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명월의 차별화 전략, 낚시 게임도 게임이다

700만 낚시 인구를 겨냥한 경쟁에 한빛소프트, NHN, 엠게임에 이어 네오위즈게임즈도 정식으로 참가한다.

네오위즈게임즈가 오는 28일 공개 서비스를 시작하는 낚시 게임 청풍명월은 2010년 1차 테스트 이후 1년 6개월이 넘는 기간동안 아무런 소식이 없다가 최근 진행된 파이널 테스트를 통해 확연히 달라진 게임성을 선보여, 다소 침체기에 빠져 있는 낚시 게임 시장의 분위기를 확 바꿀 기대주로 꼽히고 있는 중이다.

지난 2월에 진행된 마지막 테스트 때 70% 이상의 재방문율과 하루 평균 접속 시간 180분, 인기 배우 박하선을 모델로 기용하며 마케팅에 힘쓰고 있는 네오위즈게임즈의 적극적인 의지. 이제는 전설이 된 대물낚시광 이후로는 대박 타이틀이 등장한 적이 없는 낚시 게임이지만, 현재 분위기는 그 어떤 게임과 비교해도 희망적이다. 개발사인 저스트나인의 사무실 한면에 크게 붙어있는 ‘청풍명월 대박’이라는 문구가 전혀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청풍명월
청풍명월

"저희가 1차 테스트 이후 파이널 테스트까지 오랜 수정 기간을 가진 이유는 개발 방향의 전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니아 게임에서 대중적인 게임으로의 변신. 저스트나인의 박일환 실장이 밝힌 1년 6개월의 비밀이다. 박실장은 낚시 게임인 만큼 처음에는 다소 마니악한 형태로 개발방향을 잡았으나, 1차 테스트 때 그렇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고, 보다 넓은 연령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전환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부분의 신작 게임들이 셧다운제와 수익성을 이유로 성인 등급을 신청하고 있지만 청풍명월은 전체이용가를 신청한 것도 1차 테스트 때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저희가 청풍명월을 만들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것은 낚시 게임도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낚시 자체가 가장 핵심이 되긴 하지만, 게임의 기본적인 요소들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물고기 종류만 바뀌는 지루한 싸움이 될 뿐이니까요"

박실장은 낚시 게임도 게임인 만큼 타 장르의 게임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재미요소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단지 낚시 자체에만 집중을 하면 아무리 새로운 물고기를 가져다줘도 게이머들이 금방 질리게 된다는 것.

청풍명월에서는 게이머들의 레벨업을 이끌어주는 방대한 퀘스트 뿐만 아니라, 자신이 잡은 물고기를 확인할 수 있는 어류도감,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돕는 수족관 등 웬만한 MMORPG 못지 않은 다양한 즐길거리를 갖추고 있다. 물고기와의 대결 자체에만 주력하고 있는 타 낚시 게임과는 차별화된 점이다.

박실장은 게이머들의 다양한 활동에 따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업적과 같은 도전과제를 달성하게 되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그것이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고, 새로운 물고기를 낚는 활동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 동기가 된다고 강조했다.

"타 게임에 비해서 경쟁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은 저희도 인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억지로 경쟁 요소를 넣기 보다는 다양한 즐길거리를 먼저 확보한 후 차근차근 경쟁 요소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박실장은 온라인 게임인 이상 경쟁 요소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현재 청풍명월에서는 억지스런 경쟁보다는 유유자적한 플레이를 완성시키는 것이 더 먼저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양한 즐길거리를 차근차근 즐기게 하면서 게이머들의 실력을 키우게 하고, 그 후 경쟁을 즐기게 만들게 해야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진정한 경쟁이 된다는 것.

청풍명월
청풍명월

박실장은 상위권만 보상받는 대회는 절대 만들고 싶지 않다며, 레벨이 낮으신 분들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축제 분위기의 대회부터, 최상위 실력자들의 솜씨 자랑을 위한 대회까지 다양한 형태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는 마지막 테스트 때 발견된 다양한 불편사항과 초보자들의 접근을 막는 높은 난이도에 대한 수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픈 이후 콘텐츠 업데이트도 기대해주세요"

방대한 콘텐츠가 청풍명월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인 만큼 현재 저스트나인에서 계속 주력해서 준비하고 있는 부분은 게이머들이 여행할 세계 각지의 명소들이다. 박실장은 한국, 지중해 등 거점 하나가 일반적인 MMORPG의 대륙 하나 정도의 규모라고 생각하면 된다며, 거점이 하나 추가될 때마다 10여개 이상의 낚시터와 수백여종의 물고기가 추가되기 때문에 한 곳에서 같은 물고기만 반복해서 낚는 지겨움은 겪지 않으실 것이라고 장담했다.

"굉장히 오랜 시간 기다리게 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오래 기다려주신 만큼 멋진 모습으로 보답해드려야죠. 최고의 낚시 게임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