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3 1.0.3 패치, 불지옥 얼마나 쉬워질까?

게임 내 밸런스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디아블로3에 '1.0.3 패치'라는 긴급 처방이 투여됐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북미시각으로 지난 6월 19일 오후 7시를 기해 디아블로3의 1.0.3 패치를 북미지역에 배포했다.

아시아 서버에는 오는 21일 오후 5시에 실시될 예정인 이번 1.0.3 패치는 디아블로3의 화두로 부각되고 있는 게임 내 난이도 문제와 각종 버그를 수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패치를 통해 게임 내에 달라지는 점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디아블로3의 최고 난이도인 불지옥 난이도가 대폭 하향된다는 점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패치를 통해 불지옥의 2막부터 4막까지의 몬스터들의 난이도를 낮췄다고 밝혔다.

또한 무기에 부여되어 있는 공격속도 능력치를 50% 저하시킨 것도 눈에 띈다. 이는 게임 내 무기의 DPS(초당 공격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각 캐릭터의 공격력을 저하시킨 것과 일맥상통한다.

아래는 배틀넷 북미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된 디아블로3의 1.0.3 패치 노트 전문을 번역한 내용이다.

<일반>

- 갑작스럽게 게임의 다른 지역에서 마을로 진입할 시에 차원문의 위치가 신 트리스트람에서 흐느끼는 벌판으로 향하는 다리 끝으로 옮겨졌다. 마을은 항상 전투로부터 안전한 지역이 될 것이며, 이 변화 덕분에 신 트리스트람 마을 주민들은 마을 밖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해졌다.

- 현금경매장에서 칠레, 아르헨티나, 브라질 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배틀넷>

  • 일반
    - 친구 목록에서 문자열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실제친구ID가 먼저 표시되고 배틀태그가 그 뒤에 표시된다.

- 빠른참가 메뉴 역시 문자열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실제친구ID와 배틀태그 순으로 표시된다.

- 로그아웃 이후에도 채팅 설정과 게임 설정이 유지된다.

- 플레이어 차단 시, 게임 세션 시간 동안에만 해당 플레이어를 차단합니다.

  • 버그수정
    - '/누구'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클라이언트가 다운되는 문제를 수정했다.

- 다음 경우에 파티 초태 버튼 비활성화가 되지 않는다
1. 파티 초대 거부 상태
2. 파티 초대 요청을 하고 이를 거부했을 때
3. 파티 초대를 승낙했지만 바로 파티를 이탈했을 때

- 캐릭터 화면에서 현재 진행 중인 퀘스트 정보를 표시합니다.

- 실제친구ID가 막혔을 때 이를 친구로 추가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실제친구 ID가 중지되어 배틀넷에서 친구 추가할 수 없다"

<직업>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1. 고통감내 (스킬 룬 - 나약함 경멸) - 반사 피해량이 플레이어 최대 생명력으로 제한
    2. 제압 (스킬 룬 - 압도적 우세) - 반사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으로 제한되고 근접과 원거리 공격 모두 반사
    3. 무기 투척 - 대상이 몇 초간 얼마나 느려지는지 툴팁에 표시. 무기 공격력의 100% 피해를 주고 1.5초간 60%의 이동속도 저하를 줍니다. (기술이 변경된 것은 아님)

- 지속기술
1. 근성 - 생명력 20% 이하일 때 기술 사용 시, 분노 소모가 되지 않던 것이 75% 감소하도록 변경

  • 악마사냥꾼
    - 사용 기술
    1. 확산탄 (스킬 룬 - 눈부신 화살) - 툴팁 수정. 2초간 기절과 함께 물리 피해를 줍니다. (기술 자체가 변경된 것은 아님)
    2. 수류탄 (스킬 룬 - 섬광탄) - 툴팁 수정. 기절의 지속시간이 1.5초로 변경

- 버그 수정
1. 쇠못덫 (스킬 룬 - 톱니못) - 범위 내의 단일 대상에 최대 10회까지 피해를 주도록 변경
2. 원소화살 (스킬 룬 - 저승촉수) - 촉수가 대상을 한 번씩만 타격하도록 변경

  • 수도사
    - 일반: 수도사도 창과 양손 검을 사용할 수 있다

- 사용 기술
1. 평안 (스킬 룬 - 업보 청산) - 최대 생명력까지만 대미지 반사
2. 칠면 공격 (스킬 룬 - 끊임없는 공격) - 툴팁 수정,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에서 23초로 변경
3. 응보의 진언 - 대상의 최대 생명력까지 대미지 제한

- 버그 수정
1. 임사체험 - 평안 사용 중에 죽을 수 있는 피해를 받아도 임사체험이 작동하지 않다.

  • 부두술사
    - 사용기술
    1. 좀비 들개 소환 (스킬 룬 - 흡혈 들개 소환) - 툴팁 명확하게 수정: "좀비 들개가 주는 대미지의 50%만큼 플레이어와 좀비 들개의 생명력이 회복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1. 다이아몬드 피부 (스킬 룬 - 거울 피부) - 다이아몬드 피부의 흡수량까지만 대미지 반사
2. 마법 무기 - 활성화 시 버프 아이콘 표시
3. 운석 낙하 (스킬 룬 - 별의 약속) - 화염 피해에서 비전 피해로 변경

- 지속 기술
1. 마비 - 툴팁 오류 수정: "번개 피해를 주면 8% 확률로 1.5초간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아이템>

  • 일반
    - 무기와 방어구에 붙은 공격 속도 수치가 기존의 50%로 감소
    - 화살통에는 변경사항 없음
    - 최종 아이템(아이템레벨 61~63)은 불지옥 난이도의 모든 막과 지옥 난이도의 3막과 4막에서도 드랍. 최종 아이템의 드랍 확률은 다음과 같다.

[지옥 3막/4막]
- 아이템 레벨61: 9%
- 아이템 레벨62: 1.9%
- 아이템 레벨63: 0%

[불지옥 1막]
- 아이템 레벨61: 17.7%
- 아이템 레벨62: 7.9%
- 아이템 레벨63: 2.0%

[불지옥 2막]
- 아이템 레벨61: 18.6%
- 아이템 레벨62: 12.4%
- 아이템 레벨63: 4.1%

[불지옥 3막/4막]
- 아이템 레벨61: 24.1%
- 아이템 레벨62: 16.1%
- 아이템 레벨63: 8.0%

- 아이템레벨 53~63의 아이템들의 수리비용 증가

- 소몰이 지팡이와 그 재료의 등급이 일반에서 전설로 바뀌며, 아이템 이름의 색상도 주황색으로 변경

- 항아리나 화분, 시체 등에서 마법 아이템 발견되지 않음

- 소몰이 지팡이를 버리거나 분해할 수 없음

- 가방이 꽉 찼을 때 제작 아이템을 분해하면 해당 재료 아이템이 바닥에 떨어져도 타 플레이어가 이를 보거나
주워갈 수 없음

- 지옥과 불지옥의 고유 몬스터가 무조건 2개의 마법 아이텝을 드랍하던 현상이 수정

- 무기 선반은 이제 100% 확률로 무기를 드랍하지 않음

- 부술 수 있는 기물에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음, 다만 낮은 확률로 금화를 얻을 수 있음

  • 무기와 방어구

- 일반 등급 아이템의 '균형 잡힌' 이라는 접두어는 패치 이전에는 양손무기를 착용했을 시 공격 횟수를 증가시켰으나 이제는 공격 속도의 %를 높여준다.

- 아이템과 스킬에 붙은 군중 제어 시간 감소 옵션은 앞으로 이속감소와 한파, 공격속도 감소의 경우 지속시간 감소가 아닌 효과의 정도를 감소시키도록 변경됐다.

- 60레벨 전설등급의 쇠뇌 아이템인 '만티코어'에 랜덤 속성 옵션이 하나 추가된다.

  • 인터페이스

- 최소공격력과 최대공격력이 앞으로 분리되어 보여진다.

- 바닥으로 떨어진 아이템도 현재 장착 중인 아이템과 능력치 비교 할 수 있다.

- 저항도 아이템의 툴팁 능력치 항목에 피해 감소가 적용되어 표시된다.

- 상인에게 아이템을 판매할 때, 가장 최근에 판매한 아이템은 재구입 탭 가장 아래에 표시된다.

  • 버그수정
    - 아이템레벨 50이상의 아이템은 툴팁에서 아이템레벨이 표시된다.

- 지속 피해 기술은 아이템 극대화 효과에 적절한 영향을 받는다.

- 전설아이템 가운데 일부 공격 속도 옵션은 이제 제대로 된 공격 속도 효과를 받는다. 단, 이는 패치 이후 새롭게 드랍된 아이템에만 해당되며, 이전 아이템은 추후 패치를 통해 수정될 예정이다.

- 적 처치 시 생명력 획득 아이템은 소환한 몬스터를 죽였을 때 해당되지 않는다.

- 채팅창에 빈 홈 아이템을 링크하면 생기던 문제가 수정.

- 가끔 상인이 아이템을 팔지 않던 현상 수정.

- 상인에게 12개 이상의 아이템을 판매하고 재구입창에서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현상 수정

- 보관함에서 1칸의 슬롯을 차지하는 아이템과 2칸의 슬롯을 차지하는 아이템을 변경했을 때, 정상적이지 않은 보관함 탭으로 이동되는 현상 수정

<몬스터>

  • 일반
    - 용사, 희귀, 고유 몬스터의 이동 방식이 개선됐다.

- 네팔렘의 용기가 5중첩 이상일 때 용사와 희귀 몬스터들은 무조건 1개 이상의 희귀 아이템을 드랍한다.

- 불지옥 난이도의 2, 3, 4막의 몬스터가 주는 피해량 감소.

- 거대 골고르의 대미지 감소

- 역병의 전령의 촉수 대미지 감소

- 영혼 갈취자와 영혼 휘갈이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이들이 도주하는 빈도 감소

- 2막의 사막 쐐기벌, 모래 말벌, 영매, 3막과 4막의 몰로크가 도망치는 빈도 감소

- 서큐버스가 도망가는 빈도가 줄고 도주거리 감소

- 고산지의 숲의 망령과 고난의 벌판의 숲의 망령의 생명력이 일치

- 라쿠니와 스캐빈저 용사와 희귀 등급이 동료를 부를 때 땅 속으로 숨지 않게 변경

- 핏빛혈족전사가 버프를 받을 때 밀치기 효과 대신 공격이 느려짐

- 몰루가 무적 하수인과 생명력 연결, 연쇄 화염 등의 속성을 갖지 않음

- 역병과 비전강화, 감전 속성의 몬스터가 독과 비전, 번개 피해에 저항력을 갖지 않음

- 무적 하수인의 우두머리의 체력 감소

- 포격이 더 멀리 발사되고 최소 사거리도 100% 증가

  • 버그수정
    - 몬스터의 공격 전에 이를 방해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제대로 적용

- 보물 고블린이 근처의 모든 플레이어를 위해 금화 덩어리 드랍

- 정예 라쿠니 전사가 불지옥 난이도에서 정상적으로 광폭화 초기화

- 서큐버스의 피의 별을 회피하거나 막으면 더 이상 피해를 받지 않음

- 서큐버스의 피의 별 디버프 피해량이 플레이어의 아이템이나 기술 룬에 따른 줄어든 소모 자원에 비례

- 추가 생명력 속성을 가진 몬스터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떠나거나 참가했을 때마다 추가 생명력을 얻지 않음

- 피해반사 속성의 몬스터는 추종자의 피해를 플레이어게 반사하지 않음

- 생명력 연결과 밀쳐냄 속성의 몬스터가 주변 동료 몬스터를 밀쳐내지 않음

- 벽 생성 속성의 몬스터가 플레이아가 아닌 자신의 주변에 벽을 쌓던 버그 수정

- 모래 말벌의 투사체가 종종 사라지던 현상 수정

<보스>
* 일반
- 보스들의 이동 방식이 전보다 향상
- 네팔렘의 용기가 4중첩일 때 보스가 드랍하는 아이템 수준이 하향

  • 해골왕
    - 기술
    1. 지옥과 불지옥 난이도에서 해골 궁수를 소환

  • 교도관
    - 일반
    1. 빠름과 융해에 간수 속성을 추가로 받음
    2. 불지옥 난이도에서 교도관은 신성모독자를 추가로 받음

  • 도살자
    - 버그 수정
    1. 고통의 방 안 구석의 바닥 불꽃이 예정보다 2배 강했던 점 수정

  • 그홈
    - 기술: 독구름
    1. 독구름의 반경이 조금 감소
    2. 느려짐 효과 제거
    3. 독구름에 처음 닿았을 때 피해가 감소하지만 누적 피해량은 증가
    4. 불지옥 난이도에서 독구름은 더 오래 지속되며 한 번에 2개씩 생성. 4분이 지나면 더 빠르게 생성

  • 마그다
    - 버그 수정
    1. 형벌의 먼지덩어리가 더 이상 반사되지 않음

  • 졸툰 쿨레
    - 일반
    1. 불지옥 난이도에서 3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되어 천장붕괴를 더 자주 사용하고 더 큰 대미지를 줌

- 기술: 천장붕괴
1. 거리에 상관없이 플레이어에게 시전

- 기술: 화염구
1. 화염구가 대상의 이동속도를 저하
2. 천장붕괴와 마찬가지로 거리에 상관없이 플레이어에게 시전

- 기술: 순간이동
1. 순간이동으로 도망치는 빈도 저하
2. 가끔씩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

  • 벨리알
    - 일반
    1. 벨리알은 불지옥 난이도에서 마지막 페이즈에서 3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되며, 화면 전체에 녹색 웅덩이 숫자가 늘어남

- 버그수정
1. 갑작스레 플레이어 방향으로 숨결 공격을 하던 버그 수정

  • 공성파괴자
    - 일반
    1. 전체적인 피해량 감소
    2. 혼란이나 매혹 등의 기술에 취약해지지 않음
    3. 생명력이 25%씩 떨어질 때마다 생명의 구슬을 드랍
    4. 4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로 빠짐
    5. 불지옥 난이도에서 공성파괴자는 피해반사 효과를 갖게 됨

  • 키대아
    - 기술: 새끼 거미 생성
    1. 새끼 거미는 플레이어를 더 쉽게 공격하지만 피해량은 20% 감소
    2. 불지옥 난이도에서 새끼 거미가 더 오래 지속되고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하며 4분이 지나면 더 빠르게 생성

  • 라카노트
    - 일반
    1. 불지옥 난이도에서 라카노트가 3분이 지나면 더욱 공격적으로 변함

  • 이주알
    - 일반
    1. 체력 증가
    2. 전투 중 소환되는 하수인의 수가 4마리에서 2마리로 감소
    3. 추종자나 티리얼을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감소

- 능력: 기본 공격
1. 기본 공격의 대미지 감소
2. 기본 공격에 냉기 피해 삭제

- 능력: 돌진
1. 돌진 대미지 감소
2. 밀치기 효과 삭제
3. 돌진을 좀 더 플레이어에게만 사용

- 능력: 냉기 폭탄
1. 냉기 폭탄의 피해량이 감소
2. 폭탄이 더 빠르게 폭발
3. 12개까지 생성되던 냉기 폭탄의 수가 8개로 감소
4. 폭탄이 이주얼의 발 밑에 생성되는 빈도 감소

- 능력: 냉기 폭발
1. 냉기 폭발의 피해량이 70% 감소
2. 냉기 폭발로 얼어있는 시간 증가
3. 빙결 상태에서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사라짐
4. 플레이어는 얼어있는 중에 방어기를 사용할 수 있음
5. 플레이어는 이주얼에게 상당량의 대미지를 주고 냉기 폭발을 피할 수 없음

- 버그수정
1. 이주알이 등장할 때 나오는 장면을 건너뛸 때 두 마리의 이주알이 등장하던 버그 수정

  • 디아블로
    - 버그수정
    1. 2페이즈에서 디아블로가 사라지고 그림자 분신을 생성할 때, 도트 효과 정상적으로 취소
    2. 디아블로의 짓밟기가 버프로 표시되던 것이 디버프로 표시
    3. 2페이즈에서 소환수가 그림자 분신을 공격하지 않던 현상 수정

<제작>
* 일반
- 1레벨에서 59레벨까지의 모든 아이템에 금화와 재료 제작 비용이 50%~75% 감소

  • 대장장이
    - 대장장이 레벨을 올리는 데 금화 비용 50% 감소

- 대장장이에 필요한 대장 기술의 문서, 대장 기술의 고서, 비법의 고서 감소
1. 기본 단계 요구치가 5에서 1로 조정
2. 중심 단계 요구치가 5에서 2로 조정

- 1~59레벨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대장 기술의 문서와 대장 기술의 고서 필요 수량 감소

- 3개의 무작위 옵션을 가진 대장기술에서는 대장 기술의 고서가 필요없게 바뀜

- 4개와 5개의 무작위 옵션을 가진 대장기술에서 비용 감소

- 무기 제작 비요 감소

- 60레벨 아이템에서 전설 재료를 구할 확률 감소

  • 보석세공
    - 2~8등급 보석을 제작할 때 필요한 비용과 재료 감소

- 2~8등급에서 보석을 제작할 때 필요한 보석 수가 3개에서 2개로 감소

- 보석세송에 필요한 비용은 다음과 같음
1. 2등급 - 흠집난: 이빠진 2 + 금화 10
2. 3등급 - 일반: 흠집 난 2+ 금화 25
3. 4등급 - 온전한: 일반 2+ 금화 40
4. 5등급 - 완벽한: 온전한2 + 금화 55 + 문서1
5. 6등급 - 빛나는: 완벽한2 + 금화 70 + 문서1
6. 7등급 - 사각: 빛나는2 + 금화 85 + 고서1
7. 8등급 - 온전한 사각: 사각3 + 금화 100 + 고서2

<추종자>
* 일반
-버그 수정
1. 추종자의 생명력이 제대로 안 보이던 버그 수정

  • 요술사
    - 대규모 제어
    1. 범위가 15m에서 8m로 축소
    2. 요술사가 투사체 반사를 익힌 상태에서 대규모 제어를 사용했을 때, 플레이어를 닭으로 변신시키던 문제 수정
    3. 기술이 이제 모든 상황에서 정확히 적을 대상으로 함

<버그수정>
* 일반
- 처음 사용자용 무료 체험권을 이용해 레벨 제한에 걸린 캐릭터의 경험치바가 이제 0/0으로 표시. 정식판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다음 레벨 경험치인 0/41000으로 정상적으로 변경

- 다른 플레이어를 부활시킬 때 동작 애니메이션 속도가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

- 마을 차원문 단축키를 연타하며 기술을 시전하며 이제 마을 차원문 시전 애니메이션이 중단

- 타르 웅덩이에서 마을 차원문을 시전한 플레이어에게 타르의 웅덩이 디버프가 유지되던 현상 수정

- 지옥 난이도와 공개 게임 참가를 통해 불지옥 난이도로 이동할 수 있던 문제 수정

- 싱글 게임에서 게임 중 정지를 걸어둔 상태에서 다른 컴퓨터에서 같은 계정 로그인을 통해 캐릭터의 죽음을 방지하던 현상 수정

- 남부 고산지의 공회당 던전이 생성되지 않던 버그 수정

- 거래창에서 확인을 누르기 직전에 금액을 변경할 수 있던 현상과 높은 지연시간으로 인해 양쪽의 거래가 승인됐는지 확인할 수 없던 문제 수정

- 다른 계정에 귀속된 아이템을 일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줍도록 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다른 플레이어가 다가갈 수 없는 위치에 있는 순간, 상대의 깃발을 클릭해 이동했을 때 화면이 멈추는 현상 수정

- 악마사냥꾼의 난사나 야만용사의 소용돌이, 수도사의 푹풍 질주 등 이동하며 사용하는 스킬을 자원 소진으로 끝까지 사용하면 위치가 틀어지는 현상 수정

- 캐릭터의 이동을 느려지게 하는 렉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 수정

- PC와 맥킨토시 모두에서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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