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DLC도 안즐기고 비디오 게임 다 즐겼다고 하지 마라

김형근

요즘 비디오 게임을 즐기다 보면 '다운로드 콘텐츠' (이하 DLC)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된다.

온라인에 접속해 다운로드 형태로 제공받는 '다운로드 콘텐츠'는 처음에는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특전의 성격이 강했으나, 이후 콘솔 기기의 발전과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의 인터넷 서비스의 제공 등에 힘입어 그 종류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용 콘솔 뿐만 아니라 포터블 기기를 통해서도 활발하게 서비스 되고 있는 DLC는 게임 개발사들에게 광디스크나 카트리지의 용량의 제약에 막혀 게임의 양과 질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며 소위 대규모 용량의 대작 게임의 출현도 가능하게 했다.

초기에 제공됐던 가장 기초적인 형태의 DLC로는 '추가 데이터 다운로드'를 꼽을 수 있다. PS2나 초기형 Xbox에서 제공되기 시작한 이 '추가 데이터 다운로드'는 본래 추가 디스크 형태로 제공됐었으나, 기기에 온라인 접속 기능이 제공되고 콘솔의 저장 장치로 대용량의 하드디스크가 채용되면서 본격적으로 그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특히 구형 Xbox때 첫 선을 보였던 Xbox 라이브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온라인 대전 기능 뿐만 아니라 맵이나 신 캐릭터 등 게임의 숨겨진 요소들을 통해 한 단계 더 높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현재는 무료 및 유료로 제공되는 다운로드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의 복장이나 새로운 캐릭터를 다운받는 것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DLC를 통해 게임의 후속 또는 숨겨진 이야기, 심지어는 새로운 게임 모드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대전 시스템과 아바타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게임사들은 자신만의 아바타를 꾸미고 싶어하는 게이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각종 게임의 주인공의 복장이나 특징을 강조한 다양한 아바타용 복장, 독특한 문양의 게이머 태그, 인식 사진 등을 역시 DLC를 통해 제공, 또는 판매하며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신작 게임의 트레일러 영상 및 신작 정보 역시 DLC의 빼놓을 수 없는 인기 구성품이다. 지금이야 인터넷 시설이 발전돼 언제 어디서나 신작 게임의 정보를 확인하고 영상을 PC를 통해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고 하지만, PC와 콘솔을 동시에 켜놓을 수 없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게임 콘솔을 즐기면서 확인하고 싶어하는 게이머들은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신작 게임의 정보 및 영상을 실제 자신이 게임을 즐기는 화면을 통해 감상하면서 어떤 방식의 게임인지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정보를 확인한 다음에는 데모 버전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해 미리 일부분을 즐겨볼 수도 있다. 데모 버전의 서비스는 보통 초기 지역이나 임팩트가 강한 일부분의 콘텐츠로 구성돼 게이머가 게임을 구입해 직접 돌려보기 전까지 어떤 게임인지 알 수 없다는 단점을 보완해주며, 결과적으로 구매한 게임은 물론 플랫폼의 만족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에는 높아지는 기기 성능을 바탕으로 패미콤 등 과거 8비트 게임부터 PS1에 이르기까지 과거 판매됐던 기종의 게임들을 온라인상에서 구매해 즐기도록 하는 서비스도 제공돼 과거 명작을 즐기기 위해 더 이상 PC 에뮬레이터를 돌리거나 구형 기기를 갖출 필요도 없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폭넓은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드림캐스트 이후 독자 플랫폼을 개발하지 않고 있는 세가의 게임들의 경우 과거작은 물론 10여년 전의 근래 작품들까지 하나 둘 제공되기 시작해 많은 게이머들이 환호를 보내고 있다.

이 외에도 Xbox 라이브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개발 툴인 XNA를 이용해 개발된 인디 게임의 서비스를 DLC 형태로 제공해 개인 또는 소규모의 게임 개발자들이 개발한 아이디어 넘치는 작품들을 다수의 게이머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이 별도의 패키지 없이 다운로드 형태로 게임의 콘텐츠들이 제공되는 DLC는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게임을 즐기는 방법을 더욱 다양화해주는 것은 하나의 게임을 가지고 보다 폭넓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런 다운로드 콘텐츠는 대부분 유료로 제공되는 만큼 디스크나 패키지를 구매해 즐기는 게이머들 중 추가로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게이머들도 있긴 하지만, 이 시스템이 보다 다양한 방면으로 적용이 된다면 비디오 게임의 가격 역시 온라인게임과 마찬가지로 즐기고자 하는 콘텐츠에 따라 다양화되는 긍정적인 방면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다운로드 콘텐츠가 단순히 추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온라인을 통해 게임 전반적인 요소들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비디오 게임은 부족한 부분을 조금씩 채워가고 있다"며 "차세대 기기들이 나오게 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게이머들은 보다 이상적인 비디오 게임 라이프를 즐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비디오게임 DLC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