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온라인의 새로운 변화, 호탄 요새

동양적 분위기와 서양적 분위기는 대부분의 게임의 단골 소재이지만, 그 두 가지 분위기를 동시에 구현한 게임은 사실 그렇게 흔한 편은 아니다. 동, 서양인의 외형을 갖는 캐릭터들이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야 종종 있지만, 그것은 게임에 모습을 드러내는 캐릭터들의 외형일 뿐, 게임의 배경이나 세계관에 동, 서양이 공존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나 대부분 판타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MMORPG 같은 경우는, 판타지 세계관 자체가 반지의 제왕으로 잘 알려진 J.R. 톨킨이 구축한 세계관을 모티브로 삼는 경우가 많아 서양의 분위기를 강하게 갖고 있다. 최근에는 동양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게임들이 등장해 인기를 끄는 경우도 있지만, 성공작의 존재 유무를 떠나 서양 세계관을 갖춘 MMORPG들이 더 많은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 상황을 감안할 때, 동양과 서양, 양쪽 세계관이 모두 게임에 등장하는 게임인 실크로드 온라인은 조금은 특별한 경우에 속하는 게임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실크로드 온라인에 지난 7월 15일, 호탄 요새가 업데이트 되면서, 요새전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 새로운 요새의 등장과 낮아진 진입장벽

호탄 요새는 1층과 2층으로 나뉘어져 있는 복층형 요새로, 요새의 2층에는 요새의 심장이 자리잡고 있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호탄 왕궁에 새로운 NPC인 요새 사무관이 등장했다. 호탄 왕궁 좌측에 위치한 사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게이머들은 이 NPC를 통해 요새전 신청 및 각종 요새전 관련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요새와 관련된 요새 관리인, 전투보좌관, 조련사, 대장장이들도 모두 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짧은 동선으로 필요한 NPC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구조를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요새의 등장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것은 새롭게 변경된 요새전이다. 실크로드 온라인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요청을 반영해 요새전의 전반적인 시스템이 개선됐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요새전을 즐기면서 불편했던 점이 개선되어 진입 장벽이 이전보다 낮아졌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요새전 신청 조건이 완화돼 길드원의 수가 7명 이상이면 요새전을 신청할 수 있으며, 등록비가 일반 요새전은 100만 골드, 소형 요새전은 50만 골드로 하향 조정됐다. 또한 요새전 신청 현황을 통해 요새전 일정과 요새전 신청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 점이다.


* 보다 적극적인 요새전으로의 변모

이와 함께 요새전의 전투 시스템에도 변화가 이뤄졌다. 기존에는 오직 요새 망치로만 요새 구조물을 공격할 수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반 무기로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단, 활이나 마법 같은 원거리 공격의 경우는 구조물 공격 사정거리가 고정되며, 대미지가 일정량 감소한다.

요새전 중 캐릭터가 사망했을 경우, 부활할 수 있는 장소도 변경됐다. 기존에는 지정된 마을에서 부활했지만 업데이트 이후로는 지휘 막사가 있는 경우에는 요새 내의 지휘 막사에서, 지휘 막사가 없는 경우에는 요새 밖 요새의 문 앞에서 부활하게 됐다. 때문에 전투 중에 캐릭터가 사망하더라도 다시 전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어서 보다 쾌적하게 요새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직위 시스템은 공격형이 아닌 캐릭터도 이득을 볼 수 있도록 변했다. 기존에는 공격형 캐릭터만이 전투 직위를 받을 수 있어, 뒤에서 전투 2선에서 이들을 보조하거나 회복을 담당하는 캐릭터들이 PK 점수를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공격형이 아닌 캐릭터들에게도 전투 직위가 주어질 수 있도록 파티원의 전체 PK 수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변했다. 한 명의 캐릭터가 PK를 하게 되면 그 주변의 파티원도 함께 PK 횟수가 올라가는 방식이다. 대신 직위를 얻게 되는 기준 PK 점수가 상승해 보다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가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요새전 전용 신규 아이템인 유니크 몬스터 소환 주문서가 추가됐다. 오직 41레벨 이상의 요새전 지휘관 및 부지휘관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요새 아이템 제작을 통해서 획득하거나, 요새전에서 승리하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소환 주문서로 소환한 몬스터는 상대방의 원거리 스킬의 사거리를 저하시키는 특성을 갖고 있어,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요새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수리 도구의 재사용 시간이 기존의 10분에서 30분으로 늘어났으며, 요새전의 총 플레이 시간이 2시간에서 1시간 30분으로 단축됐다. 이들 변경점은 앞서 언급한 PK 점수 획득 방식의 변화와 함께 어우러져, 요새전을 보다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분위기로 이끌어가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다양한 문명이 충돌하는 곳, 호탄 요새를 즐겨보자

실크로드 온라인은 이번 호탄 요새의 등장으로 보다 편리하고 적극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진일보했다. 다양한 문명이 합류하고 충돌한다는 배경을 지니고 있는 공간인 오아시스 왕국의 호탄요새는 그 배경처럼 더욱 많은 결전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문명이란 것은 각각 다른 문화가 서로 충돌하면서 발전을 거듭해왔다. 문화와 문화의 만남이라는 배경을 갖고 있는 실크로드 온라인도 다양한 요새전을 통해, 게이머들의 대결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하며 앞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해보자.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