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아이온 1.9로 2.0 시대의 서막을 열다

아이온이 상용화 실시 후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시장 장악에 나섰다.

엔씨소프트는 금일(3일) 서울 삼성동 본사 사옥에서 아이온의 상반기 업데이트와 관련해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아이온 1.9 업데이트와 2.0 업데이트의 내용을 공개했다.

엔씨소프트 아이온 개발실 김지량 팀장의 발표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아이온 1.9 업데이트 '데바 총 집결'의 콘텐츠와 2.0 업데이트 '용계 진격'의 영상 공개 및 아이온 개발자들의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이뤄졌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온 1.9 업데이트 '데바 총 집결'은 아이온 2.0 업데이트를 위한 전초전의 성격을 띄고 있는 업데이트로 기존의 문제점과 게이머들의 요구 사항을 대폭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엔씨소프트 측의 발표에 따르면 아이온 1.9 업데이트는 크게 편의성 강화, 성장 스트레스 완화, 전투 시스템 개선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편의성 강화를 위해 검색과 정렬 기능을 강화한 파티 검색 기능을 선보이고, 자신의 아이템을 실수로 팔아버린 게이머들을 위해 상점 NPC를 통해 해당 아이템을 최대 10개까지 재구입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인터페이스의 확장과 위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 게이머 편의성을 보완하려 한 것이 특징이다.

|

---|---

이와 함께 느린 성장과 파티 참가에 어려움을 겪는 게이머를 위한 배려도 눈에 띈다. 이번 1.9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온에는 스턴 상태에 저항하는 스킬과 반격 스킬, 어비스 던전 내의 어그로 수치를 보완하는 스킬 등 다양한 스킬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아이온은 시간 대비 레벨 상승이 더딘 게이머를 위해 일정시간 동안 획득 경험치를 상승시켜 주는 '구원의 기운' 아이템을 새롭게 추가해 보다 빠른 육성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와 함께 치유량 증가, 마법과 물리 치명타 저항과 방어에 관련한 신규 스탯이 추가되어 이전에 비해 보다 폭 넓은 방식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게 됐다.

|

---|---

또한 부족한 장비로 인해 게임에 어려움을 겪는 게이머들을 위해 대여 아이템 시스템이 업데이트 됐다. 게이머들은 전승급 아이템을 대여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대여 아이템은 게임 머니를 통해 대여할 수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인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면 보상으로 얻을 수도 있다.

전투와 관련된 시스템과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에도 변화가 이뤄졌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드랍율이 상승됐으며, 양손무기를 하나의 무기로 합성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됐다. 이와 함께 유일등급 이상의 최대 강화수치가 기존의 10등급에서 15등급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명품 의상점 오픈, 신규 파티복과 날개 추가 등의 외형적인 부분도 변경됐다.

|

---|---

|

---|---

1.9 업데이트가 전초전의 성격이 강했다면 2.0 업데이트 '용계 진격'은 본격적으로 용족이 게임에 개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금일 행사에서 2.0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은 직접 공개되지 않았지만, 공개된 영상을 통해 아이온 2.0 업데이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온 2.0 업데이트 '용계 진격'은 용계의 등장으로 게임 속 세계관이 더욱 확장되고, 종족, 지역간의 갈등 양상이 더욱 심화되는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와 함께 게임의 최대 레벨이 기존의 50 레벨에서 최대 55 레벨로 확대될 예정이어서, 고레벨 게이머들이 호소하는 콘텐츠 부족 현상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

---|---

엔씨소프트 아이온 개발팀 김지량 팀장은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는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충실히 반영해 게임 속 세심한 면까지도 개선하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편의성과 즐거움에 중점을 두고 아이온을 계속해서 변화,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온 1.9 업데이트 '데바 총 집결'은 3월, 아이온 2.0 업데이트 '용계 진격'은 5월 중에 각각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아래는 질의응답 전문

Q: 공개된 영상 중, 비행 중 기류를 타고 활강하는 장면이 눈에 띈다. 이는 어떤 콘텐츠인가?

A: 기류 시스템은 활강 중 기류를 이용해 빠르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공중을 나는 것에 대한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준비한 콘텐츠로, 게이머의 레벨이 허용하는 지역 내에서는 이를 이용해 빠른 비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의 전체적인 스토리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A: 1.9 업데이트에서는 편의성과 요구 사항을 받아들이고 게이머들의 요구 사항을 미처 수정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진다. 2.0 업데이트에서는 천계, 마계의 양 진영이 자신의 진영을 지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진군을 시작한 것이 특징이다.

Q: 요새전에 대한 새로운 보상은 없는가? 또한 신규 지역에 등장하는 아이템은 직업간 구분이 명확하게 분류될 예정인가?

A: 기존에는 요새전에 대한 보상이 공훈 훈장 뿐이었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 등급 훈장과 신규 보상을 준비 중이다. 신규 아이템의 경우 해당 직업에 어울리는 아이템과 모두가 쓸 수 있는 아이템 모두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 보상에 대한 내용은 2.0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것이다.

Q: 지난 지스타 2009에서 공개된 아이온 3.0 동영상과 이번 2.0 업데이트는 어떤 연관이 있는가?

A: 지난 번에 공개된 아이온 3.0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던 콘텐츠 중 인상적인 것으로 펫 탑승 콘텐츠가 있다. 이와 관련된 콘텐츠로 이번 아이온 2.0에서는 다양한 특수 효과를 포함하고 있는 펫이 추가될 예정이다.

Q: 이미 게임의 콘텐츠를 다 즐기고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는 게이머들이 1.9 업데이트에서 즐길 수 있는 퀘스트는 일일퀘스트 말고는 없는가?

A: 일일 퀘스트는 세 개의 단체를 통해 부여받을 수 있고 레벨이 오름에 따라 더욱 다양한 단체에서 퀘스트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PvP 콘텐츠를 강화해 보다 다양한 패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