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매스 가이드 2부 모랫츠와 무기 능력치 편

Nogun_fins Nogun_fins@nate.com

지난 1부에서는 모랫츠의 전투 스타일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이번 2부에서는 모랫츠를 구성하고 있는 능력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무기 선택에 있어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할 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모랫츠의 능력치
'랜드매스'를 플레이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하는 것이 바로 모랫츠의 전투 스타일이다. 네 개의 모랫츠 중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맞는 모랫츠를 선택했다면, 이번에는 자신이 선택한 모랫츠가 어떤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한 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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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밀성
정밀성은 무기 사용 시 총의 떨림이나 사격 후 반동 회복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실제 전투 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수치 중 하나다. 이 정밀성의 정도에 따라 사격 시 마우스를 얼마만큼 끌어내리느냐가 결정된다. 네 모랫츠의 정밀성 수치는 '엔지니어>어썰트>스나이퍼>>디펜더' 순서인데, 이 수치가 작을수록 사격 후 유격이 크며 조준 시 잘 맞지 않는다. 특히, 이 수치가 가장 작은 디펜더의 경우 사격을 하는 도중 큰 폭으로 마우스를 끌어내려야 반동의 영향을 최소화 시켜 처음 조준한 지점으로 정확히 사격을 할 수 있다.

2, 기동력
기동력은 기본 이동 속도와 무기와 탄창 교체 시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디펜더를 제외한 다른 세 모랫츠는 기본 이동 속도와 무기 및 탄창 교체 시간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 기동력 수치는 '스나이퍼>엔지니어>어썰트>>디펜더' 순으로, 느려 터진 디펜더는 다른 세 기체에 비해 기본 이동 속도에서부터 부스터 사용까지 그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다.

3, 엔진점유율
엔진점유율은 모랫츠에 장착되는 컨트롤러(파츠)가 소비하는 최대 에너지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컨트롤러(파츠)가 소비하는 최대 에너지량은 이 엔진점유율을 넘어설 수 없다.

4, 장갑
모랫츠의 최대 HP로, '디펜더>엔지니어>어썰트>스나이퍼' 순이다. HP가 많다고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것은 디펜더뿐, 다른 세 기체는 그리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

5, 출력
출력은 엔진 점유율과 마찬가지로 무게 패널티 감소에 영향을 미치며, 기본 이동 속도, 최대 이동 속도, 탄창 교체 속도, 무기 교체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무기 능력치
모랫츠가 장비하는 무기들도 서로 다른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데, 각 능력치에 대한 특징은 아래와 같다.

공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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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수치가 클수록 탄 1개의 공격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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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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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도 수치가 클수록 사격 시 조준 점의 오차율이 적다

공격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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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속도 수치가 클수록 1초당 공격 횟수가 많다

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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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동 수치가 클수록 사격 시 화면이 흔들리는 정도가 크다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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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 수치가 클수록 기본 및 최대 이동 속도/무기 및 탄창 교체 속도 감소

탄수/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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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탄창 수치가 클수록 해당 무기의 보유 탄 수가 많다

1, 어썰트
어썰트가 기본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무기 AT-01과 VDB-01로 상점에서 AT-02와 VDB-02를 구입할 수 있다. 두 무기의 능력 치 차이는 아주 미세한 편이나 실제 전투에서는 두 무기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필자는 무기 선택에 있어 공격력 보다는 공격 속도가 전투 시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고, 어썰트의 기본 무기와 상점에서 파는 무기 두 가지를 비교해 최종적으로 주 무기와 보조 무기 모두 상점에서 판매하는 AT-02와 VDB-02를 주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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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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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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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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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01>AT-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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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B-01 = VDB-02

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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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01 = AT-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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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B-01 = VDB-02

공격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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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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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B-01

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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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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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B-01 = VDB-02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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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01>AT-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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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B-01>VDB-02

탄수/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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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01 = AT-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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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B-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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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나이퍼
스나이퍼가 기본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무기는 PL1-S와 Western RS-4로, 상점에서 PL2-S와 S2-R1을 구입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두 무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지만, 필자는 상점에서 파는 PL2-S 보다 기본 무기인 PL1-S를 더 많이 사용했으며, 보조무기로는 공격 속도가 빠르고 탄창 수가 많은 S2-R1을 상점에서 구입해 사용했다. 왜냐하면, 주 무기 탄약이 다 떨어져 보조 무기로 근접 전투를 벌이는 스나이퍼의 경우 공격력 보다는 공격 속도가 더 중요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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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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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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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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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1-S = PL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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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n RS-4>S2-R1

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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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1-S = PL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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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n RS-4 = S2-R1

공격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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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1-S>PL2-S

|

Western RS-4

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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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1-S = PL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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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n RS-4 = S2-R1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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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1-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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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n RS-4 = S2-R1

탄수/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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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1-S>PL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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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n R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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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펜더
느려 터졌지만 강인한 체력과 막강한 공격력으로 들이대는 탱크 디펜더는 기본 무기와 상점 무기의 성능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필자는 디펜더의 주 무기로써 공격 속도가 빠르고 탄창 수가 많은 기본 무기 V1-PDB를, 보조 무기로써 기본 무기인 VM-A00을 주로 사용했다. 디펜더의 주 무기는 사격 시 반동이 매우 크다는 것과 연사를 계속 할 경우 총열이 열을 받아 총알이 나가지 않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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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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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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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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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P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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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A00 = VM-A01

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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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PDB = V2-P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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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A00 = VM-A01

공격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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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PDB>V2-P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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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A00>VM-A01

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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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PDB = V2-P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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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A00 = VM-A01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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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P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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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A00 = VM-A01

탄수/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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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PDB>V2-P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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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A00 = VM-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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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엔지니어
엔지니어는 전략적으로 전투를 펼치는 모랫츠로, 센서를 통한 적 위치 파악과 마인을 이용해 적의 공격을 유도하는 전투를 펼쳐야 한다. 때문에 주 무기 보다는 보조 무기에 의지하는 경우가 더 많다. 필자는 주 무기의 경우 상점에서 파는 P21-AP 보다 기본 무기인 P11-E를 더 자주 사용했다. 보조 무기의 경우 상점에서 파는 P21-AP는 공격력이 센 대신에 세 개만 설치할 수 있는 단점 때문에 기본 보조 무기인 SRE-15를 더 자주 사용했다. 마인의 경우 공격력 보다는 양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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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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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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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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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1-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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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E-15

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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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1-E = P21-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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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E-15 = SRT-16

공격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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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1-E>P21-AP

|

SRE-15 = SRT-16

반동

|

P11-E

|

SRE-15 = SRT-16

무게

|

P11-E

|

SRE-15>SRT-16

탄수/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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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1-E

|

SRE-15>SRT-16

엔지니어는 다른 세 모랫츠와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바로 적을 탐지할 수 있는 센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상점에서 파는 ERE-17은 적 탐색 범위가 줄어드는 대신 적이 매설한 지뢰까지 탐지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ERE-17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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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근접 무기
모든 모랫츠는 근접 무기로 ER-09 Lance를 사용한다.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근접 무기로 VSA-02가 있는데, 공격 속도가 조금 빠르긴 하지만 기본 무기인 ER-09 Lance 보다 대미지가 낮기 때문에 기본 무기인 ER-09 Lance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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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투척 무기
모든 모랫츠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투척 무기로는 섬광탄 PAP2(파란색), 소형 폭탄 A3M(황토색), 연막탄 AW-A12(갈색), 세 가지를 사용한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사용하는 투척 무기는 다르겠지만 보통 수류탄인 소형 폭탄과 섬광탄을 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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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무기 능력치 여섯 개 중 반동과 무게 능력치는 수치가 클수록 나쁘다.

이번 2부에서는 모랫츠의 능력치와 무기 능력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3부에서는 모랫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컨트롤러(파츠)에 대한 부분과 크기가 작은 맵을 공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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