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의 스테디 셀러, 포켓몬스터 게임의 역사 2부

포켓몬스터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다양한 관련 상품이 쏟아진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고 그 열풍은 다시 게임 시장으로 돌아와 새로운 형태로 펼쳐졌다.

바로 포켓몬스터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지만 방식은 기존의 포켓몬스터와는 전혀 다른 색다른 종류의 게임들이 출시되기 시작된 것이다.

이들 게임들은 포켓몬스터의 인기를 등에 업고 빠른 속도로 게이머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졌으며 상당수의 게임은 원 게임에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프랜차이즈로서의 가능성도 보여주었다.

그렇다면 이들 포켓몬스터 관련 소프트웨어 중 주목을 받았던 게임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게임보이 밖에서 펼쳐진 치열한 전투 >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이 있었으나 원작에 가장 흡사한 방식의 배틀을 즐길 수 있던 게임으로는 닌텐도64에서 시작된 <포켓몬스타디움> 시리즈가 있다.

1998년8월1일에 일본에서 출시됐던 첫 번째 작품은 1세대 포켓몬스터 게임들에 등장했던 151종의 포켓몬들 중 40종이 등장해 대전을 펼칠 수 있었으며, 등장 포켓몬은 3D로 그려저 보다 사실적인 움직임을 보여줬다.

특히 동봉됐던 64GB팩을 이용하면 게임보이에서 키운 포켓몬을 이용해서도 전투를 즐길 수 있었으며, TV 화면을 이용해 <포켓몬스터 녹, 적, 청, 피카츄> 버전의 게임을 즐길 수도 있었다.

또한 게임 내에 등장했던 포켓몬에 대해 정리한 도감 모드가 탑재돼 포켓몬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후속작인 <포켓몬스타디움2>에서는 1세대 151종이 전부 3D화된 완전판의 형태로 선보여졌으며, 총 8종의 게임 모드가 지원돼 보다 폭넓은 재미를 만끽할 수 있었다.

이 시리즈는 이후 2000년12월14일에 출시된 <포켓몬스타디움 금, 은>을 통해 완결됐으며,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2세대 포켓몬스터 게임인 <포켓몬스터 금, 은>의 데이터가 탑재돼 초반 시리즈를 정리하는 타이틀로서의 의의도 가지고 있었다.

< 새로운 모험 즐길 수 있는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 >

포켓몬과 춘소프트에서 공동개발한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는 <풍래의 시렌>과 흡사한 던전 롤플레잉 방식의 게임으로 총 3편이 출시됐다.

게임의 배경은 자신도 모르는 새에 포켓몬이 된 주인공이 다른 포켓몬들과 만나 여행을 하며 환상의 보물을 찾는 모험형 게임으로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 펄기아>까지 등장한 490여 종의 포켓몬들이 등장한다.

이들 타이틀은 기존의 특히 오리지널 포켓몬스터 게임과 마찬가지로 타이틀에 따라 같은 장소에서 다른 종류의 포켓몬이 등장하는 시스템을 이용해 같은 볼륨에서 보다 다양한 포켓몬들과 만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게임은 이후에 Wii 웨어용으로도 출시되기도 했다.

< 그 외 독자 시스템을 갖춘 타이틀 >

기본적인 게임 장르 형태 외에도 게임 이외의 부분을 노린 타이틀들도 있었다. 닌텐도64로 출시된 <피카츄건강해츄>라는 게임에서는 별도의 마이크 셋을 이용해 게임 속의 피카츄와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었으며, <포켓몬 스냅>은 포켓몬 아일랜드를 돌아다니며 포켓몬들의 귀여운 모습을 스냅샷 형태로 찍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게임 모두 피카츄를 비롯한 포켓몬들이 등장한다는 점 이외에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못했던 타이틀이었기 때문에, 게이머들에게 크게 어필하지는 못했다.

최근에는 닌텐도DS로 타이핑 타이틀인 <배틀&겟! 포켓몬타이핑DS>가 일본에서 출시됐다. 이 게임은 동봉된 키보드를 이용해 타이핑을 하는 방식으로 다른 포켓몬과 배틀을 펼치는 게임으로, 타이핑에 관련된 다양한 미니게임들을 즐길 수 있어 기존과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 타이틀은 현재 일본 게임 판매 차트에서 수주째 상위권에 머물면서 아직까지 포켓몬의 파워가 강력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핀볼, 퍼즐게임, 레이싱 등 다양한 장르에서 포켓몬스터를 주제로 한 게임들이 꾸준히 출시되며 포켓몬스터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포켓몬스터를 사랑하는 게이머라면 오리지널 타이틀 외에도 다양한 포켓몬스터 주제의 게임을 찾아 즐기면서 자신이 몰랐던 새로운 모험의 세계를 만나보는 것도 또 하나의 기쁨이 될 것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