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슈터와 함께 최고의 타격감 선사하는 킬존 3

당신 앞에 지금 방금 플레이스테이션 3(이하 PS3)를 구입해 비디오게임에 입문하는 한 게이머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FPS 게임을 좋아하는데 PS3로 할 만한 FPS 게임이 뭐가 있을까요? 그래픽도 좋고 기왕이면 요즘 작품이면 좋겠어요"라며 게임을 추천해달라고 하는 이 게이머가 어떤 게임을 즐기는 게 좋을까?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필자는 이렇게 대답하겠다. "PS3로 즐길 수 있고, 그래픽이 좋은 신작 FPS 게임이요? 킬존 3 하세요"라고 말이다.

PS3용 최고의 FPS 게임으로 꼽히는 킬존 3가 지난 2월 22일 발매됐다. 시리즈의 첫 작품 당시만 하더라도 게임의 퀄리티가 비교적 좋았음에도 발매 이전에 개발사인 게릴라 게임즈가 허풍을 떨어놓은 바람에 비판을 받기도 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킬존 1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이 킬존 2에서 현실이 되면서부터는 킬존 2는 허풍의 아이콘이 아닌 PS3 FPS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묵직한 타격감과 어두운 느낌을 전해주는 그래픽을 통해 킬존 2는 기존의 FPS 게임들과는 차별화되는 재미를 선사했다.

그리고 2년이 흘러 킬존 3가 출시됐다. 킬존 2가 워낙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터라 킬존 3의 출시를 두고 게이머들은 대단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던 상황이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 속설을 따를 것인지, 그에 정면으로 대항할 것인지를 두고 말이다.

킬존 3를 언급하면서 게임의 그래픽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킬존 3의 그래픽은 어둡고 음습한 느낌을 전해줬던 전작의 느낌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전해주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의 텍스처 품질과 모델링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픽 품질이 높은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인 프레임 저하 현상도 비교적 적은 편이며, 다수의 캐릭터들이 격하게 움직이는 교전 장면에서도 텍스처가 뭉게진다거나 하는 현상이 없어 그래픽 품질에 민감한 이들도 불평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번 작품에 시리즈 최초로 도입된 3D 입체영상 기능은 그간 같은 기능을 도입한 게임들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입체 영상을 게이머들에게 전달한다. 3D 영상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로 게임을 즐길 시에는 단순히 '현장감 있는' 게임을 즐기는 수준을 넘어 게이머 본인이 게임 속 현장에 서 있는 듯한 느낌마저 받을 수 있다.


교전 중에 튀는 돌 부스러기가 얼굴로 날아드는 것은 물론, 스테이지 전체를 감싸고 있는 안개 속에서도 확실한 필드의 각종 지형지물과 캐릭터들의 거리 차이를 느낄 수 있다. 3D 기능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은 공통적으로 '날아드는 로켓런처를 피하려고 나도 모르게 고개를 숙였다', '저격수의 레이저 사이트가 나를 향하면 나도 모르게 긴장하게 된다' 등의 말을 할 정도로 킬존 3의 3D 효과는 탁월하다.

다만, 3D 기능을 이용하려면 3D 입체영상 기능을 갖추고 있는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는 경제적인 부담을 감수해야 하며, 게임의 전반적인 해상도가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다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하지만 내 얼굴을 향해 날아드는 파편과 미사일의 해상도를 따져보고 있을 정도의 여유가 있있을는지 모르겠다)


블록버스터 액션 영화를 보고 난 이후에 '스토리가 좀 단순했지'라고 아쉬움을 표할지언정,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그런 생각 없이 이어지는 장면과 장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든 영화들이 있다. 킬존 3를 영화에 비유하자면 이러한 블록버스터 영화에 비유할 수 있다.

한 지역에 등장하는 적을 제거하면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되며, 그에 걸맞는직선적인 스토리를 차용하고 있는 탓에 게임의 시나리오가 단순하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덕분에 게이머들은 게임을 즐기며 마주치는 장면 하나하나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또한 전작에서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됐던 들쭉날쭉한 난이도 밸런스 배치도 이번 작품에서는 가다듬어졌다. 특정 구간은 너무 어렵고 쉬운 부분이 이어지다가 갑자기 또 난이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구간이 많았던 전작과는 달리 이번 작품은 지나치게 어려운 부분도, 지나치게 쉬운 부분도 없이 게임의 시작과 끝까지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난이도 구성이 이뤄졌다.

하지만 엄폐 위주의 액션을 추구하며 적들의 체력 게이지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전투 하나하나에 들여야 하는 노력이 꽤나 많이 필요하다. 빠르고 가볍게 진행을 원하는 게이머들이라면 이런 전투 방식은 장점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엄폐가 전투에 있어서 전술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엄폐물을 다양하게 배치하지 않아서, 항상 비슷한 자리에서 전투가 펼쳐지게 된다는 것 역시 아쉽다.


그러나 이러한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요소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근접 공격 시에 표현되는 다양한 공격 방법과 각 총기를 발사할 때마다 다르게 느껴지는 타격감은 게임의 박진감을 더해주기 때문이다. 박진감 넘치는 액션과 균형있는 스테이지 밸런스는 게이머들이 자기도 모르게 게임에 몰두하게 만드는 요소이다.

킬존 3의 전투에 게이머들이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요소가 하나 더 있다. 바로 게임의 출시와 함께 발매된 주변기기 샤프슈터의 존재가 그것이다.

샤프슈터는 PS3용 동작인식 컨트롤러 PS무브를 보다 게임에 실감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주변기기이다. 이를 이용하면 총기 모양을 갖추고 있는 샤프슈터에 PS무브 모션 컨트롤러와 PS무브 네비게이션 컨트롤러를 장착해서 이동, 조준, 사격을 한 번에 할 수 있기 때문에 패드로 게임을 즐기는 것보다 게임에 보다 더 몰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패드의 우측 아날로그 스틱을 이리저리 움직여서 화면을 조준하는 것이 아니라, 무브가 향하는 방향 그대로 조준을 하고 적을 명중시킬 수 있다는 것은 이전의 FPS 게임에서는 경험할 수 없던 재미이다. 건슈팅 게임에 FPS 게임 특유의 움직임이 더해진 느낌이니 말이다.

하지만 샤프슈터를 이용해 조금 더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 개발사들이 PS무브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해야 할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건슈팅 게임의 경우는 게임의 스크롤과 캐릭터가 바라보는 시선은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게이머는 오로지 사격에만 열중할 수 있다. 하지만 샤프슈터로 즐기는 FPS에서는 게이머가 조준하고 있는 방향과 캐릭터의 시선이 항상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어깨나 팔이 아파서 조금이라도 샤프슈터의 방향을 다른 곳으로 향하게 하면 그와 함께 캐릭터의 시선도 바닥을 향하거나 옆으로 빙빙 도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게이머는 항상 같은 자세로 샤프슈터를 들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게임을 잠시 즐길 때에는 별 문제가 없을 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게임을 장시간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다음 작품에서 개발된다면 샤프슈터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지만, 킬존 3에서는 살짝 아쉬움이 남는 것이 사실이다

높은 박진감과 뛰어난 그래픽, 다양한 부가 기능을 이용한 높은 몰입도 제공 등 킬존 3는 여러모로 전작을 뛰어넘는 작품이다. 에이밍 움직임이 전작에 비해 가볍게 느껴지고, 색감도 전체적으로 조금은 밝게 그려지고 있어, 전작의 골수 팬들에게는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기도 하지만, 이는 반대로 전작에서 이러한 점이 싫었던 이들에게는 장점으로 작용될 수 있는 부분이다.

헬가스트와 ISA의 대립을 그리고 있는 킬존 3. 한 편의 블록버스터 액션 영화를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게임에서 느끼고 싶다면 더 없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