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북미지역 LOL 시즌2 종료, 다가오는 시즌3는 어떤 모습일까?

김한준

금일(13일), 북미지역에서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의 시즌2가 공식적으로 종료됐다. 이번 시즌 종료로 인해 시즌2에서 누적된 기록은 모두 초기화되며, 이를 기반으로 시즌3의 시작과 함께 레이팅 점수가 1200점을 기준으로 새롭게 부여될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의 성적이 초기화되고 다시 전적을 쌓아야 한다는 것은 꽤나 파격적인 일이다. 하지만 게이머들이 LOL 시즌3에 주목하는 이유는 여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미 시즌1에서 시즌2로 넘어오면서 게임을 관통하는 문법이 크게 바뀐 바 있는 LOL이기에 이번에도 그러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LOL

실제로 라이엇게임즈는 LOL 시즌3에서는 정글러에 대한 개편을 실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게임 내 밸런스를 새롭게 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게이머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정글러가 정글을 각 라인에 기습을 가하는 ‘갱’ 요소 덕분에 갱으로부터 빠르게 도주할 수 있는 도주기가 없는 라이너가 천대받고, 아이템트리 역시 초반 갱에 대비하는 형태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 때문인지 게이머들 사이에서 돌고 있는 LOL 정글링 개편에 대한 루머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더 이상 쉬운 정글링은 없다’는 것이다. 초반 정글링 난이도를 어렵게 해 게임 초반부터 정글러가 각 라인에 개입하는 빈도를 줄이고, 대신 정글러는 정글링 그 자체에 집중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글 몬스터를 쉽게 사냥할 수 없도록 하고 그 대신에 정글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치와 보상을 늘려 정글러가 정글에 집중하도록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또한 미드 라이너가 미드 라인과 가까이 있는 정글 몬스터인 레이스와 늑대를 사냥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이른바 ‘더티파밍’을 어렵게 만들어, 정글러가 보다 쉽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레이스의 공격 범위가 줄어들고 큰 레이스는 자리이탈을 하지 않도록 하고, 작은 골렘의 이동 속도를 높여 봇 듀오가 무빙으로 작은 골렘을 사냥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는 것이 게이머들의 의견이다.

전략 다양성 확보를 위해 각종 아이템에 대한 수정도 이루어진다. 삭제되는 아이템과 추가되는 아이템이 많아 이들 모두를 소개할 수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비효율적인 아이템과 본래 의도보다 강한 성능을 지닌 아이템, 인기 없는 아이템을 정리하는 작업이 시즌3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메키의 펜던트, 원기 회복의 구슬, 마드레드의 피갈퀴 손, 대자연의 힘, 이온충격기, 황금의 심장과 같은 아이템이 삭제된다. 특히, 돈을 확보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황금의 심장이 사라짐에 따라 서포터와 정글러들의 행동에도 제약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령무희, 여신의 눈물, 대천사의 지팡이, 마나무네, 요우무의 유령검 등의 성능이 수정되며, 소환사의 협곡 이외의 게임모드에서만 이용할 수 있던 아이템을 소환사의 협곡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정글러에게는 정글러 전용 아이템인 사냥꾼의 손도끼가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하이머딩거, 카르마, 케일 등 잘 이용되지 않는 챔피언들은 리메이크를 통해 성능을 개편하고, 아케이드 소나, 좀비 브랜드와 같이 타 챔피언에 비해 유난히 큰 덩치를 지닌 챔피언들의 외형도 수정된다.

각 챔피언들의 스킬 성능 개편도 눈길을 끈다. 이번 시즌3 개편을 통해 소소한 변화가 주어지는 챔피언이 있는가 하면, 쓰임새가 대폭 향상되는 챔피언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OL 시즌3에서 예고된 챔피언 스킬 개편안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 – 파멸의 불덩이가 5회 이상 튕기지 않는다

엘리스 – 신경독과 독이빨의 주문력 계수가 주문력 100당 2%에서 3%로 상향된다. 고치의 투사체 속도가 1300에서 1450으로 상향되며 적중 시에 적의 위치가 노출된다. 또한 거미형태에서 적에게 입히는 마법피해 계수가 0.2에서 0.3으로 상향된다.

카사딘 – 주문력 계수가 0.15에서 0.3으로 상향된다. 대신 추가 피해량이 억제기나 넥서스에도 전달되던 것이 수정된다.

카타리나 – 단검투척의 기본 피해량이 레벨당 피해량이 60/95/130/165/200에서 60/90/120/150/180으로 감소했다. 사악한 검무의 피해량도 줄어들어 각 레벨마다 40/80/120/160/200에서 40/75/110/145/180 감소한다.

르블랑 – 왜곡의 마나의 마나소모량이 80/90/100/110/120에서 80/85/90/95/100으로 감소한다.

럭스 – 최후의 섬광의 시각효과가 맵 밖으로 나갈 시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던 것이 수정된다.

레넥톤 – 자르고토막내기가 드래곤의 방어력을 낮추지 않게 변경된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 파란 카드의 마나회복에 대한 카드뽑기 설명이 개편된다.

트위치 – 맹독이 최대로 중첩될 경우 새로운 효과가 주어진다. 또한 은신 전 준비시간에 대해 매복 설명도 개편된다.

베이가 – 균형의 마나 회복량이 마나 1%당 0.75%에서 1%로 늘어난다.

볼리베어 – 우렁찬 포효의 미니언 공포효과 지속시간이 2초에서 3초로 늘어난다.

신짜오 – 초승달 휩쓸기가 마법흡혈 효과를 정삭적으로 받으며, 다른 아이템 효과와 정상적으로 중첩된다.

요릭 – 전쟁의 징조가 정상적으로 흡혈 효과를 얻는다.

직스 – 짧은 도화선이 건물에 150% 피해를 준다.

질리언 – 귀환 중인 적에게 시간폭탄을 사용하면 상대방의 귀환이 취소된다.

한편, LOL 시즌3의 시작일은 아직 미정이며, 국내에서는 시즌2가 한창 진행 중이다. 단, 시즌1 종료에서 시즌2로 넘어갈 때 약 3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 것을 감안하면, LOL 시즌3는 내년 초에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리그오브레전드 LOL 시즌3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