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접속률 71%, 웹게임 '제국의 아침'의 인기의 비결은?

중국의 역사를 주제로 한 신작 전략 웹게임 '제국의 아침'의 기세가 무섭다.

'제국의 아침'은 중국 역사에 등장햇던 제국 중 하나였던 송나라를 중심으로 역사책에서 등장하는 오대십국과 요나라, 금나라등과의 대립 역사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게임으로, 웹게임에서는 자주 만나기 어려운 주제이지만 북진정책을 주장하다 모함을 받고 억울하게 목숨을 잃었던 악비 장군이나, 공명 정대한 판결을 내렸다는 판관 포청천 등이 활약했던 시기로 잘 알려져있다.

서비스업체인 팍스게임에 따르면 '제국의 아침'은 지난 22일부터 시작된 공개 서비스 1주일 동안 전체 회원 가입자 중 97%가 한 번 이상 게임에 접속했으며, 71%의 재접속률, 평균 플레이타임 또한 320분을 기록했다.

제국의 아침
제국의 아침

이와 같은 기록은 이동이나 수확, 전투 등의 명령을 내려놓거나 행동력이 모두 떨어지면 화면을 닫고 다른 일을 하게 되는 전략형 전쟁 웹게임의 플레이 패턴을 생각하면 높은 기록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제국의 아침'이 이와 같은 놀라운 성적을 서비스 초반 기록할 수 있던 이유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고해상도 고퀄리티의 그래픽을 꼽을 수 있다.

일반적인 웹게임, 그 중에서도 '제국의 아침'과 같이 중국에서 개발된 게임들은 중국의 게이머들의 플레이 취향에 맞게 가벼우면서도 낮은 해상도로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되는데, 이 게임은 이와는 반대되는 고사양의 게임으로 출시됐다.

특히 1920x1080의 HD급 고해상도와 더욱 디테일해진 그래픽으로 시원하고 화려한 전투 장면을 풀 화면으로 즐길 수 있어, 컴퓨터 사양의 고급화와 함께 끝없이 높아지는 게이머들의 눈에 맞추려는 시각적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박진감 넘치는 전투와, 역사에 근거한 전투 시나리오도 게이머들에게 몰입도를 높여준다.

이 게임의 전투에서 게이머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장수와 병사를 조합해 전투에 나서도록 할 수 있는데, 이 조합과 장수와 병사의 전후 위치 조정, 피아간의 상황 등에 따라 전황이 급변하기 때문에 보다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가기 위한 전략적인 고민을 게이머들에게 요구한다.

또한 이런 고민 끝에 전투가 진행됐을 경우 화면에 A.I.(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자동 전투가 진행돼 병사와 장수들이 치열한 전투를 펼치며, 마지막 장수를 쓰러뜨리는 순간까지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연출이 이어지며 보는 재미도 높여준다.

여기에 오대십국 시절부터 시작되는 연대별 시나리오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다양한 국가들과의 전쟁을 이끌고 실제 장수들에 얽힌 이야기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역사에 관심이 많을 게이머라면 역사의 영웅들과 함께하는 재미도 만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내정에서의 높은 자유도와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게임의 인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건축물 및 자원의 배치에 대한 자유도로, 배치 모드로 들어서면 성 안의 지형이 그리드 형태로 그려지며, 길로 연결만 된다면 게이머는 유명 시뮬레이션게임 '심시티'처럼 자기 마음대로 건물들을 배치할 수 있다.

특히 게임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건축물들이 선보여지고 레벨이 올라갈수록 보다 화려하게 변해간다는 점을 고려하면 꾸준히 위치를 변경해가며 보다 화려한 자신만의 영토를 꾸며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보조 퀘스트를 진행하고 관직을 높여가는 시스템이나 조정에 황금을 바치고 자원을 받는 '조정원조' 시스템, 레벨이 높아질수록 보다 다양한 농작물을 키울 수 있는 자원 시스템, 제사를 지내고 장수에게 장착시킬 수 있는 혼석을 받는 '제단' 등 정책에 관련된 시스템들도 관직에 나선 자가 점차 자신의 신분을 높여가는 과정을 간접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다른 게이머들과의 치열한 전투를 펼칠 수 있는 PVP 요소나 여러 게이머들이 힘을 합쳐 도움을 주고 받으며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연맹 시스템 등도 게임을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요소로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이 '제국의 아침'은 기존 웹게임들에서 보기 힘든 고화질의 그래픽과 몰입도 높은 전쟁 시스템, 꾸준히 즐길 거리를 제공해주는 내정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초반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다.

기존의 지루한 웹게임, 볼 것 없는 웹게임에 실망한 게이머라면 '제국의 아침'은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해당 게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국의 아침' 홈페이지(http://www.3pan.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국의아침
제국의아침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