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샤의 아틀리에 가이드 - 기본 정보 : 장비편

아샤
아샤

아샤의 아틀리에에선 전작들과 달리 무기와 방어구는 오로지 전투 혹은 상점에서 조달해야만 한다. 만약 전투에서 얻은 무기나 방어구라면 초기엔 미감정이란 딱지가 붙어 장비할 때 아주 기초적인 혜택(도감에 명시한 혜택)만 얻을 수 있다. 이 때 무기엔 ~의 숫돌, 방어구엔 ~의 염료를 사용하면 입수 당시 무작위로 붙어있던 잠재능력을 밝혀내어 기존 장비에 잠재능력의 효과까지 더한 무기로 재탄생 한다(참고로 린카의 바자에 무기와 방어구를 등록하면 감정하지 않아도 해당 무기에 어떤 추가 옵션이 붙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숫돌과 염료는 감정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의 일부까지 복사할 수 있다. 즉, 숫돌에 공격력+ 잠재능력이 있다면 이 숫돌을 사용한 장비 역시 공격력+ 잠재능력을 얻는 것이다. 만약 해당 장비가 가질 잠재능력 종류가 5개를 넘어가려 한다면 오래된 잠재능력부터 사라지고(효과가 전능력 복사인 숫돌&염료 제외).

아샤
아샤

장비 시스템이 이렇게 바뀌면서 기존에 처음부터 원하던 옵션을 노려야 했던 전작과 달리 하나의 장비에 계속 다른 숫돌과 염료를 사용하여 몇 번이고 장비를 재탄생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 구조를 이용하여 아샤의 아틀리에에서 어떤 장비에도 밀리지 않는 최강 장비를 마련해보고자 한다. 이 최강 장비에 들어갈 잠재능력은 4종(무기+방어구+장식품 2종) 모두 다음과 같다.

-달의 힘
-적기의 힘
-스킬강화 LV3
-대지의 가호
-전능력+6

사실 아틀리에 시리즈 특성상 정해진 최강 장비는 없으며 게이머의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세부 내용이 바뀔 수 있다. 그런데 굳이 저 옵션을 최강 장비의 예시로 내세웠느냐면

-같은 잠재효과의 중첩효과로 효율 향상(단적인 예로 스킬강화 LV3가 스킬 소비 MP를 25% 감소시키는데 4개가 중첩되면 소비 MP가 100% 줄어들어 0으로 고정된다).
-압도적인 스킬 화력으로 모든 보스 몬스터 상대 가능.
-장비 제작의 용이성.

이런 이유에서이다. 그럼 바로 최강 장비 제작 방법으로 들어가보고자 한다. 참고로 제작 기준은 CP 110(연금술 레벨 50+아이템 150종 이상 작성 or 추억 ‘연금술의 역사’ 일기 작성)이다.

< 무기 편>

아샤
아샤

1. 잠재효과에 적기의 힘만 붙은 명검의 숫돌을 조합한다. 조합 방법은 다음과 같다.

-명검의 숫돌을 제작할 때 재료를 이탄, 철 섞인 돌, 이탄, 오로라 스톤(스타 페이더 변이 후 채취 가능)로 고른다.
-조합 스킬 ‘힘을 옮긴다’ 선택 후 오로라 스톤을 투입한다. 잠재능력에 적기의 힘과 여타 능력들이 붙는다.
-나머지 세 재료는 조합 스킬 ‘힘을 없앤다’로 적기의 힘을 제외한 다른 잠재능력들을 지우면서 투입.
-잠재능력에 적기의 힘만 남긴 채 조합 개시.

아샤
아샤

2. 잠재효과에 스킬강화 LV3와 전능력+6만 붙은 명검의 숫돌을 조합한다. 조합 방법은 다음과 같다.

-명검의 숫돌을 제작할 때 재료를 이탄, 철 섞인 돌, 이탄, 금강옥(라난이 판매하던 3천콜 아이템. 레지나의 바자에 등록하면 복사할 수 있다)로 고른다.
-조합스킬 ‘주력하기’ 선택 후 금강옥을 투입하고 이번엔 조합스킬 힘을 옮긴다 선택 후 금강옥을 투입한다.
--나머지 세 재료는 조합 스킬 힘을 없앤다로 스킬강화 LV3와 전능력+6을 제외한 다른 잠재능력들을 지우면서 투입.
-잠재능력에 스킬강화 LV3와 전능력+6만 남긴 채 조합 개시

아샤
아샤

3. 잠재능력에 대지의 가호 하나만 붙은 연마제와 잠재능력에 달의 힘+@(1개)가 붙은 연마제를 조합한다(달의 힘을 가진 ‘달의 금맥’의 CP가 너무 높아 달의 힘만 남길 수 없다). 조합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지의 가호: 연마제 재료를 이탄과 대지의 돌로 선택한 후 힘을 옮긴다로 대지의 돌 선택-힘을 없앤다로 잠재능력을 대지의 가호만 남기기.
-달의 힘: 연마제 재료를 달의 금맥과 이탄으로 선택한 후 힘을 옮긴다로 달의 금맥 선택-힘을 없앤다로 잠재능력을 달의 힘과 기타 능력 1개만 남기기.

아샤
아샤

4. 잠재능력에 대지의 가호만 붙은 입혼의 숫돌과 달의 힘만 붙은 입혼의 숫돌을 조합한다. 조합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 선택을 리빙그레이, 철 섞인 돌, 이탄, (옮기려는 잠재능력을 가진)연마제로 한다.
-리빙 그레이를 주력하기 2번으로 투입하여 CP를 70이상 소비한다.
-조합스킬 힘을 옮긴다로 연마제의 잠재능력을 이동시킨다.
-이제 조합 스킬 ‘힘을 없앤다’로 원하는 잠재능력만 남긴다.
-다시 주력하기로 리빙 그레이를 투입하여 CP 오버를 노리자. 그럼 남은 재료를 투입해도 잠재능력이 더 생기지 않는다.

아샤
아샤

5. 앞서 제작한 숫돌을 전부 한 금속 무기에 사용하자. 효과가 전능력 복사가 아닌 숫돌의 잠재능력 복사는 새로 작성한 능력부터 위에 쌓이는 특성을 이용하여 전능력 복사가 붙었을 2번의 숫돌을 가장 나중에 바르자. 그럼 앞서 노렸던 5개의 잠재능력을 전부 가진 금속무기가 탄생한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6. 5번에서 완성한 무기를 재료로 투입하여 다시 명검의 숫돌을 제작한다. 이번엔 다른 재료를 먼저 투입하고 조합스킬 힘을 옮긴다를 써서 맨 마지막에 5번의 무기를 투입하자. 명검의 숫돌 자체 잠재능력이 먼저 나타나고 그 위로 이동시킨 잠재능력이 쌓이면서 기존 잠재능력들은 전부 화면 아래로 밀린다. 이렇게해서 완성한 명검의 숫돌을 검은 고양이의 산책로에 등록한 후 모든 파티 동료들의 무기에 사용하자.

< 방어구 편>

무기 편을 끝내면 그 다음은 굉장히 쉽다.

아샤
아샤

1. 무기편에서 완성한 명검의 숫돌을 아샤의 무기에 사용한다.

아샤
아샤

2. 플랜합탄을 조합할 때 1번의 무기를 재료로 넣어 무기의 잠재능력을 전부 옮기자. 방법은 무기 편 6번과 같다.

아샤
아샤

3. 2에서 만든 플랜합탄을 기억의 잉크의 조합 재료로 사용하여 잠재능력을 전부 옮기자.

아샤
아샤

4. 3에서 만든 기억의 잉크를 무두질 가죽의 조합 재료로 사용하여 잠재능력을 전부 옮기자.

아샤
아샤

5. 4에서 만든 무두질 가죽을 투영의 염료의 조합 재료로 사용하여 잠재능력을 전부 옮기자. 이것을 검은 고양이의 산책로에 등록한 후 모든 파티 동료들의 방어구에 사용하자.

< 장식품 편>

장식품 편에서는 용비늘의 심볼, 혼백의 체인 순서로 조합하고자 한다. 이 둘이 가장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아샤
아샤

1. 무기 편 5번과 같은 금속 무기를 멜트철강의 재료로 투입한 후 잠재능력을 전부 옮겨서 조합한다.

아샤
아샤

2. 빛나는 비늘, 1번에서 조합한 멜트 철강, 전이의 날개, 연마제를 용비늘의 심볼의 재료로 투입한 후 잠재능력을 전부 옮기자. 모든 속성치를 높여서 용의 기운과 드래곤 특공을 얻기 보단 불의 추격과 용의 혈맥이 더 유용하다.

아샤
아샤

3. 2번에서 만든 용비늘의 심볼을 혼백의 체인의 재료로 투입한 후(미리 레지나의 바자에서 용비늘 심볼을 복사 해놓자) 잠재능력을 전부 옮기자. 이 혼백의 체인을 레지나 바자에 등록하여 복사한 후 모든 파티 동료들에게 지급하자.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