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성인 액션의 진수 대부2

수많은 영화팬들을 숨죽이게 만든 영화. 유명 해외 언론에서 꼽은 '죽기 전에 꼭 봐야하는 영화 100선'에 들어가기도 했던 영화 '대부'는 시실리아에서 이민 온 후 고생 끝에 미국 암흑가의 보스로 군림한 마피아의 두목 돈 코르네오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배우 마론 브란도의 연기와 알 파치노의 가치는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이 영화는 향후 시리즈로 3편까지 출시, 아직까지도 많은 팬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70년대의 사회상과 어두운 단편을 영화화 시킨 대부가 새로운 이야기로 돌아온다. 바로 EA코리아에서 16일 국내 정식 발매하는 Xbox360용 게임 대부2가 그것.

이 게임은 영화의 배경이 되던 70년대의 느낌을 차세대 게임기의 뛰어난 그래픽으로 표현했으며, 원작이 가지고 있던 조직의 운영을 시원한 성인 액션과 함께 맛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특히 폭력성과 선정성 등 여러 가지 등급이 화제작 GTA4를 능가하기도 해 게이머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원작의 팬들에겐 향수를, 게이머들에게 액션과 전략, 그리고 운영의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성인 액션 게임 대부2. 이 게임의 프로듀서를 담당하고 있는 EA의 웨스 컬버를 만나, 대부2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처음 뵙겠습니다. 우선 자신의 소개와 대부2의 출시를 기다리는 한국팬들에게 인사 부탁 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대부2의 프로듀서인 웨스 컬버입니다. 이번 게임의 대부분에 책임을 맡고 있으며 전작인 대부에서는 PC 버전의 프로듀서를 담당했습니다.

Q. 동명의 영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게임 '대부'의 후속작, '대부2'에서는 전작의 주인공이었던 알드 트라파니의 부두목 도미닉이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도미닉으로 우리가 체험해볼 수 있는 이야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예를 들자면, 게임의 서막에서 유명한 영화의 한 장면처럼 마이클이 쿠바에서 새해 전날 하이만 로스와 쿠바를 망치는 업무 분담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예전 영화에서 기억되는 것처럼 쿠바인 혁명을 깨트리면서 처음 맡게 되는 임무는 마이클과 알도를 그 나라에서 안전하게 빼내는 것이었습니다. 불행히도 알도는 사살되고 마이클은 돈(보스를 칭하는 단어)이 했던 것처럼 뉴욕을 운영하게 됩니다. 그리해 영화에서처럼 모든 완벽한 상황과 캐릭터에 영향을 받으며 플레이어들은 그들만의 스토리를 대부 세계에서 만들어 나갑니다.

|

---|---

Q. 조직의 보스로 시작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이번 대부2는 전작과 많은 차이점과 특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신작에서 내세울 수 있는 다양한 특징을 중 몇 가지를 설명해주세요.

A 네, 확실하게 이번 게임은 전작인 대부와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개발할때 가장 중요했던 디자인 맨토는 '갱처럼 행동하고 돈처럼 생각하라' 였습니다.

첫 번째 대부에서는 갱처럼 행동하라 였고 돈처럼 생각하라와 같이 우리는 그것을 잇대어 만들려고 했습니다. 게임의 코스에서도 갱의 조직을 일일히 직접 발탁하고 고용하며, 그들의 스킬에 투자하고, 무장시키고, 그들의 실적에 따라 승진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는 새로운 특징 돈의 뷰(Don's view)를 추가했는데 이것은 플레이어들을 돈의 시선에서 바라보게 했으며, 돈이 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조종하게 했습니다. 돈의 뷰로 인해 적과의 싸움에서 당신의 무리들을 명령할 수 있는것 외에도 본인이 직접 만든 메이드맨을 앞세워 방어, 공격하고 또는 상대가 완전히 다른 도시에 있다 하더라도 상대 비지니스 지역에 폭탄을 터트릴 수도 있습니다.

Q. 이번에는 조직원들의 직업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조직원들의 직업이 다양해진 이유와 특징들을 알려주세요.

A 게이머이 직접 고용한 사람은 적어도 한가지의 특장점이 있습니다. 방화자, 엔지니어, 의학도, 폭파전문가 또는 권투선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결정적으로 라이벌 갱을 상대로 결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권투선수가 게이머의 증인이 될 수도 있고 후계자가 게이머의 능력에 따라 군인에서 마피아 두목 또는 부두목으로 승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죠. 매번 이렇게 될 때마다, 당신은 추가적인 장점을 교육 시킬 수 있게 되고 당신의 두목이 엔지니어 또는 의학도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이 게이머와 함께 있을 때는 그들에게 간접적으로 비지니스 지역을 공격 또는 방어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라이벌 상대 조직은 활발하게 당신의 관심을 공격 할 수 있으므로 당신이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 하는 것 만큼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지니스를 방어해야만 합니다. 돈 경우,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게이머들이 돈이 가지고 있는 비지니스를 방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새로운 비지니스를 가져가는 순간 그는 바로 가드를 추가해 비지니스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

---|---

물론 가드는 혼자 있을 때는 큰 힘을 낼 수 없지만, 기본적인 공격은 막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게이머가 가진 메이드맨이 필요합니다. 메이드맨은 일반 가드보다 휠씬 강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능력의 캐릭터들이 생겨나면서 각각의 상황에 맞물리는 최적화된 전략을 짤 수 있으며, 실제 영화보다 더 다양한 돈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Q. 대부2에서 가장 재미있을 것 같은 기능을 하나 꼽자면 아마 경찰에게 뇌물을 줘 타락 시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기능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고,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당신의 죄가 인정 되기 전에 가까운 서에서 경찰을 찾아 경찰에게 뇌물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그 뇌물을 받은 경찰은 당신이 도망갈 때까지 모른 척 해줄 것입니다. 매 도시마다 각자 다른 부패로 가득찬 공무원들이 있기 마련이고 우리는 그들을 영향력 있는 사람들 흔히 말하면 지방검사, 유니온보스, 경찰장 등을 말하는 겁니다.

영화에서처럼 공무원들의 부탁을 들어주면 그들은 당신에게 신세를 지게 되고 다시 모든 부탁을 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메이드맨을 감옥에서 빨리 나오게 한다거나 마약을 사용하는 것을 눈감아주는 것, 또는 당신의 사업을 보강해주는 것 등 다양한 효과를 받을 수 있죠.

Q. 조직 전체를 볼 수 있는 돈의 뷰 모드도 주요 특징인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전작보다 다소 경영을 하는 듯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이곳에서 게이머들이 파악하고 행동할 수 있는 동작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기본적으로, 돈의 뷰는 현실감 있는 세계의 3D 연출로 도심 속의 모든 범죄와 아군의 행동 등을 간단한 조작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게임 중 언제든지 플레이어는 숫자의 전략적인 결정에 대면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결정은 연결되어진 게임 코스트로 게이머들은 다음에 무엇을 할지에 대해 게임 코스트의 수치값을 구해야 합니다.

대부1에서는 도심의 모든 비지니스를 관리하지만 그것들이 당신의 것이었을 때는 절대 잃지 않았습니다. 대부2에서는 라이벌 조직에 맞서 경쟁을 해야 하고 모든 자원은 같이 배분되며 당신이 뒤에서 얼마나 강하게 적을 공격하는가에 따라 복수의 영역이 커지게 됩니다.

|

---|---

이번 게임을 만들며 가장 힘든 부분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얼마나 이 작품의 성취력에 노력했는지 이해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이 게임이 단순한 샌드박스 게임이 아니라, 성장요소, 전략, 운영, 액션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게임이 매우 혁명적인 게임이라고 볼 수 있지만, 물론 직접 즐겨보셔야 이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Q. 돈의 뷰 모드가 나오면서 다소 액션성이 떨어지지 않았을까 생각되는데요. 이번 게임 내에 새롭게 추가된 액션이나 전투 방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물론 게이머는 직접 방아쇠를 당겨 적을 제압할 필요 없이, 자신의 메이드맨을 활용해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전작에서 경험한 슈팅 액션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맨손으로 싸울 수 있는 다양한 액션을 추가했습니다. 다소 과감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때 시대의 배경을 좀 더 살리는데, 근접 액션만큼 좋은 내용은 없겠죠. 이번 신작의 액션은 충분히 기대하실 만 할겁니다.

Q. 개발자들은 원작을 소재로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일반적인 게임 과정보다 어렵다고 말합니다. 대부2를 만들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A. 생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영화를 배경으로 게임을 만들거나, 반대의 상황에서도 저희는 도전적인 생각으로 접근하려고 했습니다. 물론 대부라는 영화 자체가 가진 커다란 프랜차이즈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생각이 필요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추가적으로 대부의 기존 스토리라인과의 사이를 두고 만들어야 한다는 것 또한 도전적이었습니다. 이미 많은 팬들이 영화를 통해 우리보다 더 잘 알고 있어 영화스토리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

---|---

Q 요즘 게임들의 주요 화두는 온라인을 통한 멀티 플레이 기능이라고 봅니다. 대부2에서는 어떤 온라인 기능들을 지원하나요?

A 온라인 멀티플레이어의 특징은 최대 16명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4개의 다른 게임 모드와 6개의 다른 맵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가장 좋은것은 도미닉을 플레이하는거보다 당신의 메이드맨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죠.

그들을 온라인에서 그들의 기술을 사용하고 현금을 획득해 싱글 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떤 특정한 임무를 완벽히 수행했을때 '명예' (Honor)을 획득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매치에서 5개의 팀을 회복시킬 수 있다). 명예를 획득하면 무기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어, 게이머의 메이드맨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Q 마지막으로 대부2를 기다리는 한국의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한국의 팬 여러분, 4월16일출시를 앞두고 있는 대부2를 여러분들이 많이 찾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대부2는 기존의 같은 장르게임보다 많은 작업대가 있습니다. 돈의 뷰와 같이 돈처럼 생각하고 전략을 세울수 있고 당신의 조직을 잘 만들어나가듯 당신의 영역을 확장해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당신을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