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바투리그 시즌 1, '독사' 최철한 바투리그 결승 진출

'바둑챔피언' 최철한이 '바투 인비테이셔널' 우승자 허영호를 물리치고 월드바투리그 시즌 1의 결승에 진출했다. 지난 3일(화) 펼쳐진 월드바투리그 시즌 1 4강 경기에서 허영호를 3:1로 제압한 것이다.

수많은 바둑 대회를 거쳐온 프로기사답게 최철한은 '바투 챔피언' 허영호의 심리를 꿰뚫어보는 듯한 경기 운영으로 승부를 갈랐다.

양 선수는 1세트부터 맞히든을 사용하며 치열한 심리전을 시작했다. 최철한은 히든을 바로 사용하는 공격적인 선택을 한 것에 반해 허영호의 히든은 이득을 보기 전에 발각돼 버렸다. 최철한의 2점차 승. 기세를 탄 최철한은 2세트에서도 상대의 히든을 방어하며 허영호의 5시 지역의 돌들을 잡아내며 허영호의 기권을 받아냈다.

3세트는 허영호의 베이스돌이 양쪽으로 끊어지며 최철한의 낙승이 기대됐지만 허영호의 끈기가 역전을 불러일으켰다. 자신의 히든이 방어 당하는 와중에도 상대가 확실한 위치를 발각되지 않은 점을 이용해 12시 상대의 지역을 공격했고, 결국 최철한의 잘못된 히든 위치 판단을 틈타 허영호가 승리를 거머쥐었다.

4세트는 3세트와 정반대의 베이스빌드가 짜여졌다. 최철한의 베이스돌이 허영호의 베이스돌 사이에 배치돼 불리해 진 것. 허영호는 이 점을 이용해 턴베팅 14점으로 선공을 잡은 후 베이스돌의 연결을 끊고 강하게 공격했다. 하지만 허영호의 히든에 맞히든으로 반격한 최철한이 허영호의 히든을 쓸모없게 만들고 이득까지 챙기며 경기를 마무리 지으며 결국 세트스코어 3대1로 결승에 진출했다.

승리한 최철한은 "점점 발전해가는 바투 실력에 나조차 주체할 수 없다. 현재 컨디션은최고다. 이대로만 간다면 우승도 문제없다"며 우승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바투 김성룡 해설위원은 "오늘 경기에서의 최철한 선수는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의 경기력을 선보였다. 본선 진출자 중 경기 중 계산이 되는 선수는 최철한, 허영호 둘 뿐이었다. 그만큼 두 선수가 계산력이 강하다. 최철한 선수는 거기에 배짱까지 있어 오늘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고 이 날 경기를 평가했다.

한편, 월드바투리그 시즌 1의 결승은 오는 11월 15일(일) 오후 8시 최철한과 이재웅의 대결로 펼쳐지며, 게임채널 온게임넷을 통해 생중계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