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불의땅 4.2패치 '던전 밸런스 굿'

지난 6월30일 블리자드의 대표 다중접속롤플레잉게임(MMORPG)인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에서는 4.2패치 <전율하는 불의땅>이 업데이트 됐다. 이 업데이트는 불길이 가득한 땅으로 묘사된 레이드(보스공략형던전)를 테마로, 최종보스인 라그나로스를 비롯해 발레록, 스태그헬름 등 다양한 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했다.

이미 국내에서도 다양한 공격대들이 관련 콘텐츠들을 즐기느라 여념이 없는 상황, 이에 서울 청담동에 있는 블리자드 코리아를 찾아가 와우의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인 그렉 스트리트 씨를 만나 <불의 땅>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물어봤다.

그렉 스트리트 디자이너에 따르면 <불의 땅>은 거의 하나의 대륙과 같이 디자인 되었으며, 보스 몬스터들과 대결하다 보면 결국은 불의 땅의 주인인 라그나로스와 맞서게 된다고 한다.

다음은 그렉 스트리트 씨와의 질의 응답

Q. 지난 19일 유럽의 파라곤 공격대가 최초로 라그나로스 하드 모드 공략에 성공했다. 업데이트 3주차임을 감안을 하면 좀 빠른것이 아닌지?

A. 파라곤 공격대는 세계 최고의 공격대 중 하나로, 이전 패치에서는 보스 몬스터인 리치왕처럼 도전횟수에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번 불의 땅 레이드는 그런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으리라 생각한다.

Q. 던전에서의 전투시간이 처음에 15~18분 정도로 점점 길어지는데 다음 인던에서도 전투시간을 길게 만들 계획인지 궁금하다.

A. 특별히 불의 땅의 전투 시간이 더 긴 것은 아니고 우두머리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이를테면 베스틸락이나 알리스라조르 같은 경우는 원래 전투 시간이 길게 디자인 되어있고 다른 보스들 중에는 짧은 전투도 있다.

Q. 녹아내린 전초지의 퀘스트 보상 아이템이 365 레벨이다. 녹아내린 전초지 퀘스트를 완료하려면 20여 일이 걸리는데 20여 일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서 일일 퀘스트를 성공한 후의 보상 아이템 365 레벨이 적정한 것인가?

A. 일일 퀘스트를 끝까지 한다는 것도 시간을 많이 들긴 하지만 그것도 일종의 도전이라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일일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것을 공격대 던전을 공략해서 얻는 아이템 레벨보다 높게 주고 싶지는 않았다.

Q. 원래 새 시즌이 되면 전 시즌 명예점수로 이전 단계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왔었다. 그런데 이번에 갑자기 371레벨 아이템, 즉 중간 단계의 아이템이 새롭게 등장했다. 갑자기 바꾸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A. 일단 새로 PVP를 시작하는 게이머들이 명예점수가 있으면 PVP 필드에 빨리 뛰어들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다. 솔직히 아무런 공지 없이 더 높은 등급의 PVP 아이템을 추가한 것은 의도하지 않았던 부분이다. 패치노트에 추가를 해서 플레이어 여러분들에게 안내를 해드렸어야 했다. 고객분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한다.

Q. 이번 패치에서 야성 특성의 드루이드가 상향이 됐다. 이런 부분이 PVP에 영향을 미쳐서 야성 드루이드가 사기라는 말을 들을 정도다. 아레나 대회가 2주밖에 안 남았는데, 영향이 미치지 않을지.

A. 야성 드루이드의 경우, 예전에 힘 스탯이 드루이드에게 너무 큰 효과를 발휘해서 힘을 하향 조정했다. 하지만 특수 공격을 강화하거나 도트 공격을 강화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공격력을 보상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도트가 강화되어 특수 공격력이강화된 것이다.

관련 부분은 이전처럼 라이브 서버에는 변경된 부분이 적용되더라도 아레나 대회 시에는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다.즉라이브 서버에만 적용함으로써 그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Q. 신규 지역 녹아내린 전초지 에서 날으는 탈 것을 이용할 수가없어 PVP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A. 일단 녹아내린 전초지에서 PVP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개발 쪽에서 의도한 것이다. 나는 탈 것을 탈 수 있게 되면 퀘스트가 너무 쉬워지는데 퀘스트는 불의 땅 공격대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난이도를 너무 쉽게 할 수는 없었다.

Q. 이번에 나온 치유직업 군의 12단계 방어구 세트 옵션이 마나 회복으로 비슷하다. 여기에 어떠한 의도가 있는 것인가?

A. 마나 회복이나 힐을 강화시켜주는 것은 어느 힐러에게나 중요한 효과라서 일부러 비슷하게 만든 것이다.

Q. 과거에 블리자드에서는 특정 직업이 환영받는 것을 피할것이라는 의견을 나타낸 바 있다. 헌데 이번에 라그나로스 킬에 성공한 파라곤 공격대에는 주술사가 하나도 없었고 드루이드가 5명이나 됐다. 조금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A. 파라곤 공격대는 아주 예전부터 주술사를 별로 끼우지 않는 편이었다. 개발진에서도 공격대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데 주술사가 있는 공격대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공격대도 있다. 특별히 주술사의 중요도가 낮거나 배제되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파라곤 공격대의 라그나로스 공략 동영상을 보면 파라곤 공격대에 왜 드루이드가 5명이나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Q. 이번 불의 땅 던전 난이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나? 다음 패치에서 마지막 보스가 데스윙인지 아니면 또 다른 보스가 있는지 궁금하다.

A. 매우 만족한다. 기획하면서 이런 속도로 플레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들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이나 하드나 지금까지는사전에 예상한 정도의 난이도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아서 기쁘다. 다음 패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데스윙은 다음 패치에 나올 것이다.

Q. 이번에 나온 전설급 아이템에 탈 것 변신 효과가 추가되는 등최초로 재미있는 효과들이 추가되었는데 향후에도 전설급 아이템에 특수한 효과들을 넣을 생각이 있는지?

A. 다음으로 나올 전설 급 아이템에도 재미있는 효과를 넣을 것이다. 이번에는 탈 것이었지만 그에 국한하지 않고 이번과 다른 뭔가 색다른 재미있는 효과를 넣을 것이다.

Q. 디아블로III가 와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A. 많은 와우 게이머들이 디아블로III를 플레이 해볼 것이라 생각한다. 단기적으로는 와우 게이머들이 디아블로III로 인해 빠질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두 게임 모두 재미있으니 둘 다 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Q. 마지막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는 것은 언제나 기쁘다. 한국 게이머들은 게임을 잘하고 많이 즐기는, 경쟁력이 있는 게이머들이기 때문에 늘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