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설명

2. 정보 화면

'정보 화면'은 전투에 들어가기 전과 전투 중에 세부적인 설정을 하는 곳으로 무장의 무기와 아이템을 변경하거나 호위병 선택, 승리 조건, 정보 등을 볼 수 있다. 이 화면은 전투 시작 시에 무조건 한번 등장하고 이후에는 약간 변형된 형태로 전투 도중에 불러올 수 있다. 정보 화면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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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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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준비(戰鬪準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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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장비 / 아이템 장비 / 호위병 선택 메뉴가 순서대로 등장한다. 선택해서 필요한 장비를 갖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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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패조건(勝敗條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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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의 승리 조건을 보는 곳으로 때에 따라서 승리 조건이 바뀌기도 한다.

군단정보(軍團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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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과 적군의 무장들을 볼 수 있다.

전황(戰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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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발생된 이유 및 전술 등이 알려준다.

전투시작(戰鬪始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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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를 시작한다.

2P이탈(2P離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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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 플레이 시에만 존재하는 메뉴로 2P 를 전투에서 제외 시키는 기능이다.

정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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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個人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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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장착 중인 무기와 아이템, 호위병의 상태를 볼 수 있다.

정보이력(情報履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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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황 메시지를 최대 64개까지 볼 수 있다.

메인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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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종료하고 메인 화면으로 나간다.

도중보존(途中保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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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황의 상태를 일시적으로 보존하는 것으로 난이도에 따라서 보존 횟수가 다르다. 보존 회수는 정보 화면의 왼쪽 하단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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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에 따라 저장횟수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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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 조건 파악은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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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장 화면

PS2 진 삼국무쌍 4 와 XBOX360 진 삼국무쌍 4 스페셜은 전장에 대한 표현 방법이 동일하다. 그러나 시야가 넓어지고 일본어로 인터페이스가 표현되어서 추가적인 설명을 첨부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XBOX360 UI

모든 XBOX 360 게임들은 'XBOX360 UI' 라는 버튼이 존재한다. 그 버튼은 XBOX 패드 한 가운데에 존재하는데 이 버튼을 통해서 프로필을 변경하거나 세이브 위치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게임을 강제적으로 종료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필요 시에 사용하도록 하자. 주의할 점은 게임 진행 도중 프로필을 변경하면 게임 역시 재 시작이 되어서 그간의 노력이 날아가는 사태가 생길 수 있으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리해서 사용하지 말자. (이건 꼭 전장이 아니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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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때나 부를 수 있는 XBOX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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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블록이 있으면 저장 할때마다 물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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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

맵에는 총 5가지 거점이 존재한다. 거점이란 단순한 격파 게임인 진 삼국무쌍 시리즈에 전략적인 요소를 넣은 부분으로 거점의 격파에 따라서 적들의 사기와 무장들의 능력이 바뀌기도 한다. 우선 크게 전략 거점과 진입 거점으로 나누는데 전략 거점은 총 4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거점은 '공격 거점'으로 8가지 방향으로 발석차가 계속적으로 공격을 하고 있어서 주변의 병사들에게 피해를 주는 거점이다. 공격 거점의 단점은 항상 입구가 열려 있어서 적군이나 아군이 쉽게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맵에는 삼각형 모양으로 표시된다) 그 다음 거점은 '보급 거점'과 '방어 거점'. 생긴 건 비슷하게 생겼지만 '보급 거점'의 경우 항아리가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항아리에선 회복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맵에선 원 모양으로 표시된다.) '방어 거점'의 경우 특별한 특징은 없지만 중요 길목 등을 차단하고 있으며, 궁수가 거점 벽에 올라가 있어서 추가적인 화살 공격을 받게 된다. (이 궁병은 거점이 격파 당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그러므로 지나가기 위해선 필히 격파해야 하는 거점이다. 이 두 거점은 항상 입구가 닫혀 있고 그 입구를 수비하는 수비 병장이 존재한다.(맵에선 네모 모양으로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아무 것도 들어 있지 않은 '중립 거점' 이 있다. 이 중립 거점은 누군가 처음으로 그 곳에 들어가면 그 군대의 소유로 되어서 돕는 역할을 한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아군이 중립 거점에 들어가면 아군의 병사가 등장하게 되고, 적군이 들어가면 적군의 거점이 되어서 격파를 해야 지나갈 수 있는 상황이 된다. 이 거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거점을 담당하고 있는 거점 병장을 격파하면 거점이 쓸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이런 전략 거점과 다른 거점으론 '진입 거점'이 있다. 이 진입 거점은 아군 또는 적군 병사가 계속적으로 나오는 거점으로 그곳을 지키는 '거점 병장'을 격파하면 사용이 가능해진다. 이 거점은 '전략 거점'과는 다르게 서로 계속 빼앗는 것이 가능해서 적 무장이 근처에 있다면 어느 정도 도와주는 것이 빠른 승리를 할 수 있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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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멀리에 보이는게 진입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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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형태는 공격거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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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아리가 보이는가? 보급 거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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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은 이걸 이용해서 빠져나갈 수 있다

전황 메시지 & 실기 무비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보면 여러 전황 메시지와 실기 무비를 볼 수 있다. 이 전황 메시지의 종류는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 점을 전황 메시지의 색으로 판단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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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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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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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무장)의 사기가 하락, 적 무장에게 아군 무장이 격파 당함, 거점을 격파 당함, 적 무장의 격파 수가 50을 넘겼을 때, 적 원군이 등장했을 때 등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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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무장)의 사기가 상승, 아군 무장이 적 무장을 격파, 거점을 격파, 아군 무장이 50명 이상의 적 병사를 격파, 아군의 원군이 등장했을 때 등

노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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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위병 또는 그 밖에 대화 이벤트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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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중품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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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이다 아군에게 좋은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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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우의 사기가 저하됐다! 빨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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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황 메시지를 놓칠 경우 '정보 화면'의 '정보 이력' 부분을 보면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실기 무비는 전투 시작 시에 대 부분 등장하지만 역사의 상황을 동일하게 진행 시키면 가끔 보기 힘든 무비들이 나오기도 한다.

지도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지도'는 두 가지 형태로 보는 것이 가능하다. 첫 번째는 '전체 지도', 두 번째는 '확대 지도'로 나눌 수 있다. 이 지도의 설정은 'RT' 로 변경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전체 지도'의 경우 맵 자체가 고정되어 있고 그 속에서 녹색으로 표시되는 플레이어와 파란색은 아군, 빨간색은 적군으로 표시되고 이벤트 지역은 순간적으로 원으로 표시된다. 작은 파란색 원은 아군 무장을, 작은 빨간색 원은 적군 무장을 표시한다. 큰 파란색 원은 아군 총대장이며, 큰 빨간색 원은 아군이 격파해야 하는 적군 총대장을 의미한다. '확대 지도'는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주변의 맵이 돌아가는 형태로 병사들 한 명 한 명의 위치까지 표현해준다. 다만 이벤트 발생 시엔 잠시 전체 지도로 전환되었다가 2초 정도 후에 작은 화면으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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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가 전체 지도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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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 지도는 병사 한 명까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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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위병

호위병은 기본적으로 아군 무장의 뒤를 따라다니도록 설정되어 있고, 일반 병사와 적 무장이 같이 있을 경우 무장을 먼저 공격하는 형태로 설정되어 있다. 이 호위병의 상태를 방침을 3가지 설정으로 변경하는 게 가능하다. 'Back' 버튼을 누르면 사용이 가능한 이 기술은 때에 따라서 요긴하게 쓸 수 있기도 하다. 우선 기본은 '통상' 형태로 되어 있다. 공격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무장 주변에 적 병사나 적 무장을 향해서 무조건 적인 공격을 가하는 형태로 가장 흔히 사용하는 형태다. 두 번째는 '방어'로 플레이어 근처로 공격을 시도하는 적 병사나 무장에게 공격을 가하는 형태이지만 공격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사용 빈도가 떨어진다. 세 번째는 '대기'로 호위병은 현재의 위치에 대기 시키는 명령이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그곳에 가만히 위치하고 있게 되고 지나가는 적이나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공격을 시도한다. 공격적인 성향은 아니지만 아군이 불리할 때 총대장 주변에 놓아두면 의외로 괜찮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호위병의 평가를 볼 수 있는데 호위병의 평가는 격파 수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 최대 10000 포인트까지 능력을 올릴 수 있으며 일반 무장처럼 성장 후에 특수한 능력이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스테이지 클리어 시에 가끔 식 '수경 선생'이 호위병을 추천해주는데 이때도 호위병의 능력치와 발전 가능성이 다르니 꼭 확인하고 선택하도록 하자.

신동(神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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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능력치가 높지만 성장이 매우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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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재(秀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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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능력치와 성장치가 평범하다.

걸물(傑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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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능력치는 낮지만 매우 빠른 성장을 한다.

기재(奇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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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능력도 높고 빠른 성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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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물을 소개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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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위병도 능력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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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 & 항아리

전장에서 볼 수 있는 상자와 항아리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이 들어 있다. 항아리는 회복 계열, 상자는 무기 등 아이템 계열이 들어 있다. 특정 상황에서 무늬가 들어가 있는 상자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곳에는 유니크 무기와 레어 아이템이 들어 있다. 간단하게 무기가 들어 있는 상자를 구분하는 방법은 상자가 두 개가 나란히 있는 경우이고 화살이나 각성 아이템의 경우 항아리와 함께 있는 경우다. 각성 아이템은 진입, 전략 거점 주변에 항아리와 함께 있는 경우 더욱 많이 나온다. 항아리가 상자랑 같이 있으면 회복 계열 아이템이 나오고 항아리 혼자 있으면 영구적으로 체력의 최고치를 높여주는 '점심' 또는 무쌍 게이지를 영구적으로 상승하는 '우길선주'가 등장한다.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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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장착 아이템, 화살, 각성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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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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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만두, 갈비, 노주, 화타고 등

보물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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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크 무기, 레어 아이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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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은 무기와 아이템이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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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약과 화살,무기,아이템이 있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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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병장

모든 적병은 각각의 병장들과 함께 움직인다. 이쪽에서 병장들은 일반적인 병사들과 다르게 특정한 임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위에 이름을 달고 다니는 병장들은 중요하니 꼭 확인해두자. 거점 병장들은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일시적으로 상승 시켜주는 아이템을 많이 주니 급할 때는 이용하도록..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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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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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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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據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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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진입 거점을 지키는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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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쌍 게이지 채워주는 아이템, 공격력, 방어력 영국적으로 올려주는 아이템

수비(守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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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의 문 또는 특정 위치를 지키는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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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을 30초 동안 2배로 올려주는 아이템

공작(公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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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를 무너뜨리거나 화계를 발생 시키는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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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공격력, 방어력을 30초 동안 2배로 올려주는 아이템

수송(壽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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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 좋은 걸 가지고 다니는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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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크 무기, 레어 아이템

문(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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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문을 지키는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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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주, 무쌍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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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을 지키는 문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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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을 지키는 거점 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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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무장

적 무장은 '주 무장'과 '호위 무장'으로 나누어진다. '주 무장'의 경우 이름 있는 무장들이 대 부분이며 '호위 무장'을 최대 4명까지 데리고 다닌다. 이 '주 무장'이 격파 당하면 그 하위에 있는 '호위 무장'은 모두 철수하게 된다. '호위 무장'은 클론 무장 위주이며 격파 시 호위 무장의 상위 주 무장의 사기치를 떨어뜨리는 정도의 효과만 가지고 있다. 이들은 히트 수에 따라서 아이템의 주는 것이 바뀌기도 하니 높은 히트 수로 격파를 시도해보자.

무장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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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는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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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있는 주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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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높은 무기, 아이템 / 영구적으로 공격력, 방어력을 상승 시켜주는 칼, 방패 아이템

클론 주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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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무기, 아이템 / 영구적으로 공격력, 방어력을 상승 시켜주는 칼, 방패 아이템

호위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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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적으로 공격력, 방어력을 상승 시켜주는 칼, 방패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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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대장은 아이템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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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한 클론 무장를 X2 로 때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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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삼국무쌍 4 : 스페셜 집중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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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삼국무쌍 4 : 스페셜 집중공략 메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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