 시작 지역은 '영원노래 숲'이고 '영원노래 숲'의 위치는 동부대륙 북부이다. 수도는 '실버문이'며 '매타조'를 탈것으로 가진다. 블러드 엘프 선택 가능한 직업으로는 사냥꾼, 마법사, 성기사, 사제, 도적, 흑마법사가 있으며 최초 발표시에 있던 전사 클래스가 빠진것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게이머들이 많다.

종족 기본특성으로는

1. 비전 친화 (종족 지속효과) 마법부여 숙련도가 10만큼 증가하게 된다. 마법부여 숙련도가 증가하게 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는 아직까지는 미지수(?) 이다.

2. 비전 격류(종족 특성) 주위 8미터 내의 모든 적들을 2초 동안 침묵시키게 되는데 이 기술로 인해서 약간의 편애(?)를 받고 있다고 지적까지도 받는 상당히 각광받는 기술이다.

추가로 마나 추출로 충전한 비전 에너지 당 12의 마나를 얻게되며 즉시 시전으로 사용되며 재사용 대기시간 2분으로 인간의 직관력과 언데드의 의지와 동일하다.

3. 마법 저항력 (종족 지속효과) 모든 저항력이 5만큼 증가한다. 일부 종족이 저항력이 10으로 되있는 반면 블러드 엘프는 모든 저항력이 5씩 증가되어있다 .

4. 마나 추출 (종족 특성) 적의 마나를 (50 + 레벨당 1)만큼 소진시키고 10분 동안 자신의 몸을비전 에너지로 충만하게 만들며 최대 3번까지 흡수할 수 있는 언데드 종족의 시체먹기와 비슷하게 해석된 기술이다. 사정거리 30미터는 즉시 시전이며 재사용 대기시간 30초로 빠른 쿨 타임을 가지고 있다.


[아웃랜드 방대한 퀘스트, 그리고 평판]

종족에 대한 얘기 이후에는 방대한 퀘스트와 평판 얘기를 빼놓을 수 없다. 이번 'WOW 확장팩'에는 기존의 'WOW'와는 다른 새로운 지역 아웃랜드가 추가 되었다. 레벨 제한 역시 60레벨 제한에서 70레벨로 상향 되었으며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 진영 모두 아제로스 대륙을 떠나 아웃랜드에서 '불타는 군단'에 맞서 싸우게 되었다.

이번 확장팩의 주무대가 되는 아웃랜드는 지옥불 반도 , 장가르숲지대 , 나그란드 , 테로카르숲, 칼날산맥, 황천의폭풍, 어둠달골짜기라는 새로운 7개의 지역으로 구성되었으며 그에 따른 평판이 별도로 추가가 되었다. 평판은 몹을 잡거나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수치가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되는데 각 지역에 따른 퀘스트의 숫자는 1000-1500개 로 추측되고 있으며 아직 그 숫자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새롭게 추가된 각 지역별 적정 퀘스트 수행 레벨은 다음과 같다.

지옥불반도,장가르숲지대 (60-62)

테로카르숲,나그란드 (63-65)

칼날산맥 (66-68)

황천의폭풍(69-70)

어둠달골짜기 (70)

이번 확장팩 이전의 오리지널에서 수많은 평판을 관리하느라고 고생했던 사람들은 알것이다. '평판오브워크래프트'라는 별명까지 받게 되었는데 이번 'WOW 확장팩'에서는 그 말을 더욱 실현해주듯 질릴 정도로 많은 평판을 등장시켜서 게이머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인스턴트 던전에서의 아이템 파밍을 위한 과정에서 이 평판은 높은 수치로 증가 하고 있어 오리지날에 비해서 상당히 빠르게 오르는 상황이다(하지만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평판이 충족되지 않으면 입장 조차할 수 없는 영웅 모드 던전이라는 존재다.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서 영웅모드를 클리어 해야 되는데, 영웅모드를 가기 위해서는 매우 우호적 이상의 평판을 얻어야 하는 등 블리자드社에서는 연쇄 사슬관계 구조를 교묘하게 디자인해 놓았다. 이러한 부분에서 '블리자드가 과연 이 게임을 이렇게만 풀어나가야 된다고 요구하는 것인가'라는 식으로 의구심도 가지게 된다.


[추가된 보조직업]

보조직업은 새롭게 '보석세공' 이 추가 되었다. 보석세공은 블리자드의 '디아블로2'에서 있었던 소켓의 개념을 살린 것이라고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보석세공은 직접 보석세공자가 보석을 가공하여 보석을 아이템을 직접 끼워 넣을 수도 있고 세공을 익히지 않은 플레이어라도 보석을 아이템에 끼워 넣을 수 있다. 하지만 홈에 넣을 보석을 구하려면 보석세공인에게 부탁하거나 직접 기술을 배워 만들어야 한다. 보석을 얻는 또 다른 방법은 확장팩에 등장하는 각종 고 레벨 우두머리 몬스터에게서 얻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보스급에서 획득하는 보석은 일반 보석세공으로는 얻을수 없는 애픽보석이며, 평판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보석 장착 아이템에 Shift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보석세공만의 인터페이스가 나타나게 된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보석세공인은 아이템의 현재 능력치와 아이템에 끼워진 보석의 효과 표시를 볼수 있으며 가상적으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보석을 통해서 효과를 실험해보고 기대 해볼 수도 있다. 자신이 만족할만한 조합을 발견했으면 '보석 끼워 넣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서 그 효과를 볼수 있다.

한번 보석을 끼워 넣으면 기존 아이템과 보석은 하나로 합쳐지며 다시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지만 이미 보석이 박힌 아이템에 새로운 보석을 끼워 넣을 수는 있다. 그러나 새로운 보석을 끼워 넣으면 기존에 박혀 있던 보석은 파괴되며 다시 사용할 수 없다. 그렇더라도 새로운 보석을 언제라도 끼워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완전무결한' 보석을 찾을 때까지 낮은 등급의 보석을 끼워 넣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종 탈 것의 증가]

(1) 날으는탈 것

기존 오리지널에서의 날쌘 탈 것은 이동속도가 100%증가 하였지만 새로운 날으는 탈 것은 공중에서는 280%의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70레벨 제한, 아웃랜드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상당히 비싸다'는 제약이 붙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날으는 탈 것을 타기 위해서 많은 게이머들이 빠른 속도로 레벨업을 시도하고 있다. 한국서버에서는 63시간만에 이 탈 것을 타기 위해 70레벨에 도달한 사람들도 있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날으는 탈 것을 타기 위한 조련술의 가격은 꽤 비싸지만, 70랩을 향해서 수행하는 퀘스트를 통해 평균 2000골드 정도를 보상으로 받게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날으는 탈것은 속도가 느린것과 빠른것, 이렇게 2가지가 있다. 이 탈것들의 가격은 각각 100골드 200골드 지만 느린 것을 타기 위한 조련술의 가격이 800골드, 빠른 것을 타기 위한 조련술의 가격이 5000골드로, 즉 빠른 날으는 탈 것을 타기 위해서는 총 6000골드가 소모 되게 된다(기존 지상에서의 날쌘 탈 것 소유시).


특히 아웃랜드에서는 기존의 오리지널과는 다르게 날으는 탈 것이 없으면 갈수 없는 지역과 인스턴트 던전이 추가 되어서 이 탈 것은 확장팩에서 필수품이 될 느낌이다.

(2) 특이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탈 것들

일반적인 종족별 또는 직업별 탈것 외에도 특이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독특한 탈 것이 많다. 아래 특수한 탈 것은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이동 속도를 100% 올려주는 매우 빠른 탈 것이다.

1. 탈부크

생 수사슴 모양의 생명체인 탈부크는 동물의 왕국을 보면 자주 나오는 '톰슨가젤'의 모습을 하고 있는 나그란드의 토착 동물로서 드레나이 종족이 즐겨(?) 먹는다고 한다. 탈부크는 호드와 얼라이언스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양측 공용 탈것으로 얼라이언스는 텔라아르와 나그란드, 호드는 가라다르와 나그란드에 있는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길들인 탈부크

요구 사항: 최소 요구 레벨 60, 탈것 타기 (150), 마그하르 - 확고한 동맹(호드) 또는 쿠레나이 - 확고한 동맹(얼라이언스) 구입 가격: 30골드

전투 탈부크

요구 사항: 최소 요구 레벨 60, 탈것 타기 (150), 마그하르 - 확고한 동맹(호드) 또는 쿠레나이 - 확고한 동맹(얼라이언스) 구입 가격: 30골드

이 외에도 길들인 암청색 탈부크 / 길들인 은빛 탈부크 / 길들인 갈색 탈부크 / 길들인 흰색 탈부크 / 암청색 전투 탈부크 / 은빛 전투 탈부크 / 갈색 전투 탈부크 / 흰색 전투 탈부크 등이 있다.

2. 불타는 전투마

전투마는 미려한 모습을 가진 전투마다. 특별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요구 사항: 최소 요구 레벨 70, 탈것 타기 (150)

획득 장소: 카라잔

참고: 사냥꾼 어튜멘의 전투마

3. 날쌘 황천의 비룡

날으는 황천의 비룡으로 오리지날 막바지에 소개된 이 비룡은 게이머가 살수 있는 탈 것보다 빠른 310%의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외모는 고룡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사실 성능보다는 멋진 외모로 인해서 인기가 있는 편이다.

요구 사항: 최소 요구 레벨 70, 탈것 타기 (300)

참고: 투기장 시즌 보상 아이템, 비행 속도 310% 증가, 아웃랜드에서만 탈 수 있음

4. 길들인 거북이

게이머들의 많은 귀여움을 받고 있는 거북이가 등장했다. 발표에 따르면 이동속도는 증가 하지 않으며 (거북이는 느리다는 개념인지) 트레이딩 카드게임 보상 아이템으로 주어진다고 한다.

[새로운 인스턴트 던전, 바뀐 공격대]

기존의 'WOW'에서의 인스턴트 4대 40인 던전, 즉 화산심장부, 검은날개둥지, 안퀴라즈사원, 낙스라마즈를 공략하기 위해서 많은 게이머들은 공격대를 이끌고 협력 공략법을 통해 인던을 공략해왔었다 . '40인 제한', 그리고 일주일의 인던 귀속이라는 제약이 붙은 레이드에서의 '라이트유저'와 '레이드유저' 의 차이에 대한 논란이 심화되었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확장팩에서는 5인, 10인, 25인 던전이 생겨나 더 빠르고 쉽게 파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기존 40인 인던에서의 레이드는 40명이 전원 참석하기 위해서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의 약속시간,장소 등을 지정하여 주 2일에서 많게는 7일까지 진행되어 왔었지만 확장팩에서는 간단하게 파티를 모아서 인던을 진행 할 수 있는 점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

하지만 간단하게 모였다고 해서 원할한 플레이가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파티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5인 인던에서는 탱커(전사),메인힐러(사제),보조힐러(드루,성기사,주술사),장거리 대미지딜러(사냥꾼,마법사,흑마법사),근거리 대미지딜러 (도적)의 구성이 보편적이지만 상황이 언제나 조건을 충족할 수는 없는 것이다 .

전사,성기사,마법사,도적 4인이 모여있지만 사제 한명을 1시간이 넘게 구하게 되어 다른 보조힐러와 같이 가게 되는 등의 예상될 수 있는 구성에서 많이 어긋나게 되고 처음 만나는 사람과 공략의 차이등의 호흡이 잘 안맞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곤 한다.

그럼 새롭게 추가된 인던을 보도록 하자

일반 필드 인던

- [60-62] 지옥불 성루

- [61-63] 피의 용광로

- [62-64] 강제 노역소

- [63-65] 지하 수렁

- [64-66] 마나 무덤

- [65-67] 아키나이 납골당

- [67-69] 세데크 전당

- [67-69] 옛 던홀드 요새

스랄 대장군의 호위를 하는 시간의 동굴안에 있는 옛 힐스 브레드 구릉지에서 일반 필드 형식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개념의 인던이다.

- [70-72] 증기 저장고

추가 퀘스트가 있어야 입장이 가능한 인던

- [70-72] 으스러진손의전당

날으는 탈것이 있어야 입장이 가능한 인던

- [70-72] 메카나르

- [70-72] 신록의 정원

- [70-72] 어둠의 문

- [70-72] 어둠의 미궁

- [70-72] 알카트라즈

[바뀐 특성과 투기장 토너먼트]

바뀐 특성으로, 기존의 'WOW'에서는 10레벨부터 60레벨까지 51포인트를 사용하여 특성을 찍을 수 있었으며 확장팩에서는 10포인트가 추가되어 총 61포인트를 찍을수 있게 되었다. 그에 따른 새로이 추가된 스킬과 변화된 스킬, 그리고 기존과는 다르게 2레벨마다 새롭게 배우는 스킬이 아닌 1레벨마다 스킬을 배울수 있게 되었다 .

또 제 1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투기장 토너먼트가 한국에서는 3월 3일에 시작 예정이며 그리고 유럽과 북미에서는 2월 16일에 이미 시작했다. 팀원의 이름을 등록하고 팀 별로 실력을 경쟁하게 된다고 하는데 일부 게시판에서는 토너먼트에서의 직업군 구성에 대해서 열띤 논쟁을 벌이기도 하며 그 진행방향은 역시 3월 3일이 되면 알게 될 것 같다. 통합전장에서 처럼 이번 컨텐츠 역시 성공적이길 개인적으로는 바라고 있다.

토너먼트는 일단 래더를 통해 모든 팀들이 각 전투군에서 5대5 투기장 경기에 참여하여 각 지역별 온라인 예선을 목표로 경쟁하게 된다. 토너먼트 래더는 한국에서는 3월 3일부터 4월 15일까지, 북미와 유럽에서는 2월 16일부터 4월 15일까지 진행되며 토너먼트가 시작되는 즉시 전투군별 순위는 각 지역별 웹사이트에서 모든 팀의 진척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할 예정이다. 예선 진출 팀은 각 전투군의 전체 서버 수와 전투군의 플레이어 수를 고려하여 결정된다고는 하는데 전투군에 따라 2개 이상의 팀이 선택될 수도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온라인 지역예선후 오프라인 지역 결선을 통해서 세계 결승대회에 참가 할 수 있게 된다. 과연 어느서버 어떤군에서 누가 우승할지는 의문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세계 대회 우승은 역시 우리나라 사람이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대기열 심화 서버에 대한 문제]

기존의 'WOW'에서는 각 서버별로 동시접속자 한계량에 의한 방침으로 대기표를 지급했고 이는 다소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다. 또 인구비율 역시 대부분의 서버가 얼라이언스 강세섭이었는데, 이런 것도 일반 필드에서 호드의 숫자가 얼라이언스의 숫자보다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었다. 이에 따른 블리자드 코리아에서는 서버 이전 정책 등을 통해 인구비율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하였으나 크게 해소된 서버는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고 대부분 실패로 돌아가서 게이머들에게 많은 원성과 실망을 안겨 주었었다.

확장팩이 발표 되면서 다시 발생하는 대기열과 그에 따른 게이머들의 불만이 커지게 되자 블리자드 코리아 측은 서버 분할 정책을 내놓게 되었다 . 오픈베타 이후 대기열 측정과 서버 인구 비율을 고려해서 기준 이상 서버는 반으로 나눠서 다른 비율 안맞는 서버로 강제로 이주하게 되는 정책이다. 이 정책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으며 아직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곧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강제적이라고 해도 분할한 서버는 선택권을 서버를 옮길수 있는 목록을 선착순으로 주어주게 된다고 하는데 그 정책이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 이며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란 막연한 기대를 혼자 해본다.


[끝으로]

기대이상 기대이하 말도 많았던 'WOW' 확장팩. 수많은 레이드 공대가 40인 인던을 공략하기 위해서 밤새워 가며 공략을 진행해왔던 오리지날과는 다르게 라이트 게이머들도 배려해주겠다는 5인 10인 25인 인던을 안고 다가온 이 확장팩이 과연 결과적으로는 어떤 모습이 될지 기대가 크다. 개인적으로는 40인 인던을 통해서 만나게 된, 그리고 2년 동안 오리지널을 즐겁게 즐긴 게이머로써 이번 확장팩에 대한 기대가 무궁무진하게 크다. 아직도 해결 되지 않은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게 될지에 대한 방안책도 기대를 해보며 이 글을 마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