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초반 이 정도는 꼭 알고 게임을 시작하자.

최태웅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마비노기를 처음 시작하는 그대여 , 방황하지 말며, 좌절하지 말며, 이 글에 용기를 얻길 바라노라...
마비노기의 스크린 샷에 반해 선뜻 일딴 찔러보자 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가 분명 있을 것이며, 화려한 NPC의 일러스트에 반해 시작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며, 친구에게 이끌려 시작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비노기란 게임이 기존에 있던 '시작하면 일단 마을밖에 나가서 한놈 패고 보자' 이런 무대포 정신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니라서 초반에 좌절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미흡하게나마 초보 유저들을 돕고자 덜 익은 글을 쓰고 있으니 영양가 없는 글이라도 앞에 했던 녀석이 이런 고생을 했구나... 하는 정도로라도 봐준다면 필자는 만족한다. 자, 그럼 잡소리 그만하고 캐릭터 생성부터 시작하겠다.

우선 첫 번째 한 걸음
온라인게임을 자주 만지작거려본 사람이라면 처음 캐릭터 생성이 게임에 있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익히 알거라 믿는다. 캐릭터란 나 자신의 분신이며 앞으로 내가 이 게임을 어떻게 즐기는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더군다나 마비노기는 처음 캐릭터 생성시 시작하고서 느긋하게 이것저것 즐기면서 커갈 것인가 몇 개 못 즐긴다 하더라도 더 빠른 성장을 할 것인가가 결정되니 집중해서 읽어주기 바란다.

처음에 캐릭터 생성을 누르면 그림과 같이 서버 선택 메뉴가 뜬다. 자신의 나이에 따라 들어갈 수 있는 서버도 있고 없는 서버도 있으니 잘 생각해서 정하길 바란다. 참고로 서버마다 약간의 설명을 해보겠는데, 서버평은 객관적+주관적 시각이니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유저의 평을 참고 한 것이니상당한 악평이 있어도 흥분하지 말길 바란다.
류트 서버는 상당히 저연령대에 가장 악평을 듣고 있다.(노매너 유저가 꽤 많다.)아이템에 대한 시세는 싼 편이며, 초반 축복의 포션 아르바이트에 있어 축포 시세가 다른 서버에 비해 매우 싸므로맨땅으로 시작하기엔 상당히 오랜 시간을 버텨야 할 것이다.
만돌린은 가장 많은 유저를 자랑하며 시세는 중간정도이다.
하프,골렘 서버는 성인서버로 유저들의 매너는 좋지만 아이템 시세가 타 서버에 비해 월등히 비싸다. 참고로 베어,울프 서버는 신서버로 맨땅으로 시작하는 유저에게 추천한다.
대략적인 서버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이며 각각의 설명을 참고하여 자신이 살아갈 서버를 정하기 바란다. 각각의 서버는 채널 개념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대체로 1채널이 거래를 하거나 파티를 구하는데 사람이 많아 수월하다.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명과 성별을 정해야 하는데 성별은 아이템 착용에 있어 남성 전용과 여성전용 아이템이 있지만 여성 캐릭터라고 남성보다 힘이 떨어진다거나 체력이 적다거나 하는 경우는 없으니 안심하기 바란다. 아이디와 성별을 정했으면 제일 중요한 캐릭터의 나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게 캐릭터의 나이를 결정하는 옵션인데 아래쪽 부가설명을 보면 시작 능력치와 나이 먹을 때 능력치가 나와 있다. 이것 때문에 캐릭터의 나이 설정이 매우 중요한데 물론 외향적으로도 키와 골격의 차이가 있으나 중요한 건 나이에 따라 캐릭터 능력치와 나이가 다르고 매주 토요일마다 캐릭터가 나이를 먹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AP( 스킬을 배우거나 랭크를 올릴때 쓰는 포인트 )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이다. 일정한 나이까지 계속해서 나이를 먹을 때마다 AP를 주는데 만약 가장 어린 10살로 시작했다면 AP를 많이 얻는 대신 전투에 있어 매우 힘겨워진다. 반대로 나이를 17살로 했다면 전투는 수월해지나 AP의 압박이 심해 스킬 랭크업을 하는데 있어 상당히 힘겨워진다. 잘 생각해보고 어떤 식으로 게임을 진행할지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란다.

다음은 캐릭터 외향을 결정할 차례다. 한번 결정한 캐릭터의 모습은 환생하기 전엔 바꿀 수 없으니 여러 모습을 만들어보고 맘에 드는 것을 조합하여 결정하기 바란다. 참고로 캐릭터 모습 중 앞에 ★이 붙어있는 옵션이 있을텐데 이건 프리미엄 캐릭터 카드를 구입해야만 선택 가능한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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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생이란 무엇일까?
마비노기에 빠질 수 없는게 바로 환생이다. 환생을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궁극적인 이유라면 '강해지기 위해서.'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비노기의 시스템 구조상 환생을 하지 않는다면 스킬 랭크업을 하기가 매우 힘들다. 스킬 랭크업을 하기 위해서는 AP가 있어야 한다는 건 위에서도 언급해서 알고 있을 것이다. 이 AP를 모으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나이를 먹어서 모으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레벨업을 해서 받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나이를 먹어 AP를 얻는 방법은 매주 금요일마다 1씩 제공되지만 25세 이상이 되면 더이상 지급하지 않는데다가 레벨업으로 모을시엔 레벨 40대 정도가 되면 웬만한 몬스터로는 '약한몬스터 0Exp' 이런 식으로 경험치를 얻을 수가 없다. 이런 이유로 나이도 적당히 먹고 레벨도 약 30~40대 정도가 되면 평균적으로 환생을 하게 된다. 환생을 할시에 바뀌는 것을 요약해본다면
1.레벨의 초기화( 환생 후에도 환생전 레벨이 누적된다. 캐릭터 정보 환생탭에서 확인가능 )
2.나이의 초기화
3.성별,외모의 변경
물론 레벨과 나이의 초기화는 원하지 않을 경우 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환생 후에 티르코네일 광장에서 시작하느냐도 선택할 수 있다.
환생을 하게 되면 이렇게 캐릭터가 바뀌게 되는데 환생 후에는 레벨을 초기화 할 수 있으니 레벨 올리기가 훨씬 더 수월해진다. 그렇게 되면 AP를 모으는게 매우 쉬운데다가 나이까지 어려진다면 나이를 먹어 AP를 모을 수도 있으니 강해지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요즘엔 돈을 부어서 캐릭터 카드를 대량으로 구입한 후 17살 무한 환생이라는게 성행하고 있다. 이 방법으로는 AP를 매우 빠른 속도로 모을 수 있어 단시간 내에 강한 캐릭터를 얻을려 하는 사람들에게 애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을 유도하는 데브켓은 얄팍한 상술이라는 유저들의 비난과 함께 미움을 사고 있다.(요즘엔 일부러 나이를 먹게 하는 아이템까지 나와있다고 한다)

- 환생 후에도 바뀌지 않는 것
1.환생전에 쓰지 않은 AP포인트
2.캐릭터가 배운 스킬들
3.은행이나 인벤토리에 있던 아이템들
4.NPC와의 관계 등
5.캐릭터의 이름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참고하여 자신의 캐릭터가 언제쯤 환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 물론, 꼭 언제쯤 꼭 환생을 해야 하며, 어떤 나이로 해야 한다. 이런 것은 없으니 선택은 유저의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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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나오를 만나 환생을 할 수 있다.

마비노기의 진정한 꽃 ! 스킬 시스템
마비노기가 자랑하는 스킬 시스템은 다른 MMORPG처럼 이펙트가 화려하다거나 멋지다는 것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정말 여타 다른 게임과는 다른 스킬과 스킬간의 천적관계때문에 마비노기의 전투가 즐거우며 절대로 유저를 전투 중 졸게 하지 않는다.(그게 필자가 마비노기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그냥 마우스 더블클릭해주고 공격하다가 체력없으면 물약 마셔주고 가끔가다가 스킬로 세게 한방 쳐주고 하는 그런 정도의 스킬이 아니다. 비록 마비노기는 스킬의 종류가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니지만 몇 가지 종류로도 다이나믹하고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할 수 있다.
대충 마비노기의 스킬은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전투스킬 , 생산스킬 , 기타 생활에 필요한 스킬들이다. 초보자 가이드에서는 전투 스킬만 설명하려 한다. 이유인즉 판타지라이프다 자유도다 하는 마비노기지만 실상 게임을 하다보면 전투직을 안하고서는 먹고 살기가 힘든게 사실이다-_-; 게다가 전투스킬들간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초보자들에겐 상당히 적응하기 힘들고 스킬하나 까딱 잘못 썼다간 아무리 고레벨 괴물 유저라도 바닥에 누워있는게 마비노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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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물 수확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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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밀 스킬로 반격이다!

우선 전투스킬의 종류부터 알아보기로 하자.
1.마스터리 스킬(전투에 관한 패시브 스킬로써 컴뱃,레인지 마스터리가 있다. 물론 직접 시전하는 스킬은 아니다.)
2.디펜스
3.스매시
4.카운터
5.윈드밀
6.원거리 공격스킬( 활이나 마법 등 )
이 정도가 마비노기 전투스킬의 전부이다.(활 관련 스킬이나 마법, 크리티컬은 제외했다)실제로 전투에 쓰이는 건 마스터리를 제외한 스킬들이지만 간단한 5개의 스킬도 막상 능숙히 쓰기는 힘들다. 마비노기의 몹들은 인공지능이 뛰어나서 마을 앞의 늑대만 해도 윈드밀 스킬과 원거리 스킬을 제외하고 모두 사용한다. 마비노기에서 전투를 잘하려면 상대 몹이 무슨 스킬을 썼는지 잘 알아보는게 첫걸음이며 이것만 알아도 절반은 완성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예를 들어서 초보 유저들이 가장 많이 싸우는 몹중에 하나인 코볼트의 행동으로 예를 들어보기로 하겠다. 코볼트는 1:1 성향이다( 즉 유저와 몹이 1:1로 붙을 뿐 다굴 공격은 하지 않는다는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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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참고하면 필자의 캐릭터가 몰려있는 코볼트들을 타격한걸 볼 수 있다. 마비노기는 일반 평타가 스플레쉬 공격을 하기 때문에 몰려있는 몹을 공격하면 다같이 맞는다. 이럴 경우 다굴을 하는 몹들에겐 모두 인식당하여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몹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는게 전투에서 살아남는 팁이라 할 수 있다. 몹이 유저를 인식한 것은 머리 위에 느낌표가 뜨는 것을 보고 알 수 있는데 빨간 느낌표가 ! 하나만 떠있다면 인식을 했으며 몹이 자신의 캐릭터를 경계한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몹들은 느낌표가 하나가 뜬 후 잠시 후 !! 두개로 변하며 공격을 시작한다. 일단 선공을 한 몬스터는 !! 이렇게 느낌표 두개가 뜨며 적으로 인식했다는 뜻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정도는 기본상식으로 알아둬야 할 사항이다. 이제 코볼트를 예로 들었으니 코볼트의 움직임을 예로 들어 몹의 움직임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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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펜스로 막아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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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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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볼트로 경직을 준다.

일단 유저를 인식한 몹은 !! 를 표시하며 공격태세에 들어간다. 이때 몹을 잘 관찰해야 무슨 스킬을 쓰는지 알 수가 있다. 위에 왼쪽 스크린 샷을 보면 코볼트가 달려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코볼트가 하얗게 번쩍이지 않고 달려온다면 그냥 일반 평타이므로 디펜스 스킬로 방어해주면 된다.( 몹이 너무 빨리 온다면 반대방향으로 가면서 스킬을 시전하면 시간을 끌수있다. 디펜스 스킬은 움직이면서도 시전이 가능하다.)혹은 카운터 스킬로도 반격할 수 있다. 하지만 카운터 스킬은 시전하면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초보 유저들에겐 비교적 안전한 디펜스 스킬을 추천한다. 아니면 바로 앞까지 왔을 때 아볼로 견제하여 경직을 준 후 평타로 공격한다면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다수의 몹이 달려들거나 다운되거나 뒤로 밀려날 때 몹이 돌진한다면 윈드밀로 반격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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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의 스매시를 맞고 데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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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녀석 헷갈리게 하네...

만약 몹이 하얗게 번쩍인 후 달려온다면 스매시 스킬을 시전한 상태이다. 만약 디펜스를 시전한 상태라면 재빨리 취소시키고 평타로 쳐주면 몹이 스매시하는 순간에 평타가 들어가서 공격권을 뺏을 수 있다. 스매시 스킬은 디펜스 스킬을 무시해버리니 이점 기억하도록 하자.(스매시 스킬은 가드를 날려버리는 강력한 공격 정도로 생각하면 쉽다.)스매시 스킬은 일반 평타보다 훨씬 강력한 대미지를 주게 되니 처음 유저를 인식하지 않은 몹에게 선공을 할 때 쓰면 좋다. 반대로 카운터 스킬은 스매시 스킬의 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카운터 스킬은 적이 공격한 대미지에 시전자의 대미지까지 합쳐서 돌려주니 만약 스매시 스킬을 카운터 스킬로 받았을 때의 대미지는 매우 강력하다. 다운되고 나서 몹이 번쩍인 후에 제자리에서 으르렁거린다면 카운터 스킬을 시전한 것이니 섣불리 공격했다간 피보기 십상이다. 혹은 번쩍인 후에 캐릭터 주위를 빙글빙글 돈다면 디펜스를 시전한 것이니 바로 스매시로 날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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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녀석보게...낄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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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에서 돌며 얼쩡거릴땐 스매쉬로 날려버리자

이처럼 적이 번쩍인 후 제자리에 가만히 있을 땐 원거리 공격을 해주는 것이 좋다. 원거리 공격은 활이나 아볼 공격을 추천한다. 일단 카운터 시전이 확실하면 가까이 다가가서 원거리 공격을 한 후 바로 평타공격으로 이어서 공격을 할 수가 있다. 가끔 활을 들고 있는 몹이거나 마법을 쓰는 몹이라면 뒤에서 원거리 공격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코볼트 아쳐나 스켈레톤 등은 활 공격을 할 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엔 방패가 없는 경우 적이 공격하기 애매한 거리에 있다면 장애물 뒤로 숨거나 사정거리 밖으로 뛰는 것이 좋다.( 카이트 쉴드가 있는 경우 원거리공격을 매우 훌륭하게 방어할 수 있다.)만약 거리가 가깝다면 쏘기 전에 접근하여 공격하는 편이 안전하며 아볼스킬이 장전되어 있는 상태라면 재빨리 한방 먹여서 스킬시전을 풀어버리는게 오래 살 수 있는 방법이다-_-; 마지막으로 윈드밀 스킬인데 일단 공격받다가 밀려나거나 다운된 몹이 스킬 시전하는 소리는 들리는데 번쩍이지 않았다면 그건 윈드밀 스킬을 시전한 것이다. 이럴 경우엔 절대로 접근하지 말고 멀리서 원거리 공격을 해주면 된다.( 만약 카운터나 윈드밀을 시전한 몹과 전투중인데 원거리 공격수단이 없다면 그냥 -_-; 알아서 풀 때까지 기다리면 제풀에 지쳐 스킬을 풀게 되니 기다리면 된다)


왠...초딩그림-┏

휴... 스킬에 대한 내용만으로도 이 정도의 분량이다. 하지만 이건 코볼트의 패턴을 예로 든 것이며, 다른 몹의 패턴까지 설명하려면 설명할게 너무 많아지므로 다른 몹들은 플레이하면서 알아가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한 두 가지 특이한 패턴의 몹들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위습같은 몹은 말풍선으로 나오는 느낌표의 갯수에 따라 어떤 스킬인지 알수 있으며 곰 종류는 - -; 평타 공격에도 번쩍이는 훼이크까지 구사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몹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보스몹들도 일반 몹들과는 패턴이 다르니 파티원들이나 고수분들에게 물어가며 몸으로 체험하는게 글로 보는 것보다 훨씬 학습효과가(?) 클 것이다.( 위에 초딩그림은 보는 이의 이해를 돕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에 어설픈 실력으로 낑낑 만든 것이나 심플하니(?) 애교로 봐주기 바란다 ㅠ_ㅠ)

판타지 라이프 !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물론 얼마나 판타지 한지는 플레이하는 자신이 만들어가겠지만 이 어설픈 가이드 하나가 새로이 시작하는 뉴비에게 작은 힘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다. 글 하나로 마비노기의 모든 시스템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보단 고수에게 물어보면서 보고 듣고 직접 해보는 것이 더 빠른 방법일 것이다. 이 가이드는 기초중에 기초일 뿐이다. 남은 것은 플레이하며 경험하는 것뿐... 그럼 , 뉴비여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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