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연이은 초대형 업데이트..성공하려면 '스케일 넓혀라'

최근 국내 온라인 게임업계에 초대형 업데이트 열풍이 불고 있다.

과거에도 연말 대목 시즌이 되면 항상 게임들의 업데이트 붐이 일었지만 최근 불어오는 초대형 업데이트는 규모와 질적 측면에서 과거와 괘를 달리한다.

아예 새로운 게임을 창조하는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 초대형 업데이트에 해당 게임을 즐기던 게이머들은 '바쁜 연말에 이 많은 콘텐츠를 어떻게 다 즐기냐'며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 드래곤플라이, '반온라인' 업데이트로 연말 공략>
지난 18일 드래곤플라이가 내놓은 '반 온라인'의 확장팩 '신들린 전쟁' 업데이트는 이러한 초대형 업데이트의 트렌드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신들린 전쟁' 업데이트는 일단 캐릭터의 직업만 8개에서 26개로 확장됐다. 300% 이상 직업이 늘어난 셈이다. 게이머가 신이 되어 강력한 능력을 가지게 되고 다양한 스킬, 다수의 퀘스트 등이 추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요정을 강력하게 만드는 '요정 교배' 시스템, 장비 및 의상 제작, 옷장 시스템 등 콘텐츠 규모를 단순 비교해봐도 2배로 늘어났다.

특이한 점은 다른 온라인 게임들이 기존에 레벨 100까지 캐릭터가 키워졌다면 레벨 100 이후의 콘텐츠만 준비되는데 반해, '반 온라인'은 레벨 20 이상부터 새로운 콘텐츠가 대거 업데이트됐다는 점이다.

때문에 기존의 고레벨 게이머들이 다양한 직업과 콘텐츠를 처음부터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반온라인
반온라인

드래곤플라이가 업데이트와 함께 준비한 이벤트도 다채롭다. '대국민 생계지원' 이벤트라는 이름의 이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여행비(관광상품권 100만원권)와 난방비, 자동차 기름값, 간식비 등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선물이 지급되는 이벤트로, 11월7일까지 진행되고 당첨자는 오는 11월 14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 블리자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로 승부수>

블리자드가 최근 내놓은 '판다리아의 안개'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4번째 확장팩으로 지난 2009년의 '대격변' 이후 3년 만에 등장한 초대형 업데이트다. 애완동물들 간의 전투를 즐길 수 있는 펫 배틀, 필드 레이드, 그리고 1700개에 달하는 새 퀘스트 등 기존의 다른 온라인 게임 업데이트와는 규모 자체가 다르다.

특히 신 종족으로 등장하는 판다렌은 중립 진영으로 퀘스트를 진행해 감에 따라 얼라이언스와 호드를 택할 수 있는 파격 시스템을 채택해 좋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27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기도 하다.

블리자드의 발 빠른 대응도 눈여겨 볼만 하다. 블리자드는 ‘판다리아의 안개’에 벌써부터 첫 업데이트 5.1패치를 담은 공개 테스트 서버를 오픈해 시장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이번 패치에는 애완동물 대전 개선사항, 버그 수정 등이 추가될 예정이며, 애완 동물의 등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템 전투석 도입 등 게이머 편의성을 강화시킨 콘텐츠도 눈에 띈다.

또 블리자드는 이 달 30일까지 버거킹에 ‘WOW 세트메뉴’를 선보이는 등 마케팅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이 ‘WOW세트메뉴’를 구입하면 바로 경품을 얻을 수 있는 쿠폰이 증정된다.

< 디아블로3, PVP및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 '예고'>

최근 블리자드는 '디아블로3'에 1.05 패치를 진행했다. 또, 1.1 업데이트에서 선보일 새로운 PVP정보도 공개해 게임업계에 이슈를 몰고 왔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05 패치에서는 캐릭터 레벨 및 정복자 레벨 업의 난이도 하락, 그리고 보관함과 경매장 인터페이스 개선 등 편의성 면에서 특히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괴물 강화 단계, 지옥문 장치, 캐릭터 밸런스 등을 골자로 한 업데이트가 이슈를 낳고 있으며, 특히 게이머간 PVP 시스템은 향후 '디아블로3'의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며 게이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옵션에서 괴물의 단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도 주목할 만 하다. '디아블로3'는 향후 플레이하는 모든 게이머들이 자신의 실력에 맞게 괴물의 능력 단계를 조절할 수 있게 될 예정으로, 게이머는 옵션에서 0부터 10까지 단계를 선택해 게임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괴물 단계는 높은 단계를 선택할수록 마법 아이템 및 금화 발견 확률이 증가하지만 그만큼 괴물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높아져 게이머의 게임 진행 능력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게 된다.

< 엔씨소프트, 아이온과 블레이드앤소울로 '러시'>

엔씨소프트도 연말 업데이트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우선 엔씨소프트는 인기 게임 중 하나인 ‘아이온’에 최초의 신규 직업 '사격성' 뿐만 아니라 음유성 등 신규직업 3종을 새롭게 추가하면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한다는 계획이다.

엔씨소프트는 최근 사격성의 동영상을 공개했는데, 사격성은 듀얼 무기를 활용하고 있으며, 경쾌한 몸놀림으로 전장을 뒤흔드는 데다 원거리 무기를 활용한 강력한 한방이 일품으로 게이머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주력 온라인 게임 중 하나인 '블레이드앤소울' 또한 7단계로 이루어지는 초대형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해 세간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블레이드앤소울'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블소'를 위해 엔씨소프트는 25일부터 '블소TV' 방송도 시작한다. '블소TV'는 블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게이머들과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터넷 방송으로, 방송 기간 중 다음 TV팟과 블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된다. 인던 공략 연습, 고수의 게임 공략 등 초보자들을 위한 콘텐츠와 업데이트 정보 등이 제공될 계획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