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시장은, 유럽이나 북미보다 더 큰 시장이 될 것'

게임컨벤션아시아가 열린 2007년의 모습은 그리 강력하지 않았다. 사실, 게임컨벤션이라는 이름과, 싱가포르가 가진 지역적인 특성 몇 개를 제외하면 그리 큰 충격을 주지 못했기 때문.

물론 한 해가 지난 게임컨벤션아시아의 모습은 그때와 많이 달라졌지만, 아직까진 게임컨벤션 조직위에서 바라는(또는 게이머들이나 업체가 원하는) 그런 거대한 충격은 보여주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분명한 건 게임컨벤션을 이끄는 조직위는 매년 열정을 다해 행사를 준비하고 아시아의 많은 게이머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열정적인 모습은 라이프치히 게임컨벤션 조직위 CEO 볼프강 마진과의 인터뷰에서도 잘 느낄 수 있었다.


"지스타와 다르다고 느끼진 않습니다. 우리는 동경게임쇼나 지스타, 차이나조이 등의 여러 가지 행사들이 모두 다 게이머들의 이목을 끌고, 그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주길 바랍니다. 물론 게임컨벤션아시아 역시 아시아 게이머들에게 충분한 즐거움을 주길 희망하고 있죠"

한국 언론과 만난 볼프강 마진은 첫 인사로 "한국의 지스타를 매년 잘 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다양한 게임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그 행사들이 가진 장점과 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그걸 게임컨벤션아시아에 도입하길 희망하고 있었다. 특히 지스타가 가진 훌륭한 자국 인프라와 큰 수요층은 싱가포르 입장에서 부러워하는 부분이라고.

"하지만 아시아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행사가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동경게임쇼와 지스타, 차이나조이 등의 큰 행사와 여러 개의 작은 게임쇼들이 매년 경쟁적으로 열리고 있지만, 그 행사들 모두가 놀랍거나, 아니면 충격적인 이슈를 안겨주지는 못합니다"

볼프강 마진 CEO는 현재의 게임쇼들이 어느 정도의 한계에 다다른 상태이며, 이를 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변화나 확실한 색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게임컨벤션아시아는 게이머도 중요하게 보지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건 미디어와 게임 디벨로퍼가 관심을 보일만한 다양한 이슈라는 것.

"게임쇼가 인기를 얻게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게임컨벤션아시아가 성공한 이유는 개발자랑 미디어랑, 관람객과 비즈니스를 잘 섞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여러 게임쇼들이 선택과 집중 부분에서 어떤 것을 찾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내는 모습을 봤기에 그런 것이죠"

볼프강 마진이 말한 게임컨벤션과 게임컨벤션아시아의 성공요인은 여러 게임쇼들이 가진 장, 단점의 분석 및 개선, 게임쇼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찾고, 그곳을 구축, 그리고 미디어와 개발사 모두가 좋아하고 만족할만한 큰 이슈를 만들어내는 것 등이다. 특히 미디어와 개발사가 모두 좋아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은 오랜 시간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라고. 게임컨벤션 조직위는 작년 행사가 끝난 이후 문제점 분석과 이를 개선할 만한 타계책, 그리고 여러 가지 준비를 시작했다.


"이런 완벽한 주변 환경을 주는 곳은 싱가포르만한 곳이 없었습니다. 정부의 지원도 좋으며, 시설과 환경, 교통 등 모든 것이 훌륭합니다. 그리고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많은 사람들이 집중할만한 위치와 능력을 가졌다고 봅니다. 그래서 우리는 게임컨벤션아시아 2008을 진행하는데, 전혀 망설임 없이 싱가포르를 선택했습니다"

볼프강 마진은 싱가포르를 기점으로 2천만명이 넘는 아시아 게이머들을 공략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가 말한 아시아 게이머들의 특징은 게임에 대한 인식이 빠르다는 점과 뛰어난 능력을 가진 개발자들, 그리고 게임에 대한 관대한 문화였다.

"올해 행사 이후 우리는 다시 또 준비하는 과정에 들어갈겁니다. 행사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내년에 더 많은 능력과 뛰어난 재미, 그리고 아시아 모두를 만족 시켜줄 수 있는 게임쇼로 거듭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싱가포르는 더 성장할 것이고, 게임컨벤션아시아는 아시아 최대의 게임쇼로 거듭날 수 있을겁니다"

좋은 게임쇼는 매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볼프강 마진의 모습에서 게임컨벤션에 첫 회 시작 이후 꾸준히 성공이라는 결과를 낼 수 있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그는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열리는 지스타가 멋진 모습과 결과를 보여주길 희망한다고 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