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한콘진-중국 문화부, 북미 유럽 진출 위해 협업

김남규

한국과 중국이 북미, 유럽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은 중국 문화부 대외연락국과 '2011~2012년 한중 문화산업 합작 실행계획'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금일(15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의 핵심 내용은 한중 양국 문화산업 분야에서의 정책 정보 교류, 창작 스토리 발굴, 인재 교류, 기술합작 및 공동제작이며, 양국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북미, 유럽 등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의 무궁무진한 스토리, 거대시장과 한국의 기획력, 세계 시장 진출 경험 등 양국의 강점을 결합해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스토리 발굴과 성공적인 합작사례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협약으로 국내기업들이 중국시장 진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한국 콘텐츠가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장애요인이 있기 때문에 합작을 통해 중국 콘텐츠로 인정받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시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체결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중국 문화부 대외문화연락국과의 업무협력 MOU'에 근거해 마련됐다. 한중 양국 문화산업 TF 구성, 게임, 애니메이션, 공연 등 3개 분야 합작 강화, 양국의 소통과 협력 강화 등 지난해 MOU에서 협의된 원칙에 대한 세부적인 실행계획이 이번 협약을 통해 합의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이재웅 원장은 "문화산업에 있어 국제 공조가 중요하다는 인식과 글로벌시장에 공동진출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중국 문화부 대외연락국이 양국 대표로 상호 협력에 대한 실행계획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는 향후 양국간 문화산업 교류협력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콘진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