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13주년..앞으로의 변화도 무궁무진 ‘아직 멀었네’

리니지가 13주년을 맞이했다. 초창기 열악한 네트워크와 초라한 그래픽으로 첫 시작을 했던 이 게임은 13년이 지난 현재 전세계적으로 MMORPG의 기틀을 잡은 온라인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이 게임을 개발한 엔씨소프트는 여전히 리니지에 다양한 시스템을 추가하며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오랜 시간 계속된 리니지 세계에 어떤 변화가 기다리고 있을까.

리니지 개발실의 김규호 팀장과 한구민 과장, 그리고 조양상 과장을 만나 리니지에 대한 다채로운 얘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그들과의 인터뷰 전문.

< Q. 각자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자세히 말해 달라.>

A. 김규호 팀장
현재 상황을 분석하면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현재 있는 상황에서만 바꿀 수 있는 것이 있는 반면에,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해야 하는 것들 것 있는데, 새로운 시스템 추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A. 한구민 과장
라이브 서버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거나 변경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예를 들어 기란 감옥을 만들고, 안타라스 등을 리뉴얼했다. 주로 리뉴얼을 맡는다.

A. 조양상 과장
불법프로그램 사용자들을 분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고, 오류가 없도록 적용하면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이용제한을 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A. 김규호 팀장
리니지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도 13년동안 사랑 받는다면 큰 의미를 느낄 것이다. 13년 자체의 모습보다도 13년 동안 진지하게 고객의 의견에 발맞춰 가면서 스스로도 변화해 가면서 좀 더 재미있는 게임을 서비스하고자 한 결과가 지금까지 온 것 같다. 그런 부분의 의의를 두고 싶다.

< Q. 13년이라는 시간이 결코 짧지 않은데, 그간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A. 김규호 팀장
대단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 고객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가장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매주 수요일 정기 점검 시간을 맞추는 것이 가장 큰 일로 다가왔다.

A. 한구민 과장
게임 내 유명한 분들이 그만둘 때 충격을 많이 받았다. 포세이든님이라든지… 개발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고객님들과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A. 조양상 과장
기억에 남는 기억들은 모두 위기 상황들이었던 것 같다. 2007년인지… 2008년에, 안타라스 서버 기란 마을에 발라카스를 등장시킨 적이 있는데, 실수로 발라카스가 게이머들을 모두 죽인 적이 있었다. 급하게 양해를 구하고 경험치를 복구해드린 가슴 철렁한 기억이 있다.

A. 한구민 과장
제가 포함된 TF팀에서 담당한다. 라스타바드, 오만의 탑은 앞으로도 계속 담당할 것이다. 다음에 얼음수정동굴이 예정되어 있다. 고객들의 요구가 많았고, 최신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서 가장 우선 위로 생각하고 있다.

< Q. 라스타바드 리뉴얼로 집행검 제작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수정할 계획이 있는가?>

A. 한구민 과장
제작이 어려워졌다는 것은 1명이 24시간 상주하면서 아이템을 먹을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향후 한 번 더 리뉴얼이 예정되어 있다.

A. 김규호 팀장
개발은 완료된 상태고, 2012년 상반기쯤 나가도 되지 않을까 한다. 다른 부서와도 협의하여 결정할 것이다.

< Q. 드래곤 키 아이템을 독점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해결 방법을 고민 중인가?>

A. 김규호 팀장
예상 외로 많은 사람이 드래곤 콘텐츠를 즐기면서 독점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 시스템적으로 보완하고, 개수도 늘리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있다.

< Q. 만 레벨 제한을 둘 예정이 있는가>

A. 김규호 팀장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그것보다 신경을 쓰는 것은, 레벨업 과정이 힘든 부분에 대해 어떻게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 Q. 나이트발드의 검 아이템은 어떤 의도로 리뉴얼되었나>

A. 한구민 과장
오만의 탑 리치가 고대의 왕이었고, 나이트발드는 그의 수호기사였다. 그 위상에 맞는 아이템을 줘야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미 그 칼 아이템은 존재했고, 굉장히 비싸지만 전리품 정도의 능력 밖에 없었다. 그래서 리뉴얼을 했다.

< Q. 기존 나이트발드의 검은 한손검이었는데, 양손검으로 바뀌었다. 기존 한손검의 리뉴얼은 예정되어 있는가.>

A. 김규호 팀장
오만의 탑 리뉴얼에 포커스를 맞춘 아이템 리뉴얼이었다. 하지만 다른 사냥터에 있어서 적합한 능력을 가지게 될 수 있도록 조정될 것이다. 만들어진 지 오래되었고 잊혀져 가는 콘텐츠를 다시 재조명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 Q. 경매장 시스템은 아직 개발중인가>

A. 김규호 팀장
개발중이다. 거래소와 경매장 시스템을 만들게 되면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가 줄어들 지 않을까 하는 고민도 하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사람 냄새가 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함께 병행하여 같이 낼 것인지를 협의하고 있다.

< Q. 룸티스의 귀걸이를 착용한 캐릭터는 지나치게 잘 버틴다는 지적이 있다.>

A. 김규호 팀장
라이브 상황을 보면 사람들은 점점 강해진다. ‘순삭당한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했다. 새로운 곳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그런 부분을 충족시켜 줘야 한다는 의도였다.

< Q. 전투 시스템을 리뉴얼할 계획은 있는가? 예를 들어 공성전은 예전에는 리니지 세계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는데>

A. 김규호 팀장
에피소드2 격돌의 바람이 나오게 되면, 성의 역할이 반등을 맞이할 기회가 될 것이다. 전투시스템의 경우에는 지금까지는 전투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개선 작업을 많이 했는데, 에피소드2에서의 전투는 전투를 하나의 스포츠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다.

< Q. 직업 밸런스를 조정할 계획이 있는가>

A. 한구민 과장
용기사는 리뉴얼할 것이다. 전체적으로 어느 부분이 수정될 지는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적당히 부족한 면도 있으면서, 외면당하는 직업은 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A. 김규호 팀장
용기사는 실제로 작업을 하고 있다. 늦지 않게 적용될 것이다. 다음 에피소드 전에 바뀐 용기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Q. 실제로 게임을 하다 보면, 예전보다 BOT 캐릭터들이 확연하게 줄어들었다. 고객들에게 협조를 구하고 싶거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조양상 과장
향 후에도 엔씨소프트는 불법프로그램 단속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고객들도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보다 즐겁고 재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 사용을 자제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

< Q. 오크와 바포메트 서버의 만레벨은 상향될 것인가.>

A. 김규호 팀장
레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투에 대한 재미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서버인 만큼, 최초의 기획 의도를 바꿀 계획은 아직 없다.

< Q. 고객님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13년 동안 개발하고 서비스를 해왔다. 그 동안 다양한 변화를 거쳐 왔다. 그런 변화 하나하나에서 움츠려 들지 않고 용기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칭찬이라든지 애정이 담긴 질타 때문이었다. 말씀 없이 행동으로 보여주시더라도 모든 부분을 반영하여 리니지 월드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