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판다리아의 안개’ 7개 지역 중 5개 지역 완성됐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모두들 학수고대하고 있는 신규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는 현재 어느 정도나 개발이 진행됐을까? 이번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인터뷰에서 이에 대한 의문해 대한 해답을 들을 수 있었다.

WOW의 총괄 디렉터를 담당하고 있는 블리자드의 제이 알렌 브랙(J. Allen Brak)은 이번 인터뷰를 통해 게임의 개발 진척 상황과 신규 종족 판다렌에 대한 의견, 게임의 미래와 한국 시장에 대한 블리자드의 입장 등을 밝혔다.

기존의 확장팩이 세계의 존속을 위협하는 공공의 강적과의 대립을 다뤘던 것과는 달리 이번 확장팩은 초심으로 돌아가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 진영의 대립을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 그들의 새로운 대립이 벌어지는 공간이 바로 신규 종족 판다렌이 살고 있는 대륙 ‘판다리아’인 것이다.

과연 ‘판다리아’에서는 어떠한 일이 벌어지게 될 것이며, 게이머들은 이 공간에서 어떤 새로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까? 제이 알렌 브랙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질 - 현재 개발은 어느 정도 진행됐으며, 언제쯤 게이머들에게 공개할 수 있는가?
답 - 완성이 되고, 우리가 만족할 수준이 되어야 공개할 것이다. 현재 7개 지역 중 5개 지역은 거의 완성이 된 상황이고, 2개 지역도 많이 진행됐다. 베타테스트는 최대한 빨리 실행할 것이다.

질 - 판다렌 여성 캐릭터 컨셉아트는 무서운 느낌인데 게임 내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은 동글동글하고 귀엽게 그려졌다. 어떤 것이 진짜 버전인가?
답 - 컨셉 아트는 게임을 개발하기 전에 최대 6개까지의 원화를 개발하고 개발 방향성을 잡는다. 이번에 공개된 모델은 게임에 반영될 모델이 맞으며 게임 내에서 귀엽게 그려낼 생각이다.

질 - 오그리마 침공이 마지막 콘텐츠라 했는데 마지막 콘텐츠가 공개되기까지 몇 번의 패치를 진행할 것인가?
답 - 이번 확장팩을 통해 어느 이야기를 전할 것인지는 이미 대부분 정해진 상황이다.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전쟁기계를 끌고 침공하는 내용이나 가로쉬가 나쁜 행각을 펼치는 모습 등의 이벤트를 패치를 통해 선보일 계획은 있지만, 몇 번의 패치를 통해 공개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질 -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의 업데이트와는 달리 기존의 양상에 충실한 모습을 보인다.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답 - 기존 3개의 확장팩에 걸쳐 세계를 위협하는 악당이 등장하는 확장팩을 개발했기에 분위기를 바꿀 필요를 느꼈다. 이번에는 탐험과 모험에 중점을 둔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노력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캐릭터, 콘텐츠가 공개될 것이다.

질 - 게이머들의 많은 요청으로 인해 워크래프트3의 NPC였던 판다렌이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 등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도 게이머들의 요청이 있다면 이들의 요청을 받아 다양한 캐릭터를 게임에 도입할 계획이 있는가?
답 - 판다렌은 팬, 커뮤니티는 물론 개발자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던 캐릭터다. 심지어 펫을 출시한다거나 피규어를 출시하는 등. 모두가 사랑하는 캐릭터, 개발자가 좋아하는 캐릭터라면 워크래프트3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게임에 도입할 생각이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추후 캐릭터에 대한 계획은 정해진 바가 없다.

질 - 판다리아의 안개는 동양적 색채, 정확히는 중국적 색채를 굉장히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노선을 채택한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
답 - WOW는 늘 WOW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판다가 등장하기에 당연히 중국 느낌을 구현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판다렌이 이탈리아 건물에 사는 것은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정작 중국 기자들은 기대했던 것보다 중국 느낌이 덜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질- 다양한 플레이 진행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또한 특성 시스템 이외의 게임 시스템을 변경할 계획도 있는가?
답 - 커스터마이징을 더욱 강화할 생각이며,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바꿀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플레이어 모델을 교체할 생각도 있다. 꼭 커스터마이징이 아니더라도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와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형상변환을 통해 외형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이번에 판다리아의 안개에 추가된 도전 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더욱 꾸밀 수 있을 것이다.

질 - 대격변 당시 콘텐츠 소비 속도가 상당히 빨랐다. 게이머들의 콘텐츠 소비 속도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나?
답 - 게임 개발자로써 게이머가 게임의 보스를 퇴치하는 것은 기쁜 일이다. 우리가 제공하는 경험은 재미있는 전투와 기억에 남는 대면을 남기고자 하는 것이다. 밸런스 작업이 어려운 것은 게이머들의 성향과 실력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WOW의 공격대 콘텐츠는 게임을 오래 즐긴 이들에게는 쉽게,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이들에게는 너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분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4.3 업데이트에서 선보인 공격대 찾기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본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도 모든 던전은 세 가지 난이도로 공개될 것이다.

질 - 판다리아의 안개의 난이도 기존 확장팩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수준인가?
답 - 최근 결정된 것은 공격대 찾기를 모든 던전에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대격변보다 어렵게 만들지 아닐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질 - 서양에서 개발된 문화 콘텐츠 중에 동양을 다루고 있는 콘텐츠는 정작 동양인들이 바라보기에는 ‘서양인들의 눈으로 바라본 동양 판타지’라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답 - 교육이라는 부분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많이 해결을 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블리자드 역시 이러한 점을 조심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아시아에 있는 많은 지사를 통해 우리가 개발 중인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개선 중이다.

아시아 문화를 게임에 넣을 때는 우리가 멋지게 생각하기에 게임에 도입하는 것이다. 물론 문화적 차이로 인해 실수가 있을 수 있기에 이런 점에 대해서는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지사와의 협업이 중요하다.

질 - 블리자드에게 아시아 시장과 팬들은 어떤 의미인가?
답 - 한국을 거의 형제, 자매국가라고 생각을 한다. 스타크래프트가 융성하는데 큰 도움을 줬고 블리자드가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줬기 때문이다. 한국 게이머들은 굉장히 열정적인 게이머들이기에 대단히 특별히 여기고 있다.

질 - 가로쉬가 격멸되면 호드의 수장은 누가 되는가?
답 - 쓰랄이다. 어쩌면 당신일 수도 있고(웃음)

질 - 현재 WOW를 벤치마킹한 게임들이 많이 등장했고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게임을 플레이한 적이 있으며, 플레이를 통해 게임에 반영한 부분이 있는가?
답 - 우리는 마찬가지로 게이머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팀이기도 하다. 때문에 굉장히 많은 게임을 즐긴다. 다만 우리는 재미를 위해서, 영감을 얻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 것이지 요소를 차용하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은 아니다. 매스이펙트, 모던워페어 같은 게임도 많이 했다. 리프트 역시 많이 했지만 리프트의 기능을 WOW에 넣겠다는 생각을 하진 않는다. 애완동물 배틀도 이전부터 오래 고려한 것이다. WOW를 재밌게 만들 수 있는 길은 어떤 것인가를 고려한다.

우리에겐 우리만의 비전이 있으며 WOW는 강한 비전을 갖고 있는 게임이다. 우린 우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기에 타 게임을 카피하지는 않는다.

질 - 현재 진영 간 인구 수가 맞지 않는 서버가 많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답 - 다양한 방안을 고려 중이다. 콘텐츠 쪽으로는 두 진영의 갈등이 PvE로 그려질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은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도 구현됐다. 또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인구 수가 불균형한 서버에서는 많은 쪽의 캐릭터 생성을 제한을 준다거나, 무료 서버 이전 서비스 혹은 무료 진영 이동 서비스를 고려 중이다. 하지만 까다로운 부분이기에 쉽게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꼭 진영간 인구 수 불균형 문제가 아니더라도 게이머 수 자체가 적은 서버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질 - 앞으로 WOW의 세계는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궁금하다
답 - 안타깝게도 WOW가 어떻게 달라지고 다음 확장팩의 스토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알려주기 어렵다. 각 확장팩 하나하나가 높은 완성도를 갖춘 작품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지금 당장은 판다리아의 안개에 집중해 이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우리는 굉장히 오래된 큰 개발사지만, 처음 개발에 착수했을 때랑 완성본의 모습이 다른 것은 매번 있는 일이다. 때문에 나중의 WOW가 어떤 모습이 될 것인지를 밝히는 것은 어렵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