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이맥스’ ‘메이플스토리’ 등.. 우리는 휴대용으로 간다

휴대용 게임기 PSP로 등장한 '디제이맥스 포터블 2'가 높은 판매량을 보이면서 휴대용 게임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디제이맥스 포터블 2'는 5만장 이상의 판매를 올린 전작 '디제이맥스 포터블'의 후속작으로 휴대용에 최적화된 조작 방식과 귀를 즐겁게 하는 오리지널 음악들의 항연으로 게이머들의 큰 관심을 받아온 기대작. 이런 '디제이맥스 포터블'은 리듬 액션 온라인 게임 '디제이맥스'를 휴대용으로 리메이크 한 게임으로 게이머들과 평론가 사이에서는 국내 작품 중 최고의 이식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좋은 반응 때문일까. 온라인 게임들의 휴대용 기기 이식을 선언한 게임들이 여럿 등장하고 있다. 이 게임들은 단순히 이식만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휴대용 기기에 최적화된 조작 방식과 인터페이스를 추구하고 있으며, 온라인 특유의 게임성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어 게이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중이다.

* '디제이맥스 포터블 2' 이제는 해외에서 먼저 찾는다!

먼저 이런 시장 형성에 견인차 역할을 한 게임은 앞에서도 설명한 '디제이맥스 포터블'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원작인 '디제이맥스 온라인'은 아케이드 리듬 게임 'EZ2DJ'로 잘 알려진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해 만든 리듬 액션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 당시부터 게임 업계에 주목을 받아온 게임이다. 이런 온라인 게임을 바탕으로 만든 '디제이맥스 포터블'은 불편할 것 같은 조작성을 PSP에 최적화 시켜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게 했으며, 500여 가지가 넘는 숨겨진 요소, 4버튼, 6버튼, 8버튼 등 다양한 게임층을 만족시키는 게임성은 모든 게이머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이는 5만장이라는 전무후무한 높은 판매량으로 나타났다.

|

---|---

또한 '디제이맥스 포터블' 같은 경우 해외로 역수입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디제이맥스 포터블' 한정판은 일본 옥션에서 한화로 30만 원대로 판매되기도 했으며, '디제이맥스 포터블'을 구매하기 위해 한국에 입국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인기 시리즈의 뒤를 이른 후속작 '디제이맥스 포터블 2'는 한국어, 일본어, 영어 3개 국어를 기본으로 지원해 해외 팬들에게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특히 다중 언어로 제작된 '디제이맥스 포터블 2'의 한정판은 해외에서도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경쟁이 붙기도 하는 현상도 나왔다. '디제이맥스 포터블' 시리즈의 인기는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음악 등 휴대용 기기의 성능을 고려한 충실한 게임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

* 언제 어디서나 '메이플스토리', NDS로 편하게 즐기세요

최근 유럽 49개국 서비스를 시작한 캐주얼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도 이런 인기에 힘입어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 NDS로 등장한다. 2007년 9월 국내에 정식 발매될 '메이플스토리DS'는 원작의 게임 플레이를 그대로 게임 내 도입하면서도 NDS 버전만의 다양한 신 시스템을 추가해 휴대용으로 재미도 살렸다. 특히 15시간 이상의 싱글 플레이 미션은 '메이플스토리'에서 퀘스트를 받아 게임을 즐기는 기분 이상을 느낄 수 있게 했으며, 스토리를 완료한 후에도 계속적으로 사냥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또한 NDS의 와이파이 기능을 통해 멀티플레이로 사냥을 즐길 수 있으며, 원작에 없던 PvP 모드도 도입할 예정이다. '메이플스토리DS'는 국내에 선행 발매된 후 북미, 호주, 일본 시장 등에 수출된다.

|

---|---

|

---|---

* 캐시 걱정 없이, 아무 곳에서나 거침없이 댄스! '오디션 포터블'

'디제이맥스 포터블' 시리즈의 성공은 다른 리듬 액션 장르 게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디제이맥스 포터블'의 뒤를 이어 발매되는 리듬 액션 게임은 '오디션 포터블'로 원작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게임성과 다양한 아바타 아이템이 특징이다. 이중 게이머들을 솔깃하게 만든 정보는 캐시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아바타 아이템이다. '오디션 포터블'에는 온라인 버전에 존재하는 수천 벌의 옷 중 게이머들에게 큰 인기를 끈 150여벌이 등장할 예정이다. 또한 휴대용에 최적화된 간단한 조작감과 근육질의 미남 가수 김종국의 노래나 모 CF 송으로 유명한 스위트박스의 앨범 등 총 60여곡의 댄스 음악을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쥬크박스 모드나 기타 온라인에서 볼 수 없던 다양한 신규 모드도 포함될 예정이다. '오디션 포터블'은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

---|---

* 온라인 게임, 휴대용 기기로 이식 요구 높아져

국내에서도 이런 휴대용 기기 이식은 콘솔 시장의 부흥의 신호탄으로 자리 잡으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끈 콘텐츠를 휴대용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알리면서 온라인과 휴대용 기기 두 플랫폼 모두가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디제이맥스 포터블'의 성공은 게이머들로 하여금 개발사에게 온라인 게임의 휴대용 기기 이식을 부추기는 현상을 만들기도 했다. 최근 게이머들의 물망에 오른 온라인 게임은 애니파크에서 개발한 야구 게임 '마구마구'와 제이씨에서 서비스하는 농구 게임 '프리스타일' 등이 있으며, 넥슨의 '카트라이더'와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도 꾸준히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이런 휴대용 이식은 이미 시기를 지나친 전작들을 이용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평이하게 이식된 게임이나 휴대용으로도의 큰 변화점 없이 이식된 경우 등 좋지 않은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기존 시리즈를 새롭게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휴대용 기기 이식은 게이머들에게도 즐거움을 주는 신 콘텐츠 분야라고 할 수 있다.

CJ인터넷의 김종민 대리는 "'디제이맥스 포터블'이 인기를 얻자 온라인 게임 '디제이맥스'도 덩달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온라인 게임의 휴대용 게임기 이식은 국내 콘솔 시장의 발전과 개발력을 해외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고 전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