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의 새로운 방향, SNS 브라우저 게임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많은 업체들이 SNS 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끊임 없이 출시하고 있다.

이는 게임 업계라고 예외가 아니어서 '마피아 워즈' '에픽 셰프 워즈' '뱀파이어즈' '스트리트 레이싱' 등과 같이 SNS 서비스 상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들이 해외에서 끊임 없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들 게임 중 ZYNGA사의 '마피아 워즈'는 지난해 최고의 웹사이트를 선정하는 '웨비 어워드'의 수상작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최근 많은 사랑을 누리고 있는 이들 온라인 SNS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

---|---

< 어려운 장르의 게임도 쉽게 접근 가능>

온라인 SNS 브라우저 게임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쉬운 게임성이다. SNS 서비스가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들에 비교해 사용자의 성별, 연령층이 넓다보니 부가 서비스 역시 누가 즐기더라도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간결하게 구성돼 있다.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장르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나 롤플레잉 게임들도 SNS 브라우저 게임에서는 무척 쉽고 편하게 조작법이 설정 되어 있다.

덕분에 마니악한 장르의 게임들이 SNS 브라우저 게임중에서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롤플레잉 게임인 '마피아 워즈' 같은 경우에는 다양하고 복잡한 콘텐츠에 비해 게임 방식은 간단해 버튼 몇 번만 누르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덕분에 이 게임은 현재 SNS 브라우저 게임 장르에서는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팜 빌' 같은 경염 시뮬레이션 게임들도 간단한 조작법 덕분에 게이머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 언제, 어디서나 마음껏 즐긴다 >

다음 특징으로는 게임의 지속성을 꼽을 수 있다. 현재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서비스에 대한 필요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사람들부터 필요한 한가지의 서비스만을 사용하는 사람들까지 가지각색임을 알 수 있다.

이에 게임 업체들은 다양한 서비스에서 즐길 수 있도록 각각의 버전을 출시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해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최근에는 일부 업체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게임의 상황을 확인하고 싶어하는 게이머들을 위해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용 버전도 출시하기 시작했다.

특히 스마트폰 버전은 PC용 버전과는 달리, 간단한 형태의 전용 클라이언트를 채택해 와이파이(WIFI) 뿐만 아니라 전화 라인을 통해 이용시에도 가격의 부담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국내의 일부 게이머들 중에는 최근 보급되기 시작한 아이폰을 통해 이런 게임들을 접한 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개설해 친구를 늘려 함께 즐기는 방식을 통해 게임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기도 하다.

|

---|---

< 부담되지 않도록, 그러나 꼭 필요하도록 >

세 번째 특징으로는 게임 내 과금 정책을 들 수 있다. 이들 온라인 SNS 브라우저 게임들은 상당수 부분 유료화를 채택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형태 또한 온라인게임들과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일부 정책에서는 온라인게임과는 다른 형태를 띄고 있는데, 여러 명의 친구가 필요한 미션의 경우 친구가 부족할 경우 캐시를 통해 더미 캐릭터를 구입해 그 수를 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점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캐시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카드로 결재할 수 있지만, 자사에서 출시되는 다른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 일정 금액이 포인트로 주어진다. 이런 방식을 통해 게이머는 추가 현금 결제 없이도 유료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고, 업체 입장에서는 게이머에게 자사의 다른 게임도 즐길 수 있도록 해 게이머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 양쪽 모두의 이익이 되고 있다.

이에 대부분의 게임은 게임 접속 시 다른 게임을 설치하면 캐시로 사용되는 보너스 포인트를 준다는 광고를 항시 노출하고 있다.

|

---|---

< 우리나라를 대표할 SNS 브라우저 게임이 나오길 기대하며 >

지금까지 온라인 SNS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에 대해 살펴봤다. 이 'SNS 브라우저 게임'은 SNS 서비스와 온라인 게임의 결합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도 그 사용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게임이 외국에서 개발된 게임이라는 점이다. 특히 아이폰 버전의 경우 등록된 앱스토어를 해외로 옮기지 않으면 원활한 서비스가 어렵기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으며, 외화의 유출이라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다행히 현재 국내 일부 업체에서 다양한 사용자층을 겨냥한 온라인 SNS 브라우저 게임을 출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종종 들리고 있는 만큼 완성도 높은 게임이 출시돼 모든 사람들이 이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

---|---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