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드 히어로즈, 입소문이 만든 300만 다운로드

최근 스마트폰 게임의 대박 기준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진 상태다.

애니팡이 2500만을 돌파하면서 국민 게임 칭호를 받더니, 드래곤플라이트, 아이러브커피, 모두의 게임, 다함께 차차차, 윈드러너 등의 게임들이 차례로 1000만을 돌파하면서 암묵적으로 1000만이 대박 게임의 기준이 되어버린 느낌이다.

하지만 이것을 스마트폰 게임 전체로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위 게임들은 모두 카카오 런칭 게임들로, 카카오 외의 게임이 이 같은 수치를 달성한 경우는 해외까지 범위를 확대한다 하더라도 몇 개 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티스토어, 올레마켓까지 차례로 출시되면서 발을 넓히고 있는 쿤룬코리아의 암드 히어로즈는 주목할 만한 게임이다. 카카오 런칭 게임도 아니고, 다소 하드코어한 게임성을 가진 MMORPG 스타일의 게임이면서 무려 300만이라는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해 화제가 되고 있다.

암드히어로즈
암드히어로즈

“암드 히어로즈의 성공 비결은 게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카카오 스타일의 가벼운 캐주얼 게임들이 대세이지만 스마트폰에서도 온라인 게임처럼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찾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분들을 만족시킨 것이 암드 히어로즈의 성공 비결이라고 할 수 있죠”

쿤룬코리아 게임사업팀의 오세승 팀장과 박해란 팀장은 암드 히어로즈에 대해 침대에서 누워서 할 수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개발사인 EGLS가 자체 개발한 3D엔진으로 만든 깔끔한 그래픽에 RPG, 디펜스, AOS 등 다양한 장르가 녹아들어가 있어 형식만 스마트폰 게임이지 사실상 온라인 게임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뿐만 아니라, 3D 그래픽임에도 불구하고 저사양 스마트폰에서도 무리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인기에 도움이 됐다. 오팀장은 중국은 다양한 마켓의 결제 시스템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개발 엔진으로 게임을 만드는 경우가 많고, 스마트폰 사양이 비교적인 낮은 편이기 때문에 보급 사양에서도 문제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에 많은 공을 들인다며, 덕분에 낮은 사양과 적은 용량으로 만들어져 게임 보급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암드히어로즈
암드히어로즈

“일반적인 모바일 광고 외에 별다른 마케팅을 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최근 스마트폰 게임 중에는 이런 스타일의 게임이 없다보니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이 친구분들을 초대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오팀장의 설명에 의하면 암드 히어로즈는 카카오 게임처럼 폭 넓은 사용자층을 가진 게임은 아니다. 다만, 한번 게임을 접하면 열성적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아 그들 스스로가 홍보 대사 역할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오팀장은 카카오가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면서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만족시킬만한 게임이 그동안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그들의 입맛에 맞는 게임이 등장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입소문 마케팅이 이뤄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사실상 온라인 게임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운영과 업데이트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박해란 팀장은 캐주얼 게임과 달리 꽤 오랜 시간 지속적인 플레이를 해야 하는 게임이다보니 유저들이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는데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업 플레이가 중요한 MMORPG인 만큼 게임의 흐름을 끊지 않고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음성 채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의사항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20명이 넘는 운영팀이 대기중이다. 박팀장은 초반에 예상보다 더 빠르게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대응이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지만, 이제는 문의를 당일에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규모 업데이트도 계속해서 이어질 예정이다. 박팀장의 설명에 따르면 오는 4월에는 최고 레벨이 상승하며, 새로운 직업과 아이템, 그리고 인스턴스 던전 등이 추가돼 더욱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암드히어로즈
암드히어로즈

“풍운삼국과 암드 히어로즈가 연이어 성공을 거두면서 하드코어 게임 시장이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금주에 출시한 용장삼국도 그런분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쿤룬코리아는 캐주얼 게이머들 뿐만 아니라 하드코어 게이머들에게도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맞춤형 게임을 선보이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게임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3016468&LNBUrl=)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