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진행 참고사항

selseta kyky@korea.com

상자와 오브젝트 그리고 낫싱
숨겨진 상자에서 아이템과 장비를 얻는다는 것은 보통의 롤플레잉과 같다. 그러나 상자가 아닌 의자나 책상 등의 게임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오브젝트를 조사하면 메달 등 상자 못지 않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블루드래곤만의 특징일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곳에 도착하면 우선 오브젝트를 조사해 아이템을 얻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넓디 넓은 블루드래곤에서 오브젝트를 조사하는 것은 거의 노가다 수준이라 신선한 재미를 주기도 하지만 그만큼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도 한다. 때문에 그냥 클리어 하는 수준이라면 눈에 보이는 오브젝트를 찾는 것만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숨겨진 보스를 제외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은 난이도라 굳지 찾지 않아도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어서다. 가끔 오브젝트를 조사하면 낫싱 이라는 메시지가 뜨기도 한다. 아무것도 없다는 뜻의 낫싱인데 일정 수 이상 낫싱 판정을 얻으면 지브랄 성 입구 다리 밑에 있는 낫싱 할아버지에게 얻은 수에 비례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책상이나 돌 같은 오브젝트는 물론 식탁 위에 있는 음식까지 조사하면 아이템이나 낫싱을 얻을 수 있다.
조사해야 하는 오브젝트의 수가 엄청난 만큼 재미도 재미지만 노가다라는 약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아이템의 효능은 아이템 표에서 확인하자.

가죽벨트(革のベルト) : 낫싱 수 50
하라마키(はらまき) : 낫싱 수 100
뾰족신발(とんがり靴) : 낫싱 수 200
발레슈즈(バレ?シュ?ズ) : 낫싱 수 400
챔피언 벨트(チャンピオンベルト) 낫싱 수 : 600
헤르메스의 벨트(ヘルメスのベルト) : 낫싱 수 800
헤르메스의 신발(ヘルメスの靴) : 낫싱 수 1000
검은 띠(??): : 낫싱 수 1200
레이(レイ) : 낫싱 수 1400
리본(リボン) : 낫싱 수 1800

메달 획득과 토리포
블루드래곤의 세계에는 메달(メダル)이란 것이 존재한다. 상자에서 얻을 수 있기도 오브젝트를 조사해어 얻을 수 있기도 하다. 얻은 메달은 게임을 진행하면 반드시 만나는 토리포라는 상인에게서 능력치 업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다. 능력치 업 아이템은 각 직업을 랭크를 올릴 수 있는 것과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아이템 두 가지다. 토리포에게 메달을 사용해 해당 아이템을 사면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이 특징인데 같은 아이템이라면 한번 살 때 마다 메달이 두 개씩 더 필요하게 된다. 엔딩을 보기 위해 게임을 한다면 메달의 수를 생각해 각 능력치의 아이템을 골고루 사는 것이 정석. 하지만 숨겨진 보스와 아이템을 얻고자 한다면 공격력과 민첩성 등의 능력치 업 아이템을 중점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랭크야 전투를 통해 올릴 수 있고 특히 최대 MP와 HP의 경우는 스킬을 통해 충분히 한계치까지 올릴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놈이 바로 토리포. 이야기 하면 메달로 성장 아이템을 살 수 있다


배리어 상자 위치
블루 드래곤에서 출연하는 상자는 두 가지다. 하나는 지금까지와 같이 다가서서 열 수 있는 상자 또 하나는 배리어로 둘러싸여 있는 상자가 그것이다. 통칭 배리어 상자로 불리는 이 상자들은 블루와 레드 그리고 그린과 화이트 마지막으로 블랙으로 종류가 나뉘어져 있다. 이런 배리어 상자를 열어 아이템을 얻으려면 각 색깔의 배리어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디바이스를 얻어야 한다. 때문에 처음 필드에서 배리어 상자를 찾았을 당시에는 거의 아직 열 수 없는 그림에 떡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나중에 메카토(비행선)나 모뉴먼트(워프게이트)를 이용해 다시 배리어 상자를 얻으러 이동해야 한다. 배리어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디바이스는 대부분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신경 쓰지 않아도 얻게 된다. 단 블랙 디바이스만은 메카토를 얻은 다음 스토리 진행과 관계없는 씨 큐브 제 최심층 (シ?キュ?ブ 最深層 스토리 공략 참조)에서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리어로 쌓여있는 상자는 배리어를 해제할 디바이스가 없어 당장 얻지 못할 때가 많다


블루 배리어
※배리어를 해제 할 수 있는 디바이스는 블루, 레드, 그린, 화이트, 블랙 순이다. 정확한 지명과 마을의 위치는 스토리 공략을 참고하자.

바로이 마을(バロイの町) 신전 앞의 집. 고순도 사파이어(高純度サファイア)
바로이 마을(バロイの町) 백화점(デパ?ト)근처의 집. 콤비네이션의 마음(コンビネ?ションの心)
바로이 마을(バロイの町)대기소(待機所) 1층. 배리어의 마음(バリアの心)
고대유적의 동굴(古代遺跡の洞窟) 불의배꼽피어스(炎のへそピアス)
롯토 황야 동(ロット荒野?東) 트레이닝 슈즈(トレ?ニングシュ?ズ)
황야의 시프족 캠프(荒野のシ?プ族キャンプ) 고대전사의 팔찌(古代?士の腕輪)
드릴 머신 2층(ドリルマシン 2F) 고대전사의 목장식(古代?士の首飾り)
고대병원유적(古代病院遺跡2F) 문 쪽의 배리어를 해제. 고대전사의 피어스(古代?士のピアス)
해저동굴(海底洞窟) ?箱 고무조리(ゴムぞうり)
지브랄 성 아랫마을 성문(ジブラル城下町 城門) 운치의 팔찌(ウンチの腕輪)
지브랄성 지하(ジブラル城地下) 영구기관해석장(永久機?解析場) 슐의 피어스(シェルのピアス)
아루마루 마을(アルマルの村) 지라라의 저택(ジ?ララ邸) 뒤. 민첩성 업 캡슐(すばやさアップカプセル)

레드 배리어
구루산맥(グル山脈) 연 다음에 있는 상자. 체인(チェ?ン), 40메달(40メダル)
모와루 마을(モワ?ルの村) 검은 띠(??)
[ジブラル城]地下. 흑Lv5워터라스의서(?Lv5/ウォ?タラスの書)
지브랄 성 지하(ジブラル城 地下)휴게실(休憩室). 쉘 배치(シェルバッジ)
지브랄 성(ジブラル城) 정원(中庭) 체인チェ?ン)
추방의 숲 동굴(追放の森の洞窟) 왕의 서간(王?ゴ?ストの書簡)
지하수맥(地下水脈) 고대인의 신발(古代人の靴)
고대공장(古代工場) 크리스탈 링(クリスタルのリング)
와이어고원(ワイア高原) 공장의 팬벨트가 있는 근처. 크리스탈의 팔찌(クリスタルの腕輪)

그린 배리어
롯토황야 서(ロット荒野?西) 물의 배꼽피어스(水のへそピアス)
구루 산맥(グル山脈) 흑Lv5/윈디스의서(?Lv5/ウインデスの書)
아루마루의 마을(アルマルの村) 거울의 피어스(鏡のピアス)
와이어 고원(ワイア高原)공장의 팬벨트가 있는 근처. 트레이닝 슈즈(トレ?ニングシュ?ズ)
식인의 숲(人食いの森) 돌의 신발(石の靴)

화이트 배리어
고대병원의유적 1층(古代病院遺跡1F) 문에 쳐있는 배리어를 배꼽. 방Lv6/ 프로아라스의서(防Lv6/フロアラスの書), 힘Lv5슬로에스의서(力Lv5/スロエスの書)
고대병원유적 3층(古代病院遺跡3F) 문에 쳐있는 배리어를 배꼽. 방Lv5/세라스의서(防Lv5/シェラスの書)
모아루 마을(モワ?ルの村) 중력제어의 링(重力制御のリング)
지브랄성 지하(ジブラル城地下) 흑Lv6/그란디스의서(?Lv6/グランデスの書)
고대공장(古代工場) 팬벨트를 타는 도중. 발레슈즈(バレ?シュ?ズ)
고대감옥(古代牢獄) 헤르메스의 벨트(ヘルメスのベルト), 챔피언 벨트(チャンピオンベルト)
파체스 마을(パチェスの町) 힘Lv6/쿠익케스의서(力Lv6/クイッケスの書), 백Lv6/제피라스의서(白Lv6/ゼピ?ラスの書)

블랙 배리어
모화루 마을(モワ?ルの村) 영원의 피어스(永遠のピアス)
추방의 숲 동굴(追放の森の洞窟) 록업파츠(ロックアップパ?ツB)
고대공장(古代工場) 통로의 배리어를 배꼽 시키면. 생명의 피어스(命のピアス), 헤르메스의 신발(ヘルメスの靴)
식인의 숲(人食いの森) 리본(リボン)
메카베이스 1층(メカベ?ス?1F) 발레슈즈(バレ?シュ?ズ)
메카베이스 3층(メカベ?ス?3F) 헤르메스의 벨트(ヘルメスのベルト), 영원의 팔찌(永遠の腕輪)
랄 산맥 시프족 캠프(ラル山脈のシ?プ族キャンプ) 미사일 업 파트(ミサイルアップパ?ツB)
케라소 마을 지하(ケラソ?の村?地下) 건물 뒤 코팅파츠B(コ?ティングパ?ツB), 영구기관의 목장식(永久機?の首飾り)
시큐브 3층(シ?キュ?ブ?第3層) 생명의 팔찌(命の腕輪)
메카로보큐브(メカロボキュ?ブ) 굉장한 MP업 캡슐(すごいMPアップカプセル), 굉장한 HP업 캡슐すごいHPアップカプセル)
프리미티브 큐브(プリミティブキュ?ブ) 아머의 미음(ア?マ?の心) 히미코의 피어스)ヒミコのピアス)

블루 드래곤 집중공략
메인으로
블루 드래곤 집중공략 메인으로

|

위로
위로

---|---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