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모드 소개

최우진 nsblu@hanmail.net

마지막 보스를 쓰러뜨리면 엔딩과 스탭롤이 흐른 후 선택문이 등장한다. 마지막 보스와 싸우기 직전으로 돌아갈 것인지 챌린지 모드를 플레이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이 챌린지 모드란 조금 더 난이도가 올라간 스토리 모드를 의미한다. 첫 번째 스테이지인 행성 아라노스 플라잉 랩부터 다시 끝까지 플레이를 하게 되는데 난이도가 올라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달라지는 것이 꽤 많이 있다. 여기에서는 일반 스토리 모드와 챌린지 모드와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하겠다.

1. 마지막 보스를 클리어 했을 때 지니고 있던 아이템이나 각종 무기를 처음부터 지닌 채로 플레이할 수 있다

챌린지 모드에서는 클리어 데이터에서 계승되는 것이 많은데 계승되는 모든 것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모든 무기와 방탄복, 업그레이드 상황 - 저번 플레이에서 구입하고 업그레이드했던 모든 무기들과 방탄복을 지닌 채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단, 트랙터빔이나 써미네이터, 글라인더, 일렉트롤라이저와 같은, 게임을 진행하는 도중에 차례차례 얻어야 하는 가젯들은 모두 몰수된다. 요약하자면 "랜서, 가중력 폭탄, 양 만드로버레이터를 제외하고 볼트를 지불해서 구입한 모든 무기들" 정도?

● 나노테크 - 처음 게임을 플레이 할 때 기본 나노테크는 4칸이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저번 플레이에서 채웠던 나노테크를 그대로 지닌 채 플레이할 수 있다.

● 플라티늄 볼트, 나노테크 부스터, 기술 포인트, 라리타늄 - 이 네 가지는 저번 플레이에서 얻었던 것을 처음부터 모두 가지고 있다. 물론 저번 플레이 때 얻었던 이 아이템들은 그 자리에 가봐도 없으며(라리타늄 제외), 저번 플레이에서 얻지 못한 아이템들은 챌린지 모드에서도 얻을 수 있다.

● 맵퍼, 박스 브레이커, 마그니타이저 방탄복, 충전 부츠 - 이 네 가지 아이템도 게임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아이템들이라 그대로 계승이 된다. 덕분에 맵퍼나 충전 부츠를 얻는 것이 목적인 임무의 경우, 시작부터 임무완료 마크가 뜬다(프로미나드 체험의 경우도 목표는 나노테크 부스터를 얻는 것이지만 이 임무에는 변동사항이 없다).

2. 적들의 내구력, 공격력 상승

말 그대로 적들의 내구력과 공격력이 상승하는데, 플라잉 랩에서 등장하는 MSR 시리즈의 경우 일반 모드에서는 랜서 4방에 날아갔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헤비랜서 40발을 날려도 파괴되지 않을 정도로 내구력이 비약적으로 강해진다. 물론 공격력도 막강. 일반 모드에서는 나노테크 한 칸만 달던 머크드웰러의 공격이 챌린지 모드에서는 일렉트로 방탄복을 입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섯 칸이나 달 정도이니 원…. 카보녹스 방탄복과 울트라 테슬라 보호막, 그리고 자신의 실력으로 헤쳐 나갈 수밖에 없다.

3. 볼트 입수량 변화

챌린지 모드에서는 적을 많이 쓰러뜨릴수록 볼트 입수량 밑에 특별한 숫자가 늘어나는데 이 숫자가 클수록 더욱 많은 볼트를 얻을 수 있다. 1부터 시작해서 20까지 올라가는 것이 최고이며, 도중에 한 번이라도 적의 공격에 맞거나 트랩에 걸려 대미지를 입으면 이것이 다시 1로 돌아가 버린다(볼트 입수량 × 숫자라고 하는 분들도 있던데 곱하기는 아니고 단순히 숫자가 클수록 많이 입수되는 듯하다). 상자나 물건을 파괴해서 등장하는 볼트에는 적용되지 않는 듯하고, 보호막을 켰을 경우 대미지를 입지 않더라도 보호막에 적의 공격이 닿으면 수치는 다시 1로 돌아간다. 또한 경기장이나 호버바이크 레이싱에서 얻을 수 있는 볼트의 양도 비약적으로 늘어나며(챌린지 모드의 불가능한 챌린지 상품은 무려 2000000볼트) 크리스탈 하나당 10000볼트, 문스톤 하나당 30000볼트를 받을 수 있다.

4. 모든 무기를 어떤 상점에서든 구입 가능

일반 모드에서도 후반에 가면 모든 무기를 아무 상점에서나 구입할 수 있었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일반 상점에서도 발로우의 아주머니가 파는 무기들을 입수할 수 있다(디코이 글러브나 라이노Ⅱ 등). 방탄복 상점 역시 마찬가지.

5. 업그레이드 무기들을 메가 무기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고, 새로운 무기 추가

챌린지 모드의 상점에서는 1단계 업그레이드를 시킨 무기들을(아주머니가 팔던 무기들 제외) 볼트를 지불해서 메가 급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일반무기 ->1차 업그레이드 때와는 다르게 메가 급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단순히 위력을 상승시켜줄 뿐이다. 하지만 그 위력의 차이가 어마어마하니 꼭 모든 무기들을 메가 급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해보자(클랭크 잽퍼, 라이노Ⅱ, 조디악, 양 만드로버레이터는 메가 급으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또한 메가 급으로 업그레이드 시킨 무기들은 일반 모드 때처럼 적들을 쓰러뜨림으로써 3차 업그레이드를 시킬 수 있으며, 이 3차 업그레이드가 모든 무기의 궁극형태인 울트라 급이다. 그리고 챌린지 모드 때는 상점에서 클랭크 잽퍼라는 무기를 새롭게 판매한다.

6. 각 무기들의 입수탄약치가 2배로, 나노테크 회복치가 4배로 늘어남

일반 모드에서 얻었던 각 무기들의 탄약치가 챌린지 모드에서는 모두 2배로 늘어난다. 예를 들어 랜서의 경우 일반 모드에서는 한 번에 25개의 탄약을 얻을 수 있었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한 번에 50개의 탄약이 입수된다. 또한 나노테크 회복 아이템의 경우 일반 모드에서는 파란색이 나노테크 한 칸, 보라색이 나노테크 네 칸을 회복시켜줬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파란색이 네 칸, 보라색이 16칸을 회복시켜준다.

7. 스페셜 메뉴에 지름길, 아무거나 이것저것, 일인칭 모드 추가

1. 지름길 - 지름길은 메가코프 경기장, 호버바이크 경주장, 자이언트 클랭크의 위성궤도, 우주조폭 전투장 등 일반적으로는 해당 행성으로 간 후에 다시 진행을 해야 하는 곳까지 선택만 하면 단번에 이동시켜주는 편리한 시스템. 단, 해당 장소로 한 번은 가봤어야 지름길에 그 구역이 뜬다(게임을 시작했을 때는 모두 ????로 표시). 하지만 끝까지 ????로 남는 칸이 있을 텐데 이것은 인솜니악 박물관으로, 모든 무기를 모으고, 모든 무기를 개조하고 모든 기술 포인트를 얻으면 표시된다.

2. 아무거나 이것저것 - 인솜니악에서의 클랭크, 양 블라스터, 우주 전쟁, 그림들, 기부계약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무기를 업그레이드 해나갈 때마다 하나씩 늘어난다.

3. 일인칭 모드 - 이 모드를 ON으로 하면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숨겨진 비기도 존재.

8. 경기장에 새로운 챌린지가 추가

1. 마크타 네뷸라

●타임 어보이던스 챌린지: 2분 내에 체인블레이드를 피하세요[상품: 60000볼트]
챌린지 명이 조금 이상하긴 한데 간단히 말해서 2분 동안 체인블레이드에게 한 대도 맞지 않고 피하기만 하면 클리어다. 체인블레이드의 공격자체가 어렵지 않으니 방심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클리어 할 수 있을 듯.

●렌치 전문 챌린지: 렌치만 써서 한 대도 맞지 않고 싸워라! [상품: 90000볼트]
총 9라운드로 이루어져있으며, 8라운드까지는 글래디에이터, MSRⅠ, MSRⅡ, 블레이드 볼이 섞여서 나오다가 9라운드째에 체인블레이드와 블레이드 볼이 동시에 등장한다. 의외로 어려운 미션이긴 한데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행성 아라노스 써그 함대를 진행하며 세 번째 렌치를 얻은 후에 도전하는 것. 초반 렌치로는 코멧 스트라이크 3방은 맞춰야 적들이 쓰러지지만 세 번째 렌치를 쓰면 거의 모든 적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다. 하지만 초반에 볼트가 궁하다거나 고난이도 클리어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아래 동영상을 공개하겠다.

영상 보기

●무기 제한 챌린지: 미니-핵폭탄 8개로 적을 모두 섬멸하세요[상품: 20000볼트]
총 4라운드로 이루어져있으며, 그리 많은 적이 등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한 라운드에 미니-핵폭탄 2방으로 적들을 쓸어버려야 클리어 할 수 있다. 우선 알아둬야 할 것은 미니-핵폭탄이 메가 급 이상이 아니라면 절대 클리어가 불가능하다는 것. 산성개조를 했다고 하더라도 일반 미니-핵폭탄으로는 MSRⅠ 한 마리조차 한 방에 날려버릴 수가 없다. 꼭 메가 급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후에 도전하자(하지만 미니-핵폭탄 업그레이드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2. 조바

●대미지 어보이던스 챌린지: 메가페드에게 단 한 번도 맞지 마세요![상품: 100000볼트]
말 그대로 메가페드에게 일절 대미지를 입지 않고 클리어하면 된다. 가장 문제되는 것은 녀석이 뿌려두는 유도형 기뢰일 텐데 테슬라 보호막만 있다면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정도. 자세한 것은 스토리 모드에 있는 메가페드 영상을 참조하자.

●타임 케이지 매치 챌린지: 100초 동안 100명의 적을 해치우세요[상품: 100000볼트]
캐이지 매치에서 100초 동안 100명의 적을 해치우면 된다. 별 다른 할 말은 없고, 메가 급 이상의 플라스마 스톰만 있다면 20초 이상은 여유로 남겨두고 클리어 할 수 있을 것이다.

9. 일부 트랩의 난이도 상승

극히 일부의 트랩의 난이도가 상승하는데, 예를 들면 행성 아라노스 써그 함대의 용암 지대 트랩을 들 수 있다. 일반 모드에서는 용암이 끝까지 차올라도 무시하고 레비테이터를 켜서 지나갈 수 있는 수준이었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용암이 화면 끝까지 차올라서 타이밍을 잘 계산해야만 지나갈 수 있다.


라쳇 앤 클랭크 2 : 공구전사 대박몰이 집중공략
메인으로
라쳇 앤 클랭크 2 : 공구전사 대박몰이 집중공략 메인으로

|

위로
위로

---|---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