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명작들 부활해 한국형 닌텐도 지원사격

한국형 닌텐도, 혹은 명텐도로 불리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휴대용 게임기 GP2X WIZ의 발매가 눈 앞으로 다가왔다.

이전 기종에 비해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발매돼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물론 멀티미디어 기기 시장까지 넘보는 이 기기는 소니와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에 밀려 빛을 못보던 이전 기종과 달리,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으로 네티즌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상태다.

뿐만 아니라 킬러 타이틀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체 개발팀을 꾸려, 다양한 신작들을 준비 중이며, 오는 6월경 한국형 앱스토어를 오픈하는 등 이전에 비해 탄탄한 준비로 성공 가능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또 한가지 기쁜 소식은 과거 PC 패키지 게임 개발이 활성화되어 있던 시절에 팬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주옥같은 명작들이 GP2X WIZ를 통해 부활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1995년에 PC로 발매됐던 순수 국산 롤플레잉 게임 신검의 전설 라이어가 있다. 이 게임은 우리나라 1세대 개발자 남인환씨가 1987년에 개발한 신검의 전설의 후속작이다. 신검의 전설은 국내 최초의 상용 패키지, 최초의 국산 롤플레잉 게임, 최초의 한글 지원 게임이라는 3대 타이틀을 가진 타이틀로, 신검의 전설 라이어는 신검의 전설을 대폭 업그레이드해 팬들에게 울티마를 연상시킨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방대한 세계관을 자랑했다.

특히 게임 내 시간이 실시간으로 흐른다는 점, 철학과 종교적인 색채가 뭍어나는 심오한 세계관, 그리고 자유도 높은 게임성과 다양한 서브 퀘스트 등은 지금봐도 그 수준이 놀라울 정도다. 비록 남인환씨가 직접 GP2X WIZ 버전 개발에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국내 최초 GBA용 게임 아이언 키드를 만들었던 비트메이지에서 모바일 버전과 동시에 개발 중이며, 과거에 비해 그래픽을 대폭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근래에는 찾기도 힘들어진 정통 어드벤처 게임도 GP2X WIZ 지원에 나섰다. 그 주인공은 1997년에 등장했던 디어사이드3로 킹덤 언더 파이어 시리즈 개발자로 유명한 판타그램 이현기씨의 초창기 작품이다. 어드벤처 장르 자체가 마니악한 편이긴 하지만 특히 이 게임은 컬트적인 분위기와 난해한 스토리 덕분에 일반 대중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작품으로, 대신 마니아층에게는 '저주받은 명작'이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 시나리오만 봐도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바탕으로, 70~80년대의 한국의 어두운 정치, 사회 분위기를 근미래로 옮겨놓았으며, 절제된 흑백 위주의 그래픽과 서정적인 음악은 암울한 시나리오와 조화를 이뤄 묘한 여운을 남긴다. 워낙 알려져 있지 않은 게임인 탓에 지금은 구할 수도 없는만큼 디어사이드3의 명성을 들었지만 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게임 역시 신검의 전설 라이어와 마찬가지로 비트메이지에서 개발을 맡았다.


이전 기종에서도 꾸준히 발매돼 GP2X 시리즈 팬들에게는 익숙한 게임인 혈십자와 그녀의 기사단 강행돌파도 GP2X WIZ를 지원하는 든든한 타이틀이다.

혈십자와 그녀의 기사단 강행돌파는 1인 개발자로 유명한 별바람(김광삼)씨의 작품이다. 혈십자는 그의 초창기 작품인 호랑이의 분노를 업그레이드한 대전 격투 게임이고, 그녀의 기사단 강행돌파는 롤플레잉 게임으로 제작된 그녀의 기사단을 액션으로 변경한 것으로 GP2X WIZ의 이전 기종이라고 할 수 있는 GP32용으로도 발매된 바 있다.


또한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비트메이지의 발표에 따르면 과거 PC통신 시절 많은 인기를 끌었던 안영기씨의 롤플레잉 게임 '또 다른 지식의 성전'도 GP2X WIZ로 발매될 가능성이 있다. '또 다른 지식의 성전'은 당시에는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심오한 스토리 라인으로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2부 '다크메이지 실리안카미너스', 3부 '비전 속으로'까지 등장했었다.

게임파크홀딩스는 이 게임들 외에도 9종의 무료 게임에 대한 등급심사를 마쳤으며, 사이드마인드, 중기천, 리드모스, 위즈파티, 프로피스, PGM2010(축구팀 감독이 되자) 등의 GP2X WIZ만의 오리지널 타이틀들도 준비 중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