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츠로우 더 서드'로 살아있는 게임 세계 보여주고자 했다

오픈월드를 기반으로 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 '세인츠로우 더 서드'의 개발자인 볼리션의 스캇 필립스 디자인 디렉터가 한국을 찾았다.

지난 8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한국 국제 게임 컨퍼런스 2012 (Korea Games Conference 2012 / 이하 'KGC2012')' 의 강연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필립스 디렉터는 '최상의 디자인'이라는 주제 하에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과정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일치시켰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선보였다.

THQ를 통해 출시됐던 '세인츠로우 더 서드'는 인기 액션 어드벤처 '세인츠로우'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탄탄한 시나리오와 새로운 카메라 시스템, 그리고 최고의 연기를 보여준 성우들의 열연을 바탕으로 전작들과 차별되는 재미를 선보이며 전세계의 많은 게이머들로부터 사랑을 받은바 있다.

특히 드는 강연에서 '세인츠로우 더 서드'에서 사용되지 않은 미공개 영상 등을 공개하며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으며, 행사 종료 후 인터뷰를 통해 '세인츠로우 더 서드'의 개발 컨셉과 특징, 에피소드 등을 공개했다.

Q. '세인츠로우 더 서드'는 전작들과 많이 다른 모습을 보여줬는데 메인 컨셉은 무엇이었나?
A. 첫 번째 게임의 경우 오픈월드를 통해 우리만의 세계를 만드는데 집중했고 두 번째 게임에서는 디자인과 콘텐츠를 보다 발전시켜갔다. 이에 3번째 작품에서는 플레이 그 자체에 집중하도록 플레이할 때 너무 무겁지 않으면서도 더욱 현실감이 있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했다.

Q. 2가 게임 시스템에 집중했다면 3에서는 스토리에 집중하게 됐다. 이는 의도된 것인가?
A. 2는 의욕이 앞서다보니 너무 많은 것을 넣고자 했고 이에 이들 게임이 조화되는 것에만 몰입하다보니 스토리의 몰입도가 조금 떨어졌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세인츠로우 더 서드'에서는 새로운 엔진이나 기능을 탑재하면서 이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이를 보다 잘 살려줄 이야기에 대한 부분에 집중하는 쪽을 택하게 됐다.

Q. 몰입도를 위해 택한 특별한 부분이 있다면?
A. 전작에서 사람들이 어떤 부분에 감동을 받았는지를 생각해보고 이를 새로운 미션 및 스토리와 결합해 연구했다. 특히 새로운 카메라 기법이 여기서 힘을 발휘했다.

Q. 볼리션은 '레드팩션'을 통해 '지오 모드' 엔진의 강력함을 마음껏 뽐내왔다. '세인츠로우 더 서드'에서는 왜 이것이 사용되지 않았나?
A. 아시다시피 '레드팩션'시리즈, 그 중에서도 가장 잘 사용됐다라고 이야기되고 있는 '레드팩션 게릴라'의 경우 사막을 컨셉으로 해 건물이 띄엄띄엄 놓여있다. 반면 '세인츠로우 더 서드'는 건물이 밀집된 도시를 배경으로 하기에 기술적이나 금전적으로 부담이 컸다.

Q. 그렇다면 일부 미션에 대해 삽입하는 방식으로 할 수도 있었을텐데?
A. 물론 그렇게 하자면 할 수는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추가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보통 하나의 새로운 요소를 넣는데 6-9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데, 프로그래머에게 또 하나의 부담을 주는 일이기에 쉽게 선택할 수 없었다.

Q. 이번 '세인츠로우 더 서드'의 두 가지 엔딩이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이것은 의도된 것인가?
A. 많은 이야기가 있었고 엔딩도 여러 가지로 준비하긴 했다. 그러나 프로듀서와의 오랜 회의 끝에 게임 시나리오의 몰입도를 높이고 게이머에 대한 축하의 의미를 담기 위해 두 개의 엔딩을 준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Q. 게임 캐릭터 중 프로레슬러 엔젤 역으로 섭외된 헐크 호건이 등장하는 부분이 적어 아쉬워하는 게이머들이 많았다. 혹시 여기에 얽힌 에피소드가 있나?
A, 사실 선역 엔젤과 악역 킬베인의 대립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킬베인 역으로 '마초맨' 랜디 새비지를 섭외하려고 했다. 처음에는 그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샘플을 보더니 너무 부정적인 캐릭터 때문인지 거절을 하더라.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가 세상을 떠나는 일이 발생하면서 결과적으로는 헐크 호건만이 남게 됐다.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Q. 다양한 배우들을 비롯해 많은 성우들이 등장해 멋진 연기를 보여줬다. 그들의 연기에 만족하나?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성우를 꼽는다면?
A. 물론 최고의 연기를 보여줬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목소리의 캐릭터라면 후반부에 등장하는 적대 부대인 STAG의 리더 사이러스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부하인 키아와의 대화 장면에서의 그의 캐릭터 이해도와 몰입도는 최고였다.

Q. 조만간 풀패키지 버전이 등장할 예정인데 전체 콘텐츠를 통틀었을 때 점수를 준다면?
A. 많은 사람들이 우리 게임을 즐기고 사랑해주셨다. 시나리오부터 콘텐츠, 그래픽, 사운드 등 다양한 부분을 고루 사랑해주셨기에 개발자로써 큰 만족을 느끼고 있으며 10점 만점에 9점을 주고 싶다.

Q. 개발자로써 게임의 재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게이머들을 단순히 즐겁게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놀라움을 주고 이를 통해 무슨 내용으로 이어지는지를 궁금해하도록 꾸준히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인츠로우 더 서드'를 예로 들자면 차를 타고 돌아다닐 때 예기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서 발생하면서 이벤트와 퀘스트로 이어지며 놀라움을 주고자 했다. 또한 게이머의 행동 하나하나가 도시의 곳곳에서 어떤 반응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도시 안에서 생존하는 한 사람으로써 직접 눈으로 보고 이에 대처해 나가는 것. 즉 살아있는 게임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