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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샤의 아틀리에 가이드 - 캐릭터 도감 1

김원회

<아샤 알투르>

아샤

스킬

스킬명 습득조건 상세

유연
(柔軟)

전투 LV20

물리 대미지 피해 10% 경감시킨다.

도구의 취급
(道具の扱い)

전투 LV25

아이템 사용 후 대기시간 15% 단축한다.

추격
(追撃)

초기습득

추가 공격을 한다.
(소비 게이지: 1)

감싼다
(かばう)

초기습득

아군을 감싸 대신 대미지를 입는다.
(소비 게이지: 1)

산개
(散開)

초기습득

범위 공격을 자신만 받는다.
(소비 게이지: 1)

백어택
(バックアタック)

초기습득

배후공격을 한다.
(소비 게이지: 1)

정신집중
(精神集中)

전투 LV15

자신의 물리내성과 속도를 5턴간 상승시킨다
(소비 게이지: 2)

찾기
(さがしもの)

전투 LV30

전투 중에 아이템 획득
(소비 게이지: 1.5)

차분하게 조합
(じっくり調合)

조합 LV10 

재료를 넣는 순서 임의 설정 가능

잠재 능력 발현
(潜在能力発見)

조합 LV15

잠재능력을 1개 발견할 수 있다.

힘을 끌어낸다
(力を引き出す)

조합 LV20

다음에 재료를 투입할 때 잠재 능력치가 15 가산된다.

잠재 능력 확장
(潜在能力拡張) 

조합 LV25 

잠재 능력을 3개 발견할 수 있다.

주력하기
(力を注ぐ)

조합 LV25 

선택한 재료를 투입한 효과를 얻으나 코스트 증가.

평가점 보너스
(評価点ボーナス) 

조합 LV30

아이템 위력이 평가점만큼 상승한다.

잠재 능력 해방
(潜在能力解放)

조합 LV30

잠재능력을 5개 발견할 수 있다.

힘을 옮긴다
(力を移す)

조합 LV35

다음에 투입한 재료의 잠재능력을 복사한다.

숙련자의 실력
(熟練者の腕前)

조합 LV40

조합 스킬의 코스트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힘을 없앤다
(力を打ち消す)

조합 LV45

잠재능력 1개를 없앤다.

본작의 주인공. 주인공답게 게임 안에서 가장 많은 역할을 떠맡는다. 유일한 아이템 사용 가능자란 특징 덕분에 전투에선 아이템으로 공방을 가리지 않고 나서는 만능 아가씨. 추억 시스템과 과제 해결로 계속 성장한다. 그러나 완전체가 되기 전까진 다른 전투 요원에 비해 나서기 힘든 건 어쩔 수 없다. 게임 자체가 아이템에 상당히 의지하는 만큼 아이템 사용자인 아샤의 생존은 최우선 사항으로 여기자. 전투 스킬 찾기는 보스전에서 좋은 아이템을 찾으니 특히 이그드라실과 전투할 때 잘 써먹자.

<윌벨 폴 엘스리드>

아샤

스킬

스킬명 습득조건 상세

펌프킨 봄
(パンプキンボム)

초기습득

중간 범위에 화속성 대미지를 준다.

실딩
(シールディング)

LV 5

물리내성을 높이고 상태이상의 영향을 감소

엘레멘트 콜
(エレメントコール)

LV 15

작은 정령을 소환해 수 턴간 회복동작을 시킨다.

아르카나 콜
(アルカナコール)

LV 25

중간 범위의 대상에 화속성 대미지를 준다.
더불어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준다.

마법사의 소양
(魔法使いの素養)

LV 10

최대 MP가 30% 상승하고 스킬 위력도 10% 상승한다.

불꽃의 마력
(炎の魔力)

LV 20

화속성 추가 대미지가 발생한다.

메테오 스톰
(メテオストーム)

LV 30

※필살기※
대상에 물리속성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추격
(追撃)

초기습득

추가공격 가능
(소비 게이지: 1)

감싼다
(かばう)

초기습득

아군을 감싸 대신 대미지를 입는다.
(소비 게이지: 1)

산개
(散開)

초기습득

범위 공격을 자신만 받는다.
(소비 게이지: 1)

백어택
(バックアタック)

초기습득

배후에서 공격한다.
(소비 게이지: 1)

메디테이션
(メディテーション)

LV 15

자신의 MP를 회복하고 더불어 상태이상도 치료한다.
(소비 게이지: 2)

매직 워드
(マジックウォード)

LV 25

대상의 받는 대미지를 절반으로 줄인다.
(소비 게이지: 2)

초반부터 함께할 파티 동료. 타 캐릭터를 압도하는 방대한 MP를 바탕으로 공격, 보조, 회복 다 할 줄 아는 대신에 하나 같이 어정쩡한 성능을 보여준다. 밑천이 적은 1회차에서야 이 올라운드 능력이 도움이 되지만, 여유가 생기면 이도 저도 아닌 능력에 의해 주력으로 삼기는 조금 곤란하다. 특히 불 밖에 모르는 바보라 염내성이 높은 포트레스 같은 몬스터 앞에선 한없이 작아질 수밖에 없는 아이. 여유가 된다면 뽕짝이 흐르는 가운데 마법사의 면모를 보여주는 윌벨의 필살기를 감상해 보자.

<레지나 커티스>

아샤

스킬

스킬명 습득조건 상세

더블 스매시
(ダブルスマッシュ)

초기습득

대상에 물리 대미지를 준다.
더불어 대상의 피격 대미지를 10% 향상시킨다.

플레어 블래스트
(フレアブラスト)

초기습득

중범위 대상에 염속성 대미지를 준다. 확률적으로 암흑상태에 빠트린다.

스톤 크랙
(ストーンクラック)

LV 15

소범위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준다. 공격력도 저하시킨다.

발굴가의 근성
(採掘屋の根性)

LV 10

대미지를 받고 전투불능에 빠지려 할 때 확률적으로 HP 1로 버틴다.

여자의 담력
(女の度胸)

LV 20

회피와 크리티컬 발생 확률이 15% 상승한다.

레이디 엔드
(レディエンド)

LV 30

※필살기※
대상에 물리속성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추격
(追撃)

초기습득

추가공격 가능
(소비 게이지: 1)

감싼다
(かばう)

초기습득

아군을 감싸 대신 대미지를 입는다.
(소비 게이지: 1)

산개
(散開)

초기습득

범위 공격을 자신만 받는다.
(소비 게이지: 1)

백어택
(バックアタック)

초기습득

배후에서 공격한다.
(소비 게이지: 1)

타임 블래스트
(タイマーブラスト)

LV 15

대상에 염속성 대미지를 준다. 확률적으로 약체화 상태에 빠트린다.
(소비 게이지: 2)

가장 처음 파티 동료가 되는 레지나.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공격들과 방어적인 스킬이 조화를 이뤄 중반부까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다만, 상태이상에 강한 중후반부의 적들을 상대로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강 장비를 맞춘 후 취향에 따라 대동하지 않는 이상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캐릭터.

이벤트

이벤트 이름 발생 장소 상세
발굴가의 축제 리젠강그

교우도 20 이상, 1년째 6월 이후 발생. 리젠강그 유적 상층, 중층이 열린다. 레지나와 파티를 이뤄 유적의 모든 슬러그를 퇴치하면 이벤트 종료.

에스텐 습원에서 발굴

에스텐 습원-습지

교우도 40 이상, 파티에 레지나를 넣고 에스텐 습원-습지 두 번 방문하면 발생. 리젠강그 유적 하층으로 가는 길이 생긴다.

동생의 예장

필츠베르크 거점

유리스와 레지나가 파티에 있을 때 월드맵으로 나가면 발생하는 이벤트를 거치자. 그러면 필츠베르크 거점에서 레지나의 동생에게 줄 예장에 대해 이야기가 나온다. 이후 월드맵에서 어니를 만나 정장을 부탁하고 옷걸이 역할을 할 유리스를 파티에 참가시킨 후 리젠강그로 향하면 이벤트 클리어.

종무식

리젠강그

동생의 예장을 클리어 후 리젠강그를 다시 방문하면 동생으로부터 편지가 온다. 이후 레지나를 파티에 넣고 근처의 숲, 리젠강그, 근처의 숲 순서로 이동하면 종무식 이벤트가 발생하여 터널터-무너진 다리에서 레지나가 나무 소재 아이템을 받는다. 일반 아이템은 60개가 필요하며 거인의 나무조각은 3배의 효율을 보여준다. 전부 납품하면 이벤트 클리어.

다른 이벤트도 이벤트이지만, 리젠강그 유적 하층 개방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리젠강그 하층이 뚫리면 호룬하임-필츠베르크 왕복 거리가 더 빨라지기 때문. 엔딩 조건을 채우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할 이벤트에는 어니와 유리스가 엮이는데 어니는 그저 월드맵에서 한 번 마주쳐 대화 이벤트만 진행시키면 그만이지만, 유리스는 레지나와 함께 파티를 맺어 월드맵에 나가 이벤트를 본 뒤 유리스가 파티에 참가한 상태로 리젠강그까지 가야 한다. 그나마 리젠강그 하층이 뚫린 뒤라면 바자 기간이 아니라도 리젠강그에서 유리스를 데려오기 쉬워서 다행. 마지막에 진행 할 다리 복구 이벤트는 지금껏 전투에서 모았을 아샤의 무기를 섞어 납품하면 쉽게 끝난다.

<린카>

아샤

스킬

스킬명 습득조건 상세

스타트래쉬
(スタートラッシュ)

초기습득

대상에 물리 대미지를 주고 확률적으로 스턴시킨다.

아드레날린 댄스
(アドレナリンダンス)

초기습득

중범위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주고 자신이
공격 대상이 될 확률을 높인다.

발키리 다이브
(バルキリーダイブ)

초기습득

적 전체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주고 더불어 확률적으로
슬로우 효과를 부여한다.

스톰프 차지
(ストンプチャージ)

LV 25

중범위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주고 확률적으로 스턴시킨다.

냉철침착
(冷静沈着)

초기습득

상태이상 효과를 경감시키고 더불어 스킬 대기시간을
15% 단축시킨다.

육체강화
(肉體强化)

LV 20

물리속성 피격 대미지를 15% 경감시키고 크리티컬 대미지가
15% 상승한다.

레이징 엣지
(レイジングエッジ)

LV 30

※필살기※
대상에 물리속성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추격
(追撃)

초기습득

추가공격 가능
(소비 게이지: 1)

감싼다
(かばう)

초기습득

아군을 감싸 대신 대미지를 입는다.
(소비 게이지: 1)

산개
(散開)

초기습득

범위 공격을 자신만 받는다.
(소비 게이지: 1)

백어택
(バックアタック)

초기습득

배후에서 공격한다.
(소비 게이지: 1)

체크 메이트
(チェックメイト)

초기 습득

대상의 행동을 강제중단 시킨다. 강적에겐 무효.
(소비 게이지: 2.5)

녹 아웃
(ノックアウト)

LV 25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와 넉백을 발생시킨다.
(소비 게이지: 1.5)

믿음과 신뢰의 대검 처자 경호원 린카. 초반 이벤트를 거쳐 동료로 맞이한 후 엔딩까지 두고두고 함께 할 보배로운 캐릭터다. 공격 스킬 전반이 우수하며 가녀린 몸과 어울리지 않는 튼튼한 방어력까지 겸비했기에 아쉬울 요소가 없다. 공격 속성이 물리 밖에 없어 물리내성에 약할 것 같지만, 린카 정도의 화력을 갖추면 큰 문제가 안 된다. 특히 아드레날린 댄스가 공격 받을 확률 상승 때문인지 소비 MP 대비 성능이 좀 많이 우수해 아샤가 선타로 전투 시작-범위 공격 아이템 사용-린카의 액티브 커맨드 ‘백어택’ 실행-린카 턴에서 아드레날린 댄스 콤보는 빠른 필드 답파의 핵심. 그런데 아드레날린 댄스의 공격 받을 확률 상승이 정말 페널티일까? 적으로부터 아샤를 보호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공격 받을 확률이 걱정되면 공격 받기 전에 끝을 내도록 장비 투자를 올인하면 해결될 일이다.

이벤트

이벤트 이름 발생 장소 상세
 

검을 흔드는 린카

 

월드맵

 

파티에 린카 참가 필수

 아샤의 요리교실 1~4

근처 숲, 샘물 숲, 초원야산, 약초원
중 하나

 교우도 20 이상이고 검을 흔드는 린카 발생 후 린카와 함께 월드맵을 돌아다니면 아샤가 요리 교실을 연다. 총 4번 열리며 필츠베르크에서 마리온이 린카의 요리로 하소연을 하면 이벤트 종료.

린카의 친구 만들기 1~4

바자거리
바자거리
필츠베르크 거점
필츠베르크 고지대 광장

요리 다음엔 친구다. 마리온의 명령에 따라 친구를 만들기로 하는 린카. 필츠베르크 각지에서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 이벤트 후에 바자 기간 바자 거리로 나가면 린카가 바자 상점을 개설한다.

어울리는 강적

부단의 목음림

친구 만들기를 끝낸 린카와 함께 부단의 목음림으로 향하면 이벤트와 함께 목표 '어울리는 강적'이 발생한다. 이후 유리스의 용 외치 이벤트 보스전에 참가하면 마리온 사무실로 돌아가 보고할 수 있다. 그 후 강변 가도로 향하면 추억 '자아찾기' 등록과 함께 이벤트 종료.

두 사람의 린카 씨

마리온 사무실

3년째 10월 1일 이후 마리온 사무실에서 린카의 과거 이야기가 나온다. 그 후 바자 기간에 바자 거리로 나서면 또 하나의 린카가 나타난다. 그 다음 마리온 사무실에서 린카의 과거를 마저 듣고 필츠베르크 고지대 광장에서 또 하나의 린카로부터 도전장을 받으면 린카와 함께 에스텐 습원-습지로 향하자. 이벤트 후 린카와 아샤가 가짜 린카와 1:2 싸움을 벌인다. 승리 후 마리온 사무실로 돌아가면 이벤트 종료.

파티 동료 중 가장 복잡하고 방대한 이벤트 분량을 자랑하는 린카. 월드맵에서 여러 번 이벤트를 발생시켜야 하는 것도 문제지만, 유리스의 용 퇴치 이벤트를 함께 거치지 않으면 아예 이벤트 진행이 원천봉쇄 당한다. 유리스는 용 퇴치로 주요 이벤트가 끝나는데 린카는 전환점에 지나지 않으니 이 무슨 캐릭터 차별 대우. 동시에 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3년째 10월 이후에만 발생하는 주요 이벤트가 있어 모든 엔딩 조건을 만족해야 할 현자의 엔딩을 노릴 때 필연적으로 3년째 클라이막스를 장식하게 된다.

<유리스 그룬델>

아샤

스킬

스킬명 습득조건 상세

헌터 블로우
(ハンターブロウ)

초기습득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주고 더불어 공격력을 저하시킨다.

헌터 레이드
(ハンターレイド)

초기습득

대상에게 큰 물리속성 대미지를 주고 확률적으로
일격사 시킨다.

스나이프 샷
(スナイプショット)

초기습득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주고 더불어
지속적인 대미지를 추가한다.

레인 슛
(レインシュート)

초기습득

중범위 대상에 물리속성 대미지를 준다.
효과는 일정시간 후 다시 발동한다.

에임 마스터
(エイムマスター)

초기습득

공격의 명중률가 50% 상승한다.

사냥꾼의 마음 가짐
(狩人の心得)

초기습득

물리속성 피격 대미지를 15% 경감시키고
크리티컬 대미지가 15% 상승한다.

그랜드 슬램
(グランドスラム)

초기습득

※필살기※
대상에 물리속성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추격
(追撃)

초기습득

추가공격 가능
(소비 게이지: 1)

감싼다
(かばう)

초기습득

아군을 감싸 대신 대미지를 입는다.
(소비 게이지: 1)

산개
(散開)

초기습득

범위 공격을 자신만 받는다.
(소비 게이지: 1)

백어택
(バックアタック)

초기습득

배후에서 공격한다.
(소비 게이지: 1)

포커스 소울
(フォーカスソウル) 

초기습득

전투중 최대 HP를 일시적으로 추가한다.
(소비 게이지: 2)

레이지 팽
(レイジファング)

초기습득

적의 공격을 대신 받고 더불어 반격한다.
(소비 게이지: 1.5)

전작 알란드 3부작에서 그랬듯이 아샤의 아틀리에에 와서도 성인 남성인 파티 동료는 강력하다. 문제는 나나카의 이벤트를 진행해야 동료로 들어오기 때문에 게임 구조상 2년째 이후에나 합류한다는 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인지 레지나, 윌벨의 상위호환격 능력을 자랑한다. 우수한 공방에 공격력 저하, 일격사 등의 상태이상, 방어 후 반격하는 액티브 커맨드 등등 나무랄 데가 없는 캐릭터. 합류 조건이 조금만 쉬웠어도 주력 중에 주력으로 사용했을 캐릭터다.

이벤트

이벤트 이름 발생 장소 상세

용에 대해

에스텐 습원-습지

파티에 유리스를 넣고 에스텐 습지-습원에 도달하면 발생. 나중에 유리스 이벤트의 마지막을 장식할 '오래 다짐한 용'을 여기서 처음 볼 수 있다.

은랑

호룬하임

교우도 40 이상이고 아샤와 유리스의 전투 레벨이 30 이상일 때 파티에 유리스가 있으면 발생. 호룬하임에 잡혀왔던 은랑이 탈주하는 소동이 벌어진다. 그 후 유리스와 함께 절벽계곡 가도에서 은랑을 다시 만나며 한 달이 지나고 다시 유리스와 함께 절벽계곡 가도에 도착하면 이벤트 보스전이 발생한다. 승리 후 호룬하임으로 가 보고하면 이벤트 클리어.

용에 대해 2

에스텐 습원-습지

은랑 클리어 후 에스텐 습원-습지에서 다시 용을 볼 수 있다. 그 후 아샤와 유리스의 전투 레벨이 33이상일 때 소금사막이나 절벽 계곡 가도에서 유리스가 용 퇴치를 다짐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제 호룬하임으로 가면 유리스가 정식으로 용 퇴치에 동행해 줄 것을 부탁하며 이 때 린카와 함께 용 퇴치에 나서야 린카의 다음 이벤트가 진행된다. 소금사막-등에서 오래 다짐한 용을 퇴치하고 호룬하임으로 돌아가면 이벤트 클리어.

 사냥꾼이란 직업 때문인지 주요 이벤트에 토벌 전투만 2번 치른다. 전투만으로 이벤트가 끝나느냐면 그것도 아니라 카일의 이벤트를 선행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반대로 린카의 이벤트를 진행시키기 위해 먼저 유리스의 이벤트를 거쳐야 한다. 이벤트 대부분이 호룬하임 주위에서 발생하므로 자주 들릴 중반부(꽃잎 입수)에 이벤트를 같이 진행하자.

<키스그리프 헤이젤다인>

스킬명 습득조건 상세

히트 핸드
(ハンターブロウ)

초기습득

대상에 염속성 대미지를 주고 염내성 값을 저하시킨다.

쿨 풋
(ハンターレイド)

초기습득

소범위 대상에 빙속성 대미지를 주고 빙내성 값을 저하시킨다.

미라지 트릭
(スナイプショット)

초기습득

아군 전체에 벽을 쌓아 경감시킨 대미지에 반응하여
반격효과를 발생시킨다.

더블 업
(レインシュート)

초기습득

중범위 대상에 지속적으로 MP를 소모하여
타임형 공격을 발동시킨다.

만물의 지식
(エイムマスター)

초기습득

특수한 적, 자신보다 레벨이 5이상 높은 적과 싸울 때
능력치가 상승한다.

힐링
(狩人の心得)

초기습득

전투중 이동시 HP가 자동으로 회복된다.

엔젠트 원
(エンシェントワン)

초기습득

※필살기※
대상에 물리속성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추격
(追撃)

초기습득

추가공격 가능
(소비 게이지: 1)

감싼다
(かばう)

초기습득

아군을 감싸 대신 대미지를 입는다.
(소비 게이지: 1)

산개
(散開)

초기습득

범위 공격을 자신만 받는다.
(소비 게이지: 1)

백어택
(バックアタック)

초기습득

배후에서 공격한다.
(소비 게이지: 1)

리프레쉬 타임
(リフレッシュタイム)

초기습득

자신의 상태이상을 회복하는 동시에 MP를 회복시킨다.
(소비 게이지: 2)

오버 플로우
(オーバーフロウ)

초기습득

대상 아군의 공격력, 물리 내성, 속도 값을 상승시킨다.
(소비 게이지: 1.5)

게임 초반부터 등장하는 아저씨이지만, 정작 합류는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한다. 그 대신 우수한 스킬로 무장해 성능 하난 매우 강력. 유리스가 무투파라면 키스그리프는 기교파에 가깝다.

이벤트

이벤트 이름 발생 장소 상세

인류의 악의

 부단의 목음림

파티에 키스그리프를 넣고 발생 장소로 가면 이벤트 등장. 목표 '인류의 악의'가 생기면서 필드 스타인 페더가 나타난다. 스타인 페더에 도착해 스타인 페더-심으로 이동하면 기계장치 하늘용과 싸울 수 있으며 니오를 구출하기 전이라면 숨겨진 장소 '황혼의 공방'으로 갈 수 있다.

두 개의 요람

이번관

오딜리아의 이벤트 '톳세리 제어판'을 해결한 후 인류의 악의에서 황혼의 공방을 발견했다면 니오를 구출하기 전에 키스그리프와 함께 이번관에 도착하여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 때 이번관 제8서고로 가는 길이 열리며 제9서고까지 다다르면 이벤트 클리어.

폭주한 하늘용

필츠베르크 고지대 광장

두 개의 요람을 클리어 한 후 니오를 구출하면 필츠베르크 고지대 광장에 키스그리프가 찾아와 폭주한 하늘용의 퇴치를 의뢰한다. 이 이벤트 후 호룬하임에 들러 카일로부터 정보를 들으면 썩은 유적섬에서 폭주한 하늘용과 전투가 발생한다. 여기서 승리하면 이벤트 클리어.

키스와 오딜리아

이번관 엔트렌스

위의 이벤트를 전부 진행했다면 3년째 1월 1일 이후 이번관 엔트렌스를 방문했을 때 CG가 등장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키스그리프의 이벤트 진행 조건은 파티 참가 캐릭터 중 가장 까다롭다. 왜냐하면 니오 구출 전에 미리 진행해야 할 이벤트를 놓치면 린카와 마찬가지로 이벤트 진행이 막히기 때문. 키스그리프의 이벤트를 노릴 땐 니오 구출을 나중으로 미루자.

: 아틀리에 아샤의아틀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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