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그 4년간의 발자취와 영향

2003년 넥슨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캐주얼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어느 새 서비스 4주년을 맞이했다. 그동안 동접 20만 명 돌파, 가입 회원 1,400만 명 돌파, 중국 동접 30만 명 돌파, 유럽 49개국을 포함해 총 58개국 수출 성과 등 한동안 깰 수 없을 정도의 진기록을 세웠다. 특히 북미의 유명 일간지에서 '메이플스토리'의 부분 유료화 요금 방식과 게임성에 대해 성공적 사례로 평가를 했으며, 중국, 대만, 유럽에서도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또한 이 같은 인기는 만화책, 학용품 및 팬시용품, 자전거 등 700여종에 이르는 '메이플스토리' 캐릭터상품의 출시는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게임 캐릭터를 이용한 연계 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끼치며 게임 캐릭터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 '메이플스토리'의 4년간 주요 성과

현재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회원 수는 총 1,500만 명으로 이는 전 국민 3명 중 한 명이 '메이플스토리'를 즐기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에서는 거의 보기 힘든 최대 동시 접속자수 21만 명, 월 최고매출 160억 원(해외 매출 포함)을 기록하는 등 국내 온라인 게임 중에는 유일무이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전 세계 회원 수는 총 5천만 명으로 현재까지 일본, 중국, 대만,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국, 캐나다, 유럽 49개국 등 총 58개국에 진출해 있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메이플스토리'로 인해 개발자와 마케터 등 연계 인력을 포함 총 100여명의 고용효과와 700여종의 캐릭터 상품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위해 총 3,000명 이상의 고용효과가 발생했다. 이런 적극적인 해외 수출과 해외 게임 시장 성공 사례는 한국 게임의 위상을 높여 타 한국 게임의 진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무형적인 효과를 발생시켰다.

또한 단발성에 그치는 영화산업에 비해 게임 산업은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경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운영을 통해 서비스 오픈 이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지난 4년간 꾸준히 매출을 올린 '메이플스토리'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은 아직도 풍부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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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한국 게임의 위상 높여

'메이플스토리'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지난 4년간 활발한 해외 진출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일본, 중국, 대만 등의 동아시아 3개국을 비롯해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 국가 등에 진출한 후 2005년 10월 미국, 캐나다 등 영어권을 대상으로 글로벌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북미지역의 성공에 힘입어 지난 4월12일 유럽 49개국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총 58개국에 진출했으며 전 세계의 5,000만 명의 인구가 '메이플스토리'를 즐기고 있다. 특히 대만의 경우 전 인구 2,300만 명의 26%에 이르는 600만 명이 '메이플스토리'의 회원이며, 글로벌서비스의 동시접속자수는 6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글로벌서비스의 경우 지난 2월, 한 달간 60만개의 아이템 판매로 160만 달러(약 15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보였으며, 이는 북미 일간지 '비즈니스위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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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캐릭터 활용한 원소스 멀티유즈 사업 전개

이 같은 게임의 성공은 게임의 또 다른 활용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바로 원소스 멀티유즈 사업이다. '메이플스토리'는 700여개의 캐릭터 상품 출시와 관련 도서 출판, 모바일 게임 시리즈 개발, 멀티 플랫폼 게임 개발, 타 업체와 공동 프로모션 진행 등 국내에서 시도되기 어려웠던 다양한 사업 방면으로 활로를 넓혔다.

이중 주목할 만한 사업성과는 '메이플스토리'를 이용한 캐릭터 상품 개발이다. '메이플스토리'의 도적, 마법사, 전사, 궁수 캐릭터와 버섯, 돼지 등의 몬스터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 상품은 총 700여종에 이른다. 연필, 공책, 스케치북과 같은 학용품과 각종 팬시용품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캐릭터 인형들 또한 다양한 매장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지난 1월 삼립식품과 제휴를 맺고 '메이플 빵'을 출시했으며, 최근에는 삼천리자전거와 제휴를 맺고 '메이플스토리' 캐릭터가 몸체에 디자인 된 자전거 4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메이플스토리' 코믹북은 '메이플스토리'의 게임 캐릭터를 이용한 만화책으로 총 20권까지 출시됐으며, 현재까지 총 누적 판매 600만 부를 돌파했다. 출간 1개월 만에 13만 부 판매고를 올리며 교보문고, 영풍문고 판매순위에서 아동 도서 1위. 전체 도서 3위에 랭크 됐다. 이중 2004년 5월에 출시된 '메이플스토리' 백과사전은 게임관련 정보를 담은 소형 서적으로 초판 180만부가 매진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모았다.

이 외에도 닌텐도DS와 모바일 게임 등 멀티 플랫폼으로 게임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으며, 곧 애니메이션으로도 국내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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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도약을 노리는 '메이플스토리'

4년간 화려한 행보를 걸어온 '메이플스토리'가 4년 만에 슬로건을 교체된다. 4주년을 맞아 최초 공개하는 새로운 슬로건 'Maple Style'은 '전 세계 수천만의 사람들이 즐기는 최고의 게임, 메이플스토리만의 스타일!'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기존 슬로건 'It's your story'를 버리고 신 슬로건으로 교체한 것은 '메이플스토리'의 새로운 도약을 의미하기도 한다.

넥슨의 민용재 이사가 보도 자료를 통해 말한 "수명이 짧은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장기간 사랑을 받으며 최고의 자리를 지키기 쉽지 않은데 '메이플스토리'가 벌써 4주년을 맞게 됐다. 이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변화와 도약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장수하며 꾸준히 사랑 받는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말처럼 '메이플스토리'가 앞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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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플스토리 연혁

-2003. 4. 29 정식 서비스

-2003. 11 '메이플스토리' 디지털콘텐츠대상 3분기 온라인게임부문 수상(정보통신부)

-2003. 11 일본 서비스 시작

-2003. 12 '메이플스토리' 디지털콘텐츠대상 은상 수상(정보통신부)

-2003. 12 '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인기상 수상(문화관광부)

-2004. 02 '메이플스토리' 한국일보 웹 Award 대상 수상

-2004. 02 최고 동시접속자수 17만 명 기록

-2004. 09 '메이플스토리' 중국 온라인게임대상 최고 기대작상 수상(정보산업발전연구원)

-2004. 12 '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캐릭터대상 신규캐릭터상 수상 (문화관광부)

-2004. 12 중국 서비스 시작

-2005. 02 중국 서비스 최고 동시접속자수 30만 명 기록/한국 회원 천 만 명 돌파/한중일 회원 2,500만 명 기록

-2005. 06 싱가포르(말레이시아 포함) 서비스 시작

-2005. 07 대만 서비스 시작

-2005. 08 최고 동시접속자수 20만 명 기록

-2005. 10 한국 회원 1,300만 돌파

-2005. 10 태국 서비스 시작

-2005. 10 글로벌 서비스 시작(영어권/ 미국, 캐나다 포함)

-2006. 01 서비스 1000일 맞이

-2006. 02 한국 회원 1,400만 돌파

-2006. 07 유럽 49개국 CBT 시작

-2007. 04 유럽 49개국 정식 서비스 시작(5개 언어 지원)

-2007. 04 서비스 4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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