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세계 게임계 3대 거장 윌 라이트, 그가 말하는 '스포어'

김형근

"창조와 성장, 그리고 역사를 만드는 게임,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습니까?"

보통 일반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한다면 으레 넋두리 정도로 보기 마련이지만, 그가 이 말을 하자, 왠지 모를 믿음이 생겨났다. 그렇다. 이 말은 피터 몰리뉴, 시드마이어와 함께 세계 게임계 3대 거장이라고 불리는 윌 라이트가 EA에서 주최한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한 말이다.

시뮬레이션 게임 '심' 시리즈를 선보이며, 게임 시장에서 최고의 찬사를 받은 윌 라이트는 '심시티' 시리즈, '심팜' '심엔트', 그리고 '심즈'라는 전 세계 천만장이 넘는 판매량을 기록한 윌 라이트는 그의 화려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언론에는 거의 노출이 되지 않는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윌 라이트가 근무하는 EA의 직원조차도 그의 모습을 보지 못한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노출을 꺼려하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모습을 드러낸 행사는 EA에서 주최하고 싱가포르에서 열린 윌 라이트 미디어 컨퍼런스로, 정말 오랜 만에, 몇 년 사이에서 윌 라이트가 직접 언론에 나오는 행사다. 이 행사는 9월 전 세계 정식 출시를 준비 중인 창조 시뮬레이션 게임 '스포어'의 게임성과 윌 라이트가 가진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행사로, 전 세계 미디어들과 싱가포르의 초청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많은 사람들의 박수 속에 입장한 윌 라이트가 말한 '스포어'는 '창조'라는 한 단어로 해석할 수 없는 게임이었다. 그는 직접 '스포어'를 시연하면서 세포를 만들어내는 과정과 세포가 생물체로 성장하는 과정, 그리고 행성의 다양한 생명체들이 사회를 이뤄나가는 모습들을 선보였다. 그가 움직이는데로, 세포들은 자신보다 약한 생명체를 잡아먹으며 조금씩 성장했고, 사회성을 가진 생명체들은 어느 새 집, 차량, 무기 등을 만들어내며 행성을 꾸려갔다.

이런 신기한 관경에 미디어들의 넋이 나갔다. 윌 라이트는 행성 전체는 아주 쉽게 조정했고, 그의 마우스에 따라 행성은 하나의 거대한 지구가 됐다. 그리고 이 행성은 거대한 은하 속 하나로 보여졌다. 멋진 장면이었다. 특히 작은 행성들이 거대한 은하를 이루어내는 모습은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다웠다.

이후 그는 미디어들의 다양한 궁금증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장 먼저 나온 질문은 '스포어'는 어떤 게임이라는 것, 그리고 윌 라이트가 생각하는 '스포어'는 무엇을 위한 게임이라는 것이었다. 답변은 의외로 간단했다. 지구가 생겨났던 것처럼 한 명의 게이머가 자신만의 지구를 완성 시키고 발전 시키는 것 그리고 거대한 은하를 창조하는 과정까지, 그 어떤 것이라도 해볼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이었다.

이 외에도 '스포어'는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지만 '스포어캐스트'를 이용해 자신의 행성을 업로드하면 다른 게이머들이 그걸 다운 받아 놀러갈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아쉬움을 덜어주고 있으며, 확장팩에 대한 점은 현재까지는 정확히 고려하고 있지만, 지금의 세계를 더욱 넓게 펼쳐나갈 수 있는 형태를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다.

윌 라이트는 "'스포어'라는 게임을 만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들었다. 내가, 또는 우리가 만든 게임들 중 애정이 안가는 건 없지만 '스포어'는 그중에서도 많은 애정이 느껴지는 게임이다. 9월7일 전 세계 출시되는 '스포어'로 '창조'가 주는 재미를 최대한 느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아래는 윌 라이트와의 QnA 전문

Q. '스포어' 를 만들어야겠다고 처음 생각한 것은 언제였는가?

A. 7살때 아폴로 우주선이 달로 발사되는 것을 보고 우주에 관한 영화를 즐겨 보면서 외계인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다. 스페이스 콜로니나, 우주여행에 대한 상상도 등을 보면서 언젠간 우주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생각들이 현재의 '스포어'를 만들어내는 데 큰 영감을 줬다.

Q: 신을 믿습니까? 아니면 과학적인 자신을 믿습니까?

A: 우주에는 많은 소우주가 있는데, 이것을 만들어내는 블랙홀은 태초의 빅뱅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은하계를 벗어나면 또 새로운 은하계가 있고, 더 넓은 우주가 있다. 그 안에 인간과 다른 지적 생명체가 살고 있고 그 우주의 창조자도 있을 수 있지 않겠는가?

Q. 우주생물체와 인간이 만날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A. 아직까지 우리는 정보가 부족해서 서로 만나거나 통신할 수 없지만 혹시 누가 알겠는가 외계인이 존재하는지. 물론 아닐 수도 있지만 부정할 수만 있는 건 아니다.

* 김동현 게임동아 기자 (game@gamedonga.co.kr)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