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는 봤나, MID?

MID란,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obile Internet Device)의 약자로 '휴대성이 강조된 인터넷용 기기'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장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요즘 가지고 다니면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기기들은 많이 있다. 노트북이나 넷북은 당연지사, 핸드폰에서도 되고 몇몇 전자사전이나 PMP 같은 기기에서도 가능한 것이 인터넷 아니던가. 하지만 MID는 이런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확실히 구분되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일단 MID는 인텔 아톰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으로 한정된다. 왜냐하면 MID라는 용어를 최초로 들고 나온 것이 바로 인텔이기 때문이다(2008 인텔 개발자 포럼에서 처음으로 발표하였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넷북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서로 성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작은 크기에 소비 전력이 적고 낮은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아톰 프로세서는 넷북/넷탑용과 MID용으로 나뉘는데 MID용 아톰 프로세서가 넷북/넷탑용 아톰 프로세서보다 더 작고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며 성능이 조금 더 떨어진다. 프로세서 크기 차이만큼 제품 크기에도 차이가 나는데 넷북은 주로 7~10인치 내외의 화면크기를, MID는 5~7인치 정도의 화면 크기를 가진다.


MID는 크기가 작은 만큼 가볍다. 전자사전이나 PMP 정도의 크기와 무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데 부담이 없다. 하지만 전자사전, PMP, 휴대폰 같은 모바일 기기와는 다르다. 왜냐하면 MID는 엄연히 CPU가 장착된 PC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MID는 윈도우 XP나 리눅스를 운영체계로 사용하며, 무선랜(와이파이, Wi-Fi)이나 와이브로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윈도우 기반인 만큼 당연히 풀 브라우징이 가능(최대 해상도는 1024*600 이하)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음악, 영상, 게임 등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바로 MID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Z


MID는 아직 진화하고 있다. '보이스 기능', 즉 전화 기능이 갖춰져야 비로소 MID는 인텔이 생각하고 있는 완전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인텔 측의 말에 따르면 내년에 무어스타운(Moorestown) 플랫폼이 출시되면 본격적으로 전화 기능을 갖춘 MID가 등장할 것이라고 한다. '전화가 되는 PC' MID와 'PC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휴대폰' 스마트폰이 격돌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 지 자못 궁금해진다.

작성 : IT동아 박민영 기자 (biareth@gamedonga.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