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게임사 '왕이', '한국은 온라인게임 시장의 표본'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을 보고 있으면 전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의 흐름을 볼 수 있어요"

중국 내 점유율은 떨어졌지만, 여전히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은 중국에서 여전히 주목하고 있는 시장임이 확인됐다. 중국에서 가장 많은 유료회원수와 동시접속자를 기록하고 있는 게임사, '왕이(網易)'에서 바라본 한국의 온라인게임 시장은 '온라인 게임의 중심과 발전 사례의 표본'이었다.

현재 누적회원수 1억8천만명, 최고 동시접속자수 208만명을 기록하고 있는 몽환서유는 중국 최고의 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도 중국 내에서 다섯 손가락안에 들어가는 인기 온라인게임이지만 최고의 위치에는 오르지 못했다. 바로 중국 게이머들의 범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몽환서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

---|---

몽환서유는 3D의 화려한 그래픽으로 무장한 게임은 아니지만 중국 게이머들의 입맛에 맞는 게임성과 풍부한 콘텐츠 업데이트, 지역별 맞춤 서비스 등으로 성공한 케이스다.

우선 귀여운 그래픽과 아기자기한 캐릭터로 많은 여성 게이머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는 게임성으로 일반 게이머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그래서 시간제요금제(국내의 월정액 요금제와 비슷)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무료게임들 보다 많은 동시접속자 수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게이머들이 게임을 즐기면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내용들은 중국의 전통문화에 관련된 것들로 2005년 중국 정부에서 뽑은 '청소년에게 가장 어울리는 게임'에 선정될 정도로 교육적인 면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대화서유2, 대화서유3 등으로 6년에 걸쳐 1억 2천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몽환서유로의 접근이 용이했던 점도 게임의 성공에 이바지 했다.

왕이 관계자에 따르면 "게이머들을 위해 중국 대륙별로 서비스사를 두어 지역별 맞춤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주 업데이트를 통해 해킹과 콘텐츠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 하고 있다"며 "이외에도 1년에 2~3회에 걸쳐 대형 업데이트를 실시해서 게이머들이 콘텐츠 부족을 느끼지 못하고 하고 있는 것이 게임의 인기비결"이라고 설명했다.

|

---|---

또한 "아직 공개되진 않았지만 한국 온라인게임사와 서비스 계약을 맺었고 한국을 비롯한 좋은 게임들은 언제든지 서비스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한국 시장을 바라보고 있으면 온라인게임 시장이 나아갈 방향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표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맞춤 서비스 및 게이머가 어떻게 해야 게임에 재미를 느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한국 게임시장의 흐름을 보면서 많은 도움을 얻는다"며 "한국 온라인게임사들은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는 만큼 중국 게임사들도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다"고 이야기 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