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포털사이트 카페-동호회, 게임불법행위 온상

최호경

많은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장소인 포털사이트의 '카페'와 '동호회'가 다양한 불법행위에 악용되는 장소가 되고 있다.

카페나 동호회는 당초 사용자들이 각종 취미와 관심거리에 대해 대화를 나누거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건전한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장소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게임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사업자들이 늘어나면서, 게임과 관련된 불법시스템들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악용하는 카페와 동호회가 꾸준히 생성되며 사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카페, 동호회를 통해 불법적인 정보 공유>>

현재 포털사이트의 게임 관련 동호회와 카페의 규모는 몇십만명 이상의 회원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부터 천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할 카페들도 상당수이다. 하지만 이 중에는 불법적인 내용이나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는 동호회도 다 수 존재하고 있으며, 포털사이트에서 간단한 검색만 하면 게이머들이 이런 카페나 동호회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한 단속이나 제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건전하게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으며, 음성적인 시장이 형성될 분위기마저 보이고 있어 차후 사회적인 문제로 확장될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불법 작업장, 카페에서 조직적 움직임>>

최근 온라인게임의 '악의 축'으로 불리고 있는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작업장 사업자들이 동호회를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업자들의 특성상 정보 공유가 쉽지 않은 만큼, 이들은 카페나 동호회를 비공개로 설정해 게임의 서비스사의 정보를 공유하고 게이머들을 상대로 영업 행위를 하고 있다.

이들은 각종 온라인게임의 새로운 패치나 불법 프로그램에 관련된 내용이 발표되면 정보공유를 통해 해킹법을 연구하며, 해외에서 국내 작업장을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조직적인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최근 엔씨소프트가 불법 프로그램 제작자들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불법프로그램을 제작, 유포하는 사이트들에게 철퇴가 내려지며 불법 프로그램 제작자들과 사업자들은 카페와 동호회로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은밀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온라인게임 캐릭터 대리 육성, 게임 불법 이용>>

보건복지부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가 게임아이템 거래중개 사이트를 청소년에게 유해한 사이트로 고시함에 따라 온라인게임 대리 육성 사이트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아직 많은 육성 사이트들이 자리를 옮긴 것은 아니지만 몇몇 동호회와 카페에서 게이머들의 계정을 대신 육성해 주는 행위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몇몇 동호회는 게임 상에서 대신 죽어주는 '어뷰징(abusing)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도 등장했다. 어뷰징은 게임 시스템을 이용해 불법적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으로, 게임 약관상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이다. 하지만 동호회나 카페를 통해 게이머들을 서로 연결해 주거나 자체적으로 금액을 받고 어뷰징을 대신 해주는 사업자들도 최근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프리서버, 불법 프로그램 공유까지>>

온라인게임 서비스사에 가장 치명적인 '프리서버'도 카페를 통해 전파되고 있다. 프리서버는 게임에 대한 저작권 및 서비스 권리 없이 게임을 서비스 하는 행위나 서버 자체를 말하는데, 게이머들은 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매력에 프리서버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동호회를 통해 이런 프리서버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면서 게이머들은 온라인 회사가 아닌 불법 사업자가 운영하는 서버에서 게임을 즐기며 몇몇 게이머들은 이들에게 별도의 금액까지 지불하고 있어 사설서버는 온라인시장의 큰 문제로 대두된 바 있다.

이외에도 몇몇 카페와 동호회에서는 휴대용 게임기에 사용되는 게임을 불법으로 업로드 해 공유하거나, 온라인게임의 사냥을 빠르게 해주거나 자동으로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프로그램 등을 공유하며 불법행위를 행하고 있다.

게임 전문가에 따르면 "현재 각종 포털사이트의 카페와 동호회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게임관련 커뮤니티이다"라며 "이는 게이머들이 활발하게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는 면도 있지만 그만큼 불법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장소도 많이 노출되어 있다는 것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게이머들이 간단한 검색을 통해 찾아갈 수 있는 불법 커뮤니티도 상당히 많은 수가 존재하지만 포털사이트들이 직접적인 제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음성적으로 불법프로그램이나 불법행위를 실시하고 있는 게이머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온라인게임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